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공고 작성하기
2020-10-15
스타트업을 차렸지만 혼자서 모든일을 다 해낼 순 없어요. 이럴때 필요한건 함께할 팀원인데요.  오늘은 내가 차린 밥상을 더 맛있게 꾸며줄 든든한 팀원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팀빌딩하기

Q. 사람 잘못 뽑으면 어떡하죠?

A. 팀빌딩에 정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떤 규모의 조직이든 답을 찾는건 쉬운일이 아닙니다. 특히 창업이 처음이라면 좋은 팀원을 만나기 어렵습니다. 팀 구성원들의 역량이 전부인 스타트업에게서는 서로간의 신뢰가 필요한데요. 신뢰를 쌓기 위해선 팀원들과 함께 만드는 조직 문화의 방향성을 자주 얘기를 나눠야 합니다. 

참고

[이정태의 스타트업 칼럼] '답이 있는' 팀 빌딩(Team Building)




Q. 무적의 팀을 만들고 싶은데요..? 

A. 팀빌딩 하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창업코치 최민수 씨는 팀빌딩에 있어 “아이템이 있다고 무조건 팀원을 꾸리거나 자금부터 세팅하면 안된다” 라고 밝혔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무조건 사람을 모으거나 투자를 받는건 위험합니다. 객관적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어떻게 사업 방향을 꾸려 갈지를 명확히 드러내야 하는데요. 이후 다양한 투자를 받아 자금을 확보한 다음 팀빌딩을 시작하는 편이 좋습니다. 


참고

스타트업이 망하는이유(5)-순서가 뒤바뀐 잘못된 팀빌딩




Q. 눈에 확 띄는 채용 공고를 쓰고 싶어요!

A. 채용공고 작성에 앞서 과연 어떤 사람이 오면 좋을지, 어떤 직무의 사람을 뽑고 싶은지를 명확하게 나열해보세요. 예를 들어 개발자를 뽑고 싶다면 개발자 마다 할 수 있는 역할들이 다양한데요. 서버개발자, 자바개발자, PHP개발자 등 다양하답니다. 
현재 본인에게 필요한 개발자가 어떤 역할을 주로 해냈으면 좋겠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스킬을 갖고 있으면 좋은지 등을 상세하게 적으시길 바랍니다. 

스타트업은 역량 중심 채용이 주를 이룹니다. 특화된 기술을 갖고 있거나 이력이 있는 분들을 중심으로 채용을 고려한다면 효율적인 팀빌딩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직무에 대한 이해와 창업가가 제시하는 미션과 비전에 공감을 사는 인재를 채용한다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원티드는 수많은 채용공고를 직무 카테고리에 맞게 분류해뒀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내가 채용하려는 직무의 디테일을 확인해보면 어떨까요?
 

참고

원티드




Q. 지인 찬스를 쓰는건 어때요?

A. 어느정도의 직무에 경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스타트업을 고려하기도 하는데요. 채용의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서 지인을 통해서 추천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스타트업 행사에 참여해 구인구직을 하기도 하는데요. 
스타트업에 필요한 인재를 뽑기에는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모두의 주차장 김동현 공동대표는 발로 뛰어서 개발자를 찾았다고 하는데요. 해커톤 행사에 여러 번 참가하면서 개발자들과 함께 먹고 자면서 어떤 개발자가 적합한지 판단했다고 합니다. 

스타일쉐어 윤자영 대표 또한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를 통해서 인재를 얻었다고 합니다. 개발자를 주축으로 소개 받아 정식으로 팀에 합류했고, 이후 합류한 멤버들의 친구, 선배, 후배들을 소개받아 팀을 키웠다고 합니다. 

이처럼 지인을 통한 채용은 좀 더 능력 중심, 사업 방향을 함께 할 수 있는지 등을 면밀하게 살펴 볼 수 있는 기회이므로 유용하게 활용할수록 좋습니다. 


참고

스타트업 창업자는 어떻게 팀을 구성했을까?




참고 채용 사이트

원하는것만 골라서 보아요~ ‘원티드’
우리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인재와 투자 회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성장과 행복을 위한 여정을 지금 원티드에서 시작해보세요. 

참고

원티드




청춘(사업)日記 ‘캠퍼스픽’ 
젊음의 특권은 도전이라고 하죠? 수많은 대학생들이 창업을 원하고 있는 요즘! 캠퍼스픽에서는 공부와 창업을 함께 병행할 능력있는 팀원을 가볍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고, 적극적으로 창업을 함께 이끌어갈 든든한 팀을 구축해보세요.  스터디 카테고리의 창업/경영란에 가시면 다양한 스타트업 팀원 모집글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캠퍼스픽 > 동아리 > 창업/취업




친구처럼 든든한 ‘비긴메이트’
비긴메이트는 스타트업 팀빌딩 플랫폼으로 ‘메이트’ 라는 이름으로 구인구직을 할 수가 있는데요.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부터 경력 10년차까지, 다양한 구직자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고, 팀을 모집할 수도 있습니다. 지원사업과 스타트업 행사, 자주 사용되는 스타트업 운영에 필요한 툴도 소개해주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비긴메이트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






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채용공고 작성하기
시작하기
0
윈도우 타이틀
Toast Title
Toast Contents
페이스북
링크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