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구분하기
2020-10-12
투자에도 종류가 다양하다는거 알고 있나요? 은행에서 대출을 받듯이 내 비즈니스 아이템에 맞춰 받을 수 있는 투자의 종류는 가지각색이랍니다. 그렇다면 어떤 투자 형태가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할게요. 



천사 같은 엔젤투자자

엔젤투자자, 말 그대로 하늘에서 뚝 떨어진 ‘천사’ 같은 분들인데요. 즉, 자기 돈을 투자하는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죠. 엔젤 투자자는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서 모든 것이 결정는데요. 투자 유치까지 기간을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투자자는 돈을 빨리 회수하길 바라고, 어떤 투자자는 하늘에 돈 뿌리듯이 투자를 할수도 있기에 금액만으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엔젤 투자자도 '전문엔젤', '적격엔젤', '일반엔젤, ’엔젤클럽' 등으로 나뉘므로, 비즈니스 방향이 어떠냐에 따라서 만날 수 있는 투자자도 다를 수 있습니다. 엔젤투자자를 만날 수 있는 방법중 하나는 엔젤투자지원센터가 도움이 됩니다. 매칭 펀드에 관련된 여러 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며, 연간 엔젤 투자의 규모가 작지 않기에 참고해 투자 유치를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엔젤투자지원센터




발로 뛰는 기획자, 액셀러레이터
현재 중소벤처기업부에 공식 등록된 액셀러레이터는 총 267개에 이를정도로 투자분야에서 눈에 띄는 형태입니다. 초기 창업자 등의 선발 및 투자, 전문 보육을 주된 업무로 하는 자로, 흔히들 발로 뛰어다니는 창업 기획자라고도 불립니다.

참고

K-Startup > 멘토링/컨설팅 >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 등록제도 > 등록현황


초기 창업자들은 고난과 역경이 많기에 미연에 방지를 조언해주고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액셀러레이터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액셀러레이터가 최근 스타트업 사이에서 주목을 받는 이유는 개인투자조합과의 연계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투자 재원이 대폭 확대돼 질적, 양적으로 다른 투자기능이 강화된 액셀러레이터를 볼 수 있기에 초기 창업가들에게는 관심의 대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알뜰살뜰 활용해요! 정책자금

정책자금도 알뜰살뜰하게 활용한다면 보탬이 된답니다.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은 흔히들 대출보증, 융자를 전담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하기 일쑤인데요. 이들도 직접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책자금은 보증연계투자 기반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보증지원 기업에 대해 이후 성장성과 잠재력을 중간 평가해 직접 투자까지 실행하는걸 말합니다. 특별한 상담을 신청하지 않았어도 기관으로부터 연락을 받을수도 있고, 공개 모집 형태로 스스로 신청도 할 수 있답니다. 

주로 엔젤과 벤처캐피탈 사이에서 자금확보가 어려운 우수기업을 대상으로 도움을 주고 있기에 일반 기관 투자자와는 다르기에 정책자금집행기관마다 꼼꼼하게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신용보증기금 > 주요 업무 > 창업 및 경영지원 등 > 창업지원업무




벤처금융의 심장, 벤처캐피탈

일반 금융기관에서는 위험부담이 커서 융자가 어려운 벤처 비즈니스에 대해 투자해주는 역할이 벤처캐피탈입니다.

벤처캐피탈은 적용법에 따라 3가지로 구분하는데요. 창업투자회사, 신기술금융회사, 유한책임회사로 나뉩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건 투자 규모가 1회에 최소 5억원 이상이며, 투자 금액이 상승할수록 투자의사결정 수준도 상이하다는 점인데요. 

대체적으로 벤처캐피탈 회사마다 투자 철학, 문화, 보유 펀드의 성격, 투자심사역의 성향에 따라 투자의사결정포인트가 다릅니다. 굉장히 많은 벤처캐피탈이 존재하고 있지만 내 스타트업에 적합한 벤처캐피탈을 찾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을 아주 진중하고 깊게 하는 편이 좋습니다.



모으고, 모아서 주는 크라우드 펀딩

크라우드펀딩으로 자금을 조달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사례는 리워드형인데요. 대체적으로 소규모 수준에서 시작하는 스타트업에 있어서는 자금 조달이 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을 가성비 있게 꾸릴 수 있고, 사업 아이템의 시장반응을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계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크라우드펀딩이 리워드형만 있는게 아니라는 사실 알고 있나요? ‘지분형’ 투자유치는 투자자들이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에 투자를 한 후 사업 성과에 따라 지분이나 배당을 받는 형태입니다. 거래시장이 활발하게 형성 되어있지 않고, 장기간 자금이 묶일 수 있기에 참여가 쉽지 않지만 평소에 관련 업계에 회사의 투자 유치 계획, 협조를 구하는 작업을 실행하면 가능성은 한결 높아집니다. 

참고

와디즈




자금 문제로 사업을 접으려고 했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세요. 여러분들이 필요한 자금을 투자자들을 통해서 얻어보시길 바랍니다.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






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투자자 구분하기
시작하기
0
윈도우 타이틀
Toast Title
Toast Contents
페이스북
링크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