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쉐어, 직방, 배달의민족, 당근마켓, 마이리얼트립… 들을수록 입에 달라붙는 저 네이밍! 다들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에요. 굳이 입 아프게 중요성을 설명하지 않아도 될 네이밍, 바로 브랜딩의 첫 단추입니다. 혹시 여러분의 제품/서비스의 이름을 지어주었나요?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네이밍에 관해 알아보고 직접 네이밍을 해보도록 할까요?
네이밍
본문에 앞서 중요한 포인트! 하나 짚고 넘어가도록 해요. 바로 네이밍을 하기에 앞서 여러분의 제품/서비스가 무슨 가치를 전달하는지, 어떤 전략을 갖고 있는지 등을 정립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상적인 네이밍은 서비스의 정체성을 명확히 전달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 뇌리에 콕! 박힐 수 있어야 합니다. 좋은 네이밍은 판매에 영향을 끼치기도 하니, 소비자뿐 아니라 투자자에게도 어필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네이밍은 어떻게 시도해보면 좋을까요.
합성어 만들기
합성어 만들기는 가장 무난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어느 분야에서든 활용하기 좋은데요. 이 방법은 누구든 쉽게 상상하고 연관시킬 수 있고, 아는 단어들로 이루어져 있다 보니 친숙합니다.
Pin + Interest = Pinterest (핀터레스트)
Net + Flicks = Netflix (넷플릭스)
What’s up + App = WhatsApp (왓츠앱)
스토리 더하기
브랜드 이름 뒤에 인상적인 스토리가 숨겨져 있다면 어떨까요? 대표적인 예로 Amazon은 ‘A부터 Z까지 모든 책을 팔겠다’ ‘세상에서 제일 긴 강인 아마존강처럼, 가장 큰 서점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담아 책을 파는 사이트로 시작했다고 해요. 비슷하게 한국에서 ‘쿠팡’이 ‘쿠폰이 팡팡 터지는 곳’이라는 뜻을 가지고 쇼핑 사이트로 거듭나기도 했죠?
떠오르는 네이밍이 여럿 있나요? 무턱대고 결정하기 전! 다시 한번 생각해볼 부분도 있습니다. 단어별로 숨은 속뜻이 있는 건 아닌지, 특정 대상을 비하하거나 매우 부정적이고 선정적인 뜻을 담고 있는 건 아닌지, 최근 단어와 관련한 이슈가 있는지 등 꼭! 알아봐야 합니다. 또한 외국어를 활용해 네이밍을 짓는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단순한 인터넷 검색이나 사전검색으로 리서치를 끝내지 말고, 직접 해당 국가의 외국인들을 찾아가 물어보기 편을 추천합니다.
리복은 1995년 여성화 인큐버스(Incubus)를 출시했고, 이 이름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에 큰 손상을 입기도 했습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흑역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더 선명해지죠? ‘왜 그때 그랬지?’라는 후회 하기 전에 여러 사람을 통해 의견을 들어보세요. 내가 선택한 이름이 그 이름을 처음 듣는 사람들에게도 좋은지, 들었을 때 어떤 느낌인지 피드백을 꼭 받아보세요.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조스는 처음 아마존의 이름을 Cadabra(카다브라) 라고 짓고 싶었지만, 그의 변호사가 시체라는 뜻의 Cadaver(카다버)와 비슷하게 들린다는 피드백을 들었다고 해요. 이후로 이름을 다른 방향으로 바꿔 아마존강처럼 세상에서 제일 큰 서점을 열겠다고 널리 알리게 된 거랍니다. 네이밍 시 몇 가지 주의사항을 살펴볼까요?
발음
듣자마자 ‘네?’가 자연스럽게 나온다면? 말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모두 답답하게 만들겠죠? 마법 주문처럼 말하기 어려운 알쏭달쏭한 네이밍은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사람들의 머릿속에 깊게 각인되려면, 언제나 쉬운 것이 베스트이고, 정답에 가깝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간결성
포털사이트 ‘야후’의 원래 이름이 ‘제리와 데이비드의 전 세계로 통하는 웹으로의 가이드’ 였다는 걸 알고 계신 가요? 거짓말 같지만 진짜랍니다. 이후 걸리버 여행기의 나오는 캐릭터의 이름을 따와 ‘야후’로 바꾸었다고 해요. 정보를 제공하는 곳, 야후가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와 그 이름의 뜻이 일맥상통하니 안 바꿨으면 정말 큰 일 나겠죠?
