혁신형과 개업형 창업 구분하기
2020-11-05
창업에도 종류가 있을까요? 여러 분류기준이 있겠지만 그 중 하나로 ‘혁신형 창업 vs. 개업형 창업’이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혁신형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업을 하는 것이고, 개업형은 기존의 업과 동일한 업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혁신형 창업과 개업형 창업

대한민국 정부는 혁신형 창업에 좀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성공적인 혁신형 창업이 국가에 가져다줄 일자리 창출, 국가경쟁력 강화 등을 기대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혁신형 창업의 경우, 제공받을 수 있는 지원사업의 규모가 개업형에 비해 큽니다. <정부지원사업 합격 사업계획서 쓰는 법>의 이혁재 저자는 개업형 창업도 어떻게 전략을 수립하느냐에 따라 혁신형 창업을 바꿀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이렇듯 단순한 개업형 창업일지라도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로 고안해낼 수 있다면 혁신형 창업으로 탈바꿈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햄버거 가게를 차린다면 단순 개업이라 할 수 있지만, 프로세스 개선 또는 제품 차별화 전략을 통해 맥도날드와 같은 프랜차이즈를 구상한다면 혁신형 창업으로 바꿀 수 있겠죠?

여러분은 이번 미션카드까지 따라오며 스타트업에 관한 기초지식을 쌓았습니다. 어떤가요, 몸풀기가 좀 되었나요? 다음 미션카드인 문제점 찾기로 넘어가 스타트업 시작의 신호탄을 날려보도록 해요.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






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혁신형과 개업형 창업 구분하기
시작하기
0
윈도우 타이틀
Toast Title
Toast Contents
페이스북
링크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