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이해하기
2020-09-25
어제는 직장인이었지만 오늘은 대표님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스타트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작은 아이디어 하나만으로도 사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라죠?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스타트업,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은 가깝고도 먼사이?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스타트업은 몇개인가요? 에어비앤비, 우버, 트레바리, 오늘의집 등 다양한 회사들이 떠오르실텐데요. 최근에는 큰 수익을 얻어 상장한 스타트업이 많아지면서 벤처기업과 착각하는 경우도 종종 있곤 합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스타트업 생태계를 정확하게 나눈 기준이 없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어원의 시초는 벤처기업에서 탄생되었다는 사실 알고 있으셨나요? 

1990년대 미국의 첨단 기술 연구 단지인 ‘실리콘 밸리’에서는 일명 ‘닷컴 열풍’이 불었다고 합니다. 당시에 아이디어를 가진 다양한 예비 벤처기업들이 실리콘밸리로 모였습니다. 이 때 모였던 기업들 중 투자를 받지 않은 상태거나 오직 아이디어 하나만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스타트업’ 이라고 부르게 되었다는데요.

 이러한 계기를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탄생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스타트업에 대한 의미의 확장은 물론 생태계의 세분화가 이뤄지면서 여전히 학계에서는 스타트업의 정의를 두고 의견이 갈리고 있다고 합니다.





성공한 창업가들이 바라본 스타트업

고기도 먹어본 놈이 잘 안다고 하죠? 실제로 기업을 세워서 성공한 창업가들은 ‘스타트업’을 어떻게 바라볼까요? 

스티브 블랭크는 총 8회의 창업을 경험해본 실리콘밸리의 연쇄 창업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스타트업을 “반복적이고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이다” 라고 표현합니다. 단순히 사람들에게 파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보단 자신들이 제작한 서비스를 끊임없는 개발을 통해 성장을 이뤄낼 수 있는 비즈니스를 만들어가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데요. 

시드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투자사 Y의 공동 창업자인 폴 그레이엄도 비슷한 이야기를 한답니다. 그는 “스타트업은 가파르게 성장해야하고, 성장에 집착하는 것이 스타트업의 본질이다”라고 말했는데요. 아이디어 하나를 그냥 두기 보단 아이디어를 통해서 다방면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 스타트업의 판단 기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스타트업에 관한 여러 정의들 




Start-up, START KEY POINT 

그렇다면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만들기 위해선 알아둬야 하는건 무엇이 있을까요? 스타트업 성공에 보탬이 될만한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Check 1 – 돈을 부르는 아이디어?
생활 속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아이디어! 이 아이디어 하나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에 빠지곤 하는데요. 하지만 잘못된 방향으로 아이디어가 나온다면 실패의 원천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스타트업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단순히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사업의 성공을 확신하곤 하는데요. 그러나 제품이 만들어지고 난 다음에는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라고 생각했는데 그 누구도 구매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기 때문인데요.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앞서, 아이디어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해야 합니다. 실패확률을 줄이기 위해서 주관적인 관점보다는 객관적으로 고려해야 하는데요. 시장의 상황, 고객의 취향, 아이템의 발전 가능성 등 여러 요소들을 두고 판단한다면 아이디어를 다듬는데 도움이 될거에요. 



Check 2 – 혼자의 가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욕심은 스타트업 대표라면 다 갖고 계실거에요. 좋은 인재도 갖추고, 업계에서 인정도 받는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밝은 미래와 달리 현실은 그렇지 않은게 함정이죠. 

아무리 계획을 세운다고 한들 실전은 다른 법! 사업을 시작하기 앞서 내가 이 사업을 함에 있어 최소한의 필수 조건들은 다 채우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부족한게 있다면 충분히 채운다음에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사업을 임하는 마음 가짐, 비즈니스 모델 발전, 업계 분석 등 그 기준은 다양하기에 온전히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나’를 기준으로 스타트업 성공 신화를 냉정하게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Check 3 – 잔소리보다 귀한 고객의 피드백
양약고구(良藥苦口), 좋은 약은 입에도 쓰다고 하죠? 잔소리도 듣다보면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실제로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어떤 반응이 나오든 귀담아 들어야 합니다. 고객의 피드백에 따라 작게는 외형의 변화부터 크게는 사업의 방향성이 달라질 수도 있으니 언제 어디서나 고객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시길 바랍니다.


참고




스타트업도 ‘돈’ 법니다!

흔히들 스타트업에 다니고 있다고 하면 가난하지만 성장에 목마른 사람들이라고 여기곤 하는데요. 

많은 스타트업들이 실제로 망할수 있는 위기속에서도 꾸준히 유지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실력을 키우는것도 중요하지만 조직원들의 수익의 안정성을 유지하는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수익 모델이 없는 스타트업은 투자를 유치해 유저를 모아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외주사업 및 정부과제를 수행하거나 광고사업을 통해 수익을 얻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기업과 달리 이미 정해진 틀에서 움직이기 보다는 직무, 직렬에 따라서 개인의 역량이 중심된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요. 자유로운 조직 구조 속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발전 및 성장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스타트업 다닌다고 해서, 다 가난한건 아니라는 편견은 이제 그만~!


참고

스타트업이란?




자! 지금까지 스타트업에 대한 모든걸 핵심만 쏙쏙 뽑아서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건 스타트업에 있는한 직접 부딪히고 경험해가며 스스로의 정의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이겠죠? 지금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를 실현하고싶다고 마음 먹는 순간부터 스타트업은 시작이랍니다. 

나만의 스타트업의 시작! 이제 스타트업게이트에서 하나씩 차근차근 이뤄보시는건 어떨까요?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






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스타트업 이해하기
시작하기
0
윈도우 타이틀
Toast Title
Toast Contents
페이스북
링크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