중독성
처음엔 재밌지만 들을수록 이상한 이름들이 있습니다. 자꾸 습관처럼 읊게 된다면 어느새 자연스럽게 녹아들기도 하는데요. 그럴수록 조심해야 합니다. 대체로 기업 내부에서 네이밍을 할 때 발생하는 현상이기도 하는데요. 내부 공모보다는 외부를 통한 의견을 수렴해 객관성을 잃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브랜딩의 요소에는 슬로건, 로고, 테마송, 컬러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네이밍이 가장 핵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구상한 제품/서비스, 신중한 네이밍으로 첫 단추를 끼워보는 것이 어떨까요?
전세계 모든 사람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음식이 과연 존재할까요? 여러분의 제품/서비스도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타겟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면 충분합니다. 이를 위해선 명확하게 타겟고객을 정의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해야합니다.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고객 페르소나에 관해 알아보고 이를 쉽고 깔끔하게 제작할 수 있는 툴을 몇가지 소개해릴게요. 고객 페르소나페르소나는 가면이라는 뜻을 가진 심리학 용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을 대변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많은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가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서비스를 만들어서라고 합니다. 고객 페르소나 기법을 통해 여러분의 고객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를 조금 더 상세하게 정의해보세요.참고UX 디자이너를 위한 ‘페르소나(PERSONA)’ 활용법이처럼 ‘페르소나 기법’은 가상의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인데요. 이 기법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타겟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가상의 인물로 새로이 제품/서비스를 개발할 때, 브랜드의 톤앤매너를 맞출 때 등 활용방안이 다양합니다. 참고고객 페르소나 구체화 방법 가이드 /1참고고객 페르소나 구체화 방법 가이드 /2참고고객 페르소나 구체화 방법 가이드 /3페르소나 제작 툴직접 페르소나를 제작하는게 어렵다면 이를 위한 툴을 이용해보세요. 페르소나 템플릿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참고Hubspot참고Xtensio 어떤가요 이제 감이 조금 잡히시나요? 제품 개발, UX 디자인, 브랜딩에 앞서 꼭 고객 페르소나를 제작해보길 바랍니다.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2-02
유사 제품/서비스 벤치마킹하기
여러분의 번뜩이는 그 아이디어! 그런데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이 혹시 있진 않을까요? 없다면 행운, 있어도 행운입니다. 잠깐, 있어도 행운이라니 그게 무슨 의미일까요?벤치마킹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경쟁사가 있다면, ‘더 잘하면’ 됩니다. 때문에 이미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세상에 있다면, 이를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것이 행운입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 파괴적 혁신을 불러일으킨 와이즐리가 그러했습니다.참고EO > 대기업과 경쟁하다 너무 잘돼서 망할 뻔한 스타트업와이즐리 또한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을 보고도, ‘고객이 원하는 것은 저게 아닌데’, ‘더 잘 만들겠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현재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서 전통적인 강자도 무시못할 비즈니스로 탄생했습니다.참고로, 유튜브 채널 EO에서는 다양한 창업자들의 인터뷰를 볼 수 있습니다.참고EO스타트업 검색/찾기그럼 이제 여러분과 비슷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어떻게 찾는지 알아볼까요?더브이씨의 스타트업 검색 서비스는 체계적인 전화번호부와 같습니다. 각 기술, 산업군, 사업형태, 서비스형태 등 다양한 카테고리 별로 스타트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참고더브이씨 > 스타트업 검색스타트업 전문 투자자 투자 매칭 플랫폼, 넥스트유니콘 또한 스타트업 찾기에 유용합니다. 2020년 11월 기준 2천여개의 스타트업이 등록되어 있네요!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연관있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예를 들어, 방 꾸미기와 관련한 스타트업을 하고 싶은가요? ‘인테리어’라고 검색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넥스트유니콘 > 스타트업 찾기와디즈는 대한민국 대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입니다. 이런 와디즈에서도 최근에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를 런칭했다니, 정말 대한민국 스타트업 열기가 뜨겁지 않나요? 관심있는 스타트업에게 IR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모바일 앱에서 지원하니 앱을 설치해보세요.참고와디즈 > 스타트업 찾기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비슷한 제품/서비스를 찾아보는 시도를 해봤습니다. 비슷한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다시 말하지만, ‘최초’보다 ‘최고’가 중요합니다. 나의 아이디어와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과연 고객을 100% 만족시키고 있는지, 아니라면 개선점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도록 해요.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10
