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인터뷰 진행하기
2020-11-27
‘모든 답은 고객이 가지고 있다’라는 말처럼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고객을 고려하지 않아도 될 사안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시제품을 만드는 단계에서 고객의 피드백을 수렴하는 것은 성공을 위해 필수로 거쳐야 하는 단계입니다. 이번 미션카드에서는 고객 인터뷰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나눠보도록 해요.



고객 인터뷰의 중요성

성공한 스타트업 대표라면, 예비창업가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까요? 선배 창업가들의 스토리를 들을 수 있었던 스타트업 포럼에서 언급된 고객조사의 중요성에 관해 읽어보도록 할까요?




고객 페르소나

이제 고객 인터뷰의 중요성은 알겠는데! 여러분의 고객은 그래서 누구인가요?
페르소나는 가면이라는 뜻을 가진 심리학 용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을 대변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여러분의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이오 가장 유사한 사람을 찾아 인터뷰를 진행해보면 어떨까요?




위의 위시켓 블로그에서도 소개되었듯, 페르소나 제작을 쉽게 해주는 툴도 다양합니다.





인터뷰 프로세스

여러분이 설정한 페르소나와 딱 맞아 떨어지는 사람을 찾았나요? 이젠 고객조사를 어떤 순서로 진행하면 좋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해요.




인터뷰 때 어떤 질문을 어떤 순서로 해야할까? 질문리스트는 인터뷰의 목적, 대상, 환경 등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기획해야합니다. 질문의 예시를 몇가지 살펴볼까요?




유의사항

‘답정너’란 표현 들어보셨죠? 몇몇 창업자는 너무 똑똑한 나머지, 인터뷰만 탁월한 유도심문(?)을 선보이기도 해요. 인터뷰를 너무 치밀하게 구성하다보면 이런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데요, 몇가지 유의사항에 대해 함께 짚어봐요.




조성주 교수는 도서 <스타트업 1년 차입니다>에서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선 확증편향을 관리하라고 말합니다. 확증편향, 무슨 말일까요? 인터비즈 블로그를 한번 읽어보세요.




이렇듯 여러분의 자기확신과 신념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도 중요합니다. 본인의 생각과는 상반된 의견을 듣고 제품/서비스의 개선점을 찾아나가는 것, 여러분은 마음의 준비가 되었나요? 다음 미션카드인 설문조사 진행하기(준비중)을 통해 질문지 구성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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