앱/웹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앞선 미션카드 솔루션 구상하기를 통해 여러분은 불편한 점을 찾고 이를 해결할 방안을 탐색해봤습니다. 이제 본인의 솔루션을 만들고 테스트할 단계입니다.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과 같은 IT서비스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혹시 무형의 오프라인 서비스, 또는 정말 형체가 있는 제품을 구상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미션카드를 참고하세요.서비스 구상하기하드웨어 시제품 제작하기(준비중)웹/앱 서비스 기획웹 또는 앱 서비스를 기획하는 데에 정도가 있을까요? 대부분 간소하게 진행하여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기도, 모든 세부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 나가기도 합니다. 아래는 앱 서비스 기획에 관한 유용한 가이드를 담고 있는 곳입니다.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앱 서비스 기획 방법(강의)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앱 스토리보드 양식 다운로드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관리자(admin) 스토리보드 작성와이어프레임IT서비스 기획에는 정말 다양한 문서가 쓰여요.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정보구조도(IA), 플로우차트, 객체관계도식(ERD) 등이 있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방법론 이해하기를 읽어봤다면 아시겠지만, ‘빠르게 실패하는 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 아닐까요? 그렇기에 앱/웹의 화면구성이 전반적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빠르게 그려보는 와이어프레임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참고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에 대한 모든 것와이어프레임은 종이와 펜으로도 충분히 그릴 수 있어 제작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새로운 앱/웹을 기획하기 위해 팀원과 미팅을 갖는다면, 함께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보는 것이 어떨까요?프로토타이핑 툴 비교위에서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보며 여러분의 앱/웹의 화면이 어떤 구성을 할 것인지 정해봤다면, 이제 그것을 토대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볼 차례입니다.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전에 사용자의 반응을 미리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보는 과정을 ‘프로토타이핑’ 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프로토타이핑 툴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아래 비교 내용을 확인하고 여러분이 사용할 프로토타이핑 툴을 한번 골라보세요 카카오 오븐참고카카오 오븐가격: 무료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 웹 브라우저온라인 프로토타이핑 툴 ‘카카오오븐’은 단번에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툴입니다.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도 손쉽게 화면을 그릴 수 있고, 온라인으로 제작한 화면을 단축 url과 QR 코드를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컨셉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초심자에게 제격이랍니다. 또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스크린과 100여가지 UI 컴포턴트들과 500여개에 달하는 벡터 아이콘으로 밀 설계도 해볼 수 있으니 시행착오도 줄일 수 있습니다.프로토타이핑 툴이 다양해 무엇을 사용해야할 지 잘 모르겠다면, 카카오 오븐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툴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시간에 차라리 시작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면요!참고다음 카카오 OVEN(오븐) 사용 방법 - 앱 기획물 만들기액슈어참고Axure RP가격: 스탠더드 버전 289달러, 학생 무료 라이선스 발급, 월정액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현직자도 많이 사용하는 액슈어는 전반적인 웹사이트 기획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다 갖춘 프로토타이핑 툴입니다. 베이스가 되었던 자료부터 실행할 수 있는 모든 과정들을 한편의 동화책처럼 살펴볼 수 있는 툴 중 하나인데요. 특히 팀 프로젝트로 협업이 가능한 기능도 있으며, 웹사이트 기획자가 꼭 봐야하는 스토리보드, 디스크립션 등을 모두 작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발사믹 참고Balsamiq가격: 89달러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 웹 브라우저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그대로 화면에 담아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발사믹목업은 스케치 한듯이 빠르고 심플하게 서비스 컨셉을 전달할 수 있는 툴입니다. 디테일한 화면 구성은 어렵겠지만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화면에 똑같이 띄워볼 수 있는 툴입니다.인비전 참고InVision가격: 월정액, 프로페셔널 버전 22달러실행 가능 환경: 웹 프라우저인비젼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포토샵, 스케치로 등으로 디자이너가 작업한 이미지를 사이트에 업로드한 다음에 UI를 연결해 간단한 작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구동을 살펴볼 수 있으며, 따로 회의를 하거나 파일을 주고 받지 않아도 기획 참여자 간에 다양한 형태로 피드백도 실시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IT서비스 프로토타입에 관한 내용이었는데요, 어떠셨나요? 시작은 쉽지 않겠지만 꾸준한 도전과 노력만 있다면 충분히 멋진 기획을 할 수 있답니다. 그럼 이제 가볍게 첫걸음을 내딛어 볼까요?
2020-11-18
솔루션 구상하기
지난 미션카드인 대체재 연구하기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 불편함을 발견하고, 사람들은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봤습니다. 그 방식보다 더 나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진 않았나요?이번 미션카드는 그 아이디어, 즉 솔루션을 구상하는 단계를 안내합니다.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그 중 몇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가치제안서가치제안서(Value Proposition)이란 용어, 혹시 들어보셨나요? 마케팅에서 자주 언급되는 가치제안서를 쉽게 설명하자면, 나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에 관한 약속이자 제안입니다. 가치제안서를 작성할 때 알아두어야 할 원칙에 대해 아래 참고 링크를 읽어보도록 해요.참고스타트업 첫걸음 `가치제안서` 작성하기이와 같이 1~3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가치제안서를 쓰며 본인의 아이디어를 좀 더 명확히 구상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꿔나갈 아이디어의 첫 걸음, 가치제안서 작성으로 내딛어볼까요?제품설명서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전문기관인 더인벤션랩에서는 스타트업/벤처팀을 위해 개발한 린스타트업 툴킷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제품 소개문을 한 번 둘러볼까요?참고더인벤션랩 > Our Resources > DXCollege > Zen Statement참고더인벤션랩 > Our Resources > DXCollege > Product Concept Ball참고더인벤션랩더인벤션랩이 제공하는 양식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제품/서비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해보세요. 벌써 그럴싸해보이지 않나요?매력적인 아이디어대한민국 벤처 1세대 기업가이자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이기도 한 조성주 교수는 매력적인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을 몇가지 꼽았습니다. 고객이 해당 문제를 얼마나 빈번하게, 공통적으로 겪고 해결가치가 있는지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솔루션이 독창적인지, 모방하기 어려운지, 최적의 방안인지 입니다. 내가 구상한 아이디어가 매력적인 사업 아이템인지 한 번 검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참고 매력적인 사업의 체크 포인트조성주 교수의 조언은 다음 미션카드인 솔루션 검증하기로 이어집니다. 내가 구상한 솔루션에 대해 잠재고객은 어떻게 평가할까요? 인터뷰를 통해 한번 검증해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대체재 조사하기
본인이 평소에 문제 또는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점, 그리고 이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스타트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미션카드 문제점(아이디어) 찾기를 읽고 떠오른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그렇다면 사람들은 평소에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문제의 대안에 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대안 파악의 중요성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는 스타트업을 해나감에 있어서도 통용되는 말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문제를 다른 사람들이, 즉 고객이 어떤 대안으로 해결하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그보다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참고당신의 사업 아이디어에서 고객의 문제가 불분명한 이유대안을 파악함으로써 해당 문제를 겪고 있는 고객이 누구인지 명확히 정의할 수 있고, 이에 맞춰 내가 제안하는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그려낼 수 있습니다. 문제, 고객, 대안이 정의되지 않았는데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데에 집중한다면, 첫 단추가 잘못 꿰어진 것과 다름 없겠죠?참고스타트업의 시작, 무엇을 해야할까?본인이 평소에 문제라고 생각했던 부분을 사람들은 어떻게 해결하는지 대안을 찾아보는 단계! 대안을 파악하는 것이 곧 더 나은 솔루션의 밑그림을 그리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대안을 파악해야 비로소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미션카드는 솔루션 구상하기입니다. 고객가치를 창출할 솔루션을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고객 인터뷰 진행하기
‘모든 답은 고객이 가지고 있다’라는 말처럼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고객을 고려하지 않아도 될 사안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시제품을 만드는 단계에서 고객의 피드백을 수렴하는 것은 성공을 위해 필수로 거쳐야 하는 단계입니다. 이번 미션카드에서는 고객 인터뷰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나눠보도록 해요.고객 인터뷰의 중요성성공한 스타트업 대표라면, 예비창업가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까요? 선배 창업가들의 스토리를 들을 수 있었던 스타트업 포럼에서 언급된 고객조사의 중요성에 관해 읽어보도록 할까요?참고스타트업 창업가 3인이 말하는 “고객조사의 중요성”고객 페르소나이제 고객 인터뷰의 중요성은 알겠는데! 여러분의 고객은 그래서 누구인가요?페르소나는 가면이라는 뜻을 가진 심리학 용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을 대변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여러분의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이오 가장 유사한 사람을 찾아 인터뷰를 진행해보면 어떨까요?참고UX 디자이너를 위한 '페르소나(Persona)' 활용법위의 위시켓 블로그에서도 소개되었듯, 페르소나 제작을 쉽게 해주는 툴도 다양합니다.참고Hubspot 참고Xtensio인터뷰 프로세스여러분이 설정한 페르소나와 딱 맞아 떨어지는 사람을 찾았나요? 이젠 고객조사를 어떤 순서로 진행하면 좋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해요.참고신제품 기획을 위한 고객조사 프로세스인터뷰 때 어떤 질문을 어떤 순서로 해야할까? 질문리스트는 인터뷰의 목적, 대상, 환경 등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기획해야합니다. 질문의 예시를 몇가지 살펴볼까요?참고린 고객 개발을 위한 고객 인터뷰 기본 질문 5가지유의사항‘답정너’란 표현 들어보셨죠? 몇몇 창업자는 너무 똑똑한 나머지, 인터뷰만 탁월한 유도심문(?)을 선보이기도 해요. 인터뷰를 너무 치밀하게 구성하다보면 이런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데요, 몇가지 유의사항에 대해 함께 짚어봐요.참고고객인터뷰 – 사용자 조사법조성주 교수는 도서 에서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선 확증편향을 관리하라고 말합니다. 확증편향, 무슨 말일까요? 인터비즈 블로그를 한번 읽어보세요.참고재앙을 부르는 판단의 함정⑤ 확증 편향이렇듯 여러분의 자기확신과 신념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도 중요합니다. 본인의 생각과는 상반된 의견을 듣고 제품/서비스의 개선점을 찾아나가는 것, 여러분은 마음의 준비가 되었나요? 다음 미션카드인 설문조사 진행하기(준비중)을 통해 질문지 구성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27
고객 페르소나 만들기
전세계 모든 사람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음식이 과연 존재할까요? 여러분의 제품/서비스도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타겟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면 충분합니다. 이를 위해선 명확하게 타겟고객을 정의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해야합니다.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고객 페르소나에 관해 알아보고 이를 쉽고 깔끔하게 제작할 수 있는 툴을 몇가지 소개해릴게요. 고객 페르소나페르소나는 가면이라는 뜻을 가진 심리학 용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을 대변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많은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가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서비스를 만들어서라고 합니다. 고객 페르소나 기법을 통해 여러분의 고객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를 조금 더 상세하게 정의해보세요.참고UX 디자이너를 위한 ‘페르소나(PERSONA)’ 활용법이처럼 ‘페르소나 기법’은 가상의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인데요. 이 기법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타겟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가상의 인물로 새로이 제품/서비스를 개발할 때, 브랜드의 톤앤매너를 맞출 때 등 활용방안이 다양합니다. 참고고객 페르소나 구체화 방법 가이드 /1참고고객 페르소나 구체화 방법 가이드 /2참고고객 페르소나 구체화 방법 가이드 /3페르소나 제작 툴직접 페르소나를 제작하는게 어렵다면 이를 위한 툴을 이용해보세요. 페르소나 템플릿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참고Hubspot참고Xtensio 어떤가요 이제 감이 조금 잡히시나요? 제품 개발, UX 디자인, 브랜딩에 앞서 꼭 고객 페르소나를 제작해보길 바랍니다.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2-02
유사 제품/서비스 벤치마킹하기
여러분의 번뜩이는 그 아이디어! 그런데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이 혹시 있진 않을까요? 없다면 행운, 있어도 행운입니다. 잠깐, 있어도 행운이라니 그게 무슨 의미일까요?벤치마킹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경쟁사가 있다면, ‘더 잘하면’ 됩니다. 때문에 이미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세상에 있다면, 이를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것이 행운입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 파괴적 혁신을 불러일으킨 와이즐리가 그러했습니다.참고EO > 대기업과 경쟁하다 너무 잘돼서 망할 뻔한 스타트업와이즐리 또한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을 보고도, ‘고객이 원하는 것은 저게 아닌데’, ‘더 잘 만들겠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현재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서 전통적인 강자도 무시못할 비즈니스로 탄생했습니다.참고로, 유튜브 채널 EO에서는 다양한 창업자들의 인터뷰를 볼 수 있습니다.참고EO스타트업 검색/찾기그럼 이제 여러분과 비슷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어떻게 찾는지 알아볼까요?더브이씨의 스타트업 검색 서비스는 체계적인 전화번호부와 같습니다. 각 기술, 산업군, 사업형태, 서비스형태 등 다양한 카테고리 별로 스타트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참고더브이씨 > 스타트업 검색스타트업 전문 투자자 투자 매칭 플랫폼, 넥스트유니콘 또한 스타트업 찾기에 유용합니다. 2020년 11월 기준 2천여개의 스타트업이 등록되어 있네요!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연관있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예를 들어, 방 꾸미기와 관련한 스타트업을 하고 싶은가요? ‘인테리어’라고 검색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넥스트유니콘 > 스타트업 찾기와디즈는 대한민국 대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입니다. 이런 와디즈에서도 최근에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를 런칭했다니, 정말 대한민국 스타트업 열기가 뜨겁지 않나요? 관심있는 스타트업에게 IR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모바일 앱에서 지원하니 앱을 설치해보세요.참고와디즈 > 스타트업 찾기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비슷한 제품/서비스를 찾아보는 시도를 해봤습니다. 비슷한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다시 말하지만, ‘최초’보다 ‘최고’가 중요합니다. 나의 아이디어와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과연 고객을 100% 만족시키고 있는지, 아니라면 개선점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도록 해요.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10
앱/웹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앞선 미션카드 솔루션 구상하기를 통해 여러분은 불편한 점을 찾고 이를 해결할 방안을 탐색해봤습니다. 이제 본인의 솔루션을 만들고 테스트할 단계입니다.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과 같은 IT서비스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혹시 무형의 오프라인 서비스, 또는 정말 형체가 있는 제품을 구상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미션카드를 참고하세요.서비스 구상하기하드웨어 시제품 제작하기(준비중)웹/앱 서비스 기획웹 또는 앱 서비스를 기획하는 데에 정도가 있을까요? 대부분 간소하게 진행하여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기도, 모든 세부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 나가기도 합니다. 아래는 앱 서비스 기획에 관한 유용한 가이드를 담고 있는 곳입니다.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앱 서비스 기획 방법(강의)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앱 스토리보드 양식 다운로드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관리자(admin) 스토리보드 작성와이어프레임IT서비스 기획에는 정말 다양한 문서가 쓰여요.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정보구조도(IA), 플로우차트, 객체관계도식(ERD) 등이 있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방법론 이해하기를 읽어봤다면 아시겠지만, ‘빠르게 실패하는 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 아닐까요? 그렇기에 앱/웹의 화면구성이 전반적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빠르게 그려보는 와이어프레임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참고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에 대한 모든 것와이어프레임은 종이와 펜으로도 충분히 그릴 수 있어 제작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새로운 앱/웹을 기획하기 위해 팀원과 미팅을 갖는다면, 함께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보는 것이 어떨까요?프로토타이핑 툴 비교위에서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보며 여러분의 앱/웹의 화면이 어떤 구성을 할 것인지 정해봤다면, 이제 그것을 토대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볼 차례입니다.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전에 사용자의 반응을 미리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보는 과정을 ‘프로토타이핑’ 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프로토타이핑 툴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아래 비교 내용을 확인하고 여러분이 사용할 프로토타이핑 툴을 한번 골라보세요 카카오 오븐참고카카오 오븐가격: 무료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 웹 브라우저온라인 프로토타이핑 툴 ‘카카오오븐’은 단번에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툴입니다.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도 손쉽게 화면을 그릴 수 있고, 온라인으로 제작한 화면을 단축 url과 QR 코드를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컨셉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초심자에게 제격이랍니다. 또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스크린과 100여가지 UI 컴포턴트들과 500여개에 달하는 벡터 아이콘으로 밀 설계도 해볼 수 있으니 시행착오도 줄일 수 있습니다.프로토타이핑 툴이 다양해 무엇을 사용해야할 지 잘 모르겠다면, 카카오 오븐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툴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시간에 차라리 시작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면요!참고다음 카카오 OVEN(오븐) 사용 방법 - 앱 기획물 만들기액슈어참고Axure RP가격: 스탠더드 버전 289달러, 학생 무료 라이선스 발급, 월정액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현직자도 많이 사용하는 액슈어는 전반적인 웹사이트 기획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다 갖춘 프로토타이핑 툴입니다. 베이스가 되었던 자료부터 실행할 수 있는 모든 과정들을 한편의 동화책처럼 살펴볼 수 있는 툴 중 하나인데요. 특히 팀 프로젝트로 협업이 가능한 기능도 있으며, 웹사이트 기획자가 꼭 봐야하는 스토리보드, 디스크립션 등을 모두 작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발사믹 참고Balsamiq가격: 89달러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 웹 브라우저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그대로 화면에 담아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발사믹목업은 스케치 한듯이 빠르고 심플하게 서비스 컨셉을 전달할 수 있는 툴입니다. 디테일한 화면 구성은 어렵겠지만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화면에 똑같이 띄워볼 수 있는 툴입니다.인비전 참고InVision가격: 월정액, 프로페셔널 버전 22달러실행 가능 환경: 웹 프라우저인비젼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포토샵, 스케치로 등으로 디자이너가 작업한 이미지를 사이트에 업로드한 다음에 UI를 연결해 간단한 작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구동을 살펴볼 수 있으며, 따로 회의를 하거나 파일을 주고 받지 않아도 기획 참여자 간에 다양한 형태로 피드백도 실시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IT서비스 프로토타입에 관한 내용이었는데요, 어떠셨나요? 시작은 쉽지 않겠지만 꾸준한 도전과 노력만 있다면 충분히 멋진 기획을 할 수 있답니다. 그럼 이제 가볍게 첫걸음을 내딛어 볼까요?
2020-11-18
솔루션 구상하기
지난 미션카드인 대체재 연구하기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 불편함을 발견하고, 사람들은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봤습니다. 그 방식보다 더 나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진 않았나요?이번 미션카드는 그 아이디어, 즉 솔루션을 구상하는 단계를 안내합니다.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그 중 몇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가치제안서가치제안서(Value Proposition)이란 용어, 혹시 들어보셨나요? 마케팅에서 자주 언급되는 가치제안서를 쉽게 설명하자면, 나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에 관한 약속이자 제안입니다. 가치제안서를 작성할 때 알아두어야 할 원칙에 대해 아래 참고 링크를 읽어보도록 해요.참고스타트업 첫걸음 `가치제안서` 작성하기이와 같이 1~3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가치제안서를 쓰며 본인의 아이디어를 좀 더 명확히 구상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꿔나갈 아이디어의 첫 걸음, 가치제안서 작성으로 내딛어볼까요?제품설명서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전문기관인 더인벤션랩에서는 스타트업/벤처팀을 위해 개발한 린스타트업 툴킷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제품 소개문을 한 번 둘러볼까요?참고더인벤션랩 > Our Resources > DXCollege > Zen Statement참고더인벤션랩 > Our Resources > DXCollege > Product Concept Ball참고더인벤션랩더인벤션랩이 제공하는 양식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제품/서비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해보세요. 벌써 그럴싸해보이지 않나요?매력적인 아이디어대한민국 벤처 1세대 기업가이자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이기도 한 조성주 교수는 매력적인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을 몇가지 꼽았습니다. 고객이 해당 문제를 얼마나 빈번하게, 공통적으로 겪고 해결가치가 있는지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솔루션이 독창적인지, 모방하기 어려운지, 최적의 방안인지 입니다. 내가 구상한 아이디어가 매력적인 사업 아이템인지 한 번 검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참고 매력적인 사업의 체크 포인트조성주 교수의 조언은 다음 미션카드인 솔루션 검증하기로 이어집니다. 내가 구상한 솔루션에 대해 잠재고객은 어떻게 평가할까요? 인터뷰를 통해 한번 검증해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대체재 조사하기
본인이 평소에 문제 또는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점, 그리고 이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스타트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미션카드 문제점(아이디어) 찾기를 읽고 떠오른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그렇다면 사람들은 평소에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문제의 대안에 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대안 파악의 중요성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는 스타트업을 해나감에 있어서도 통용되는 말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문제를 다른 사람들이, 즉 고객이 어떤 대안으로 해결하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그보다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참고당신의 사업 아이디어에서 고객의 문제가 불분명한 이유대안을 파악함으로써 해당 문제를 겪고 있는 고객이 누구인지 명확히 정의할 수 있고, 이에 맞춰 내가 제안하는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그려낼 수 있습니다. 문제, 고객, 대안이 정의되지 않았는데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데에 집중한다면, 첫 단추가 잘못 꿰어진 것과 다름 없겠죠?참고스타트업의 시작, 무엇을 해야할까?본인이 평소에 문제라고 생각했던 부분을 사람들은 어떻게 해결하는지 대안을 찾아보는 단계! 대안을 파악하는 것이 곧 더 나은 솔루션의 밑그림을 그리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대안을 파악해야 비로소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미션카드는 솔루션 구상하기입니다. 고객가치를 창출할 솔루션을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고객 인터뷰 진행하기
‘모든 답은 고객이 가지고 있다’라는 말처럼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고객을 고려하지 않아도 될 사안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시제품을 만드는 단계에서 고객의 피드백을 수렴하는 것은 성공을 위해 필수로 거쳐야 하는 단계입니다. 이번 미션카드에서는 고객 인터뷰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나눠보도록 해요.고객 인터뷰의 중요성성공한 스타트업 대표라면, 예비창업가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까요? 선배 창업가들의 스토리를 들을 수 있었던 스타트업 포럼에서 언급된 고객조사의 중요성에 관해 읽어보도록 할까요?참고스타트업 창업가 3인이 말하는 “고객조사의 중요성”고객 페르소나이제 고객 인터뷰의 중요성은 알겠는데! 여러분의 고객은 그래서 누구인가요?페르소나는 가면이라는 뜻을 가진 심리학 용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을 대변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여러분의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이오 가장 유사한 사람을 찾아 인터뷰를 진행해보면 어떨까요?참고UX 디자이너를 위한 '페르소나(Persona)' 활용법위의 위시켓 블로그에서도 소개되었듯, 페르소나 제작을 쉽게 해주는 툴도 다양합니다.참고Hubspot 참고Xtensio인터뷰 프로세스여러분이 설정한 페르소나와 딱 맞아 떨어지는 사람을 찾았나요? 이젠 고객조사를 어떤 순서로 진행하면 좋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해요.참고신제품 기획을 위한 고객조사 프로세스인터뷰 때 어떤 질문을 어떤 순서로 해야할까? 질문리스트는 인터뷰의 목적, 대상, 환경 등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기획해야합니다. 질문의 예시를 몇가지 살펴볼까요?참고린 고객 개발을 위한 고객 인터뷰 기본 질문 5가지유의사항‘답정너’란 표현 들어보셨죠? 몇몇 창업자는 너무 똑똑한 나머지, 인터뷰만 탁월한 유도심문(?)을 선보이기도 해요. 인터뷰를 너무 치밀하게 구성하다보면 이런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데요, 몇가지 유의사항에 대해 함께 짚어봐요.참고고객인터뷰 – 사용자 조사법조성주 교수는 도서 에서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선 확증편향을 관리하라고 말합니다. 확증편향, 무슨 말일까요? 인터비즈 블로그를 한번 읽어보세요.참고재앙을 부르는 판단의 함정⑤ 확증 편향이렇듯 여러분의 자기확신과 신념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도 중요합니다. 본인의 생각과는 상반된 의견을 듣고 제품/서비스의 개선점을 찾아나가는 것, 여러분은 마음의 준비가 되었나요? 다음 미션카드인 설문조사 진행하기(준비중)을 통해 질문지 구성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