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모든 사람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음식이 과연 존재할까요? 여러분의 제품/서비스도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타겟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면 충분합니다. 이를 위해선 명확하게 타겟고객을 정의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해야합니다.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고객 페르소나에 관해 알아보고 이를 쉽고 깔끔하게 제작할 수 있는 툴을 몇가지 소개해릴게요.
고객 페르소나
페르소나는 가면이라는 뜻을 가진 심리학 용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을 대변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많은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가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서비스를 만들어서라고 합니다. 고객 페르소나 기법을 통해 여러분의 고객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를 조금 더 상세하게 정의해보세요.
‘모든 답은 고객이 가지고 있다’라는 말처럼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고객을 고려하지 않아도 될 사안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시제품을 만드는 단계에서 고객의 피드백을 수렴하는 것은 성공을 위해 필수로 거쳐야 하는 단계입니다. 이번 미션카드에서는 고객 인터뷰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나눠보도록 해요.고객 인터뷰의 중요성성공한 스타트업 대표라면, 예비창업가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까요? 선배 창업가들의 스토리를 들을 수 있었던 스타트업 포럼에서 언급된 고객조사의 중요성에 관해 읽어보도록 할까요?참고스타트업 창업가 3인이 말하는 “고객조사의 중요성”고객 페르소나이제 고객 인터뷰의 중요성은 알겠는데! 여러분의 고객은 그래서 누구인가요?페르소나는 가면이라는 뜻을 가진 심리학 용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을 대변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여러분의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이오 가장 유사한 사람을 찾아 인터뷰를 진행해보면 어떨까요?참고UX 디자이너를 위한 '페르소나(Persona)' 활용법위의 위시켓 블로그에서도 소개되었듯, 페르소나 제작을 쉽게 해주는 툴도 다양합니다.참고Hubspot 참고Xtensio인터뷰 프로세스여러분이 설정한 페르소나와 딱 맞아 떨어지는 사람을 찾았나요? 이젠 고객조사를 어떤 순서로 진행하면 좋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해요.참고신제품 기획을 위한 고객조사 프로세스인터뷰 때 어떤 질문을 어떤 순서로 해야할까? 질문리스트는 인터뷰의 목적, 대상, 환경 등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기획해야합니다. 질문의 예시를 몇가지 살펴볼까요?참고린 고객 개발을 위한 고객 인터뷰 기본 질문 5가지유의사항‘답정너’란 표현 들어보셨죠? 몇몇 창업자는 너무 똑똑한 나머지, 인터뷰만 탁월한 유도심문(?)을 선보이기도 해요. 인터뷰를 너무 치밀하게 구성하다보면 이런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데요, 몇가지 유의사항에 대해 함께 짚어봐요.참고고객인터뷰 – 사용자 조사법조성주 교수는 도서 에서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선 확증편향을 관리하라고 말합니다. 확증편향, 무슨 말일까요? 인터비즈 블로그를 한번 읽어보세요.참고재앙을 부르는 판단의 함정⑤ 확증 편향이렇듯 여러분의 자기확신과 신념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도 중요합니다. 본인의 생각과는 상반된 의견을 듣고 제품/서비스의 개선점을 찾아나가는 것, 여러분은 마음의 준비가 되었나요? 다음 미션카드인 설문조사 진행하기(준비중)을 통해 질문지 구성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27
앱/웹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앞선 미션카드 솔루션 구상하기를 통해 여러분은 불편한 점을 찾고 이를 해결할 방안을 탐색해봤습니다. 이제 본인의 솔루션을 만들고 테스트할 단계입니다.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과 같은 IT서비스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혹시 무형의 오프라인 서비스, 또는 정말 형체가 있는 제품을 구상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미션카드를 참고하세요.서비스 구상하기하드웨어 시제품 제작하기(준비중)웹/앱 서비스 기획웹 또는 앱 서비스를 기획하는 데에 정도가 있을까요? 대부분 간소하게 진행하여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기도, 모든 세부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 나가기도 합니다. 아래는 앱 서비스 기획에 관한 유용한 가이드를 담고 있는 곳입니다.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앱 서비스 기획 방법(강의)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앱 스토리보드 양식 다운로드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관리자(admin) 스토리보드 작성와이어프레임IT서비스 기획에는 정말 다양한 문서가 쓰여요.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정보구조도(IA), 플로우차트, 객체관계도식(ERD) 등이 있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방법론 이해하기를 읽어봤다면 아시겠지만, ‘빠르게 실패하는 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 아닐까요? 그렇기에 앱/웹의 화면구성이 전반적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빠르게 그려보는 와이어프레임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참고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에 대한 모든 것와이어프레임은 종이와 펜으로도 충분히 그릴 수 있어 제작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새로운 앱/웹을 기획하기 위해 팀원과 미팅을 갖는다면, 함께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보는 것이 어떨까요?프로토타이핑 툴 비교위에서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보며 여러분의 앱/웹의 화면이 어떤 구성을 할 것인지 정해봤다면, 이제 그것을 토대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볼 차례입니다.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전에 사용자의 반응을 미리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보는 과정을 ‘프로토타이핑’ 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프로토타이핑 툴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아래 비교 내용을 확인하고 여러분이 사용할 프로토타이핑 툴을 한번 골라보세요 카카오 오븐참고카카오 오븐가격: 무료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 웹 브라우저온라인 프로토타이핑 툴 ‘카카오오븐’은 단번에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툴입니다.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도 손쉽게 화면을 그릴 수 있고, 온라인으로 제작한 화면을 단축 url과 QR 코드를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컨셉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초심자에게 제격이랍니다. 또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스크린과 100여가지 UI 컴포턴트들과 500여개에 달하는 벡터 아이콘으로 밀 설계도 해볼 수 있으니 시행착오도 줄일 수 있습니다.프로토타이핑 툴이 다양해 무엇을 사용해야할 지 잘 모르겠다면, 카카오 오븐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툴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시간에 차라리 시작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면요!참고다음 카카오 OVEN(오븐) 사용 방법 - 앱 기획물 만들기액슈어참고Axure RP가격: 스탠더드 버전 289달러, 학생 무료 라이선스 발급, 월정액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현직자도 많이 사용하는 액슈어는 전반적인 웹사이트 기획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다 갖춘 프로토타이핑 툴입니다. 베이스가 되었던 자료부터 실행할 수 있는 모든 과정들을 한편의 동화책처럼 살펴볼 수 있는 툴 중 하나인데요. 특히 팀 프로젝트로 협업이 가능한 기능도 있으며, 웹사이트 기획자가 꼭 봐야하는 스토리보드, 디스크립션 등을 모두 작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발사믹 참고Balsamiq가격: 89달러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 웹 브라우저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그대로 화면에 담아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발사믹목업은 스케치 한듯이 빠르고 심플하게 서비스 컨셉을 전달할 수 있는 툴입니다. 디테일한 화면 구성은 어렵겠지만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화면에 똑같이 띄워볼 수 있는 툴입니다.인비전 참고InVision가격: 월정액, 프로페셔널 버전 22달러실행 가능 환경: 웹 프라우저인비젼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포토샵, 스케치로 등으로 디자이너가 작업한 이미지를 사이트에 업로드한 다음에 UI를 연결해 간단한 작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구동을 살펴볼 수 있으며, 따로 회의를 하거나 파일을 주고 받지 않아도 기획 참여자 간에 다양한 형태로 피드백도 실시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IT서비스 프로토타입에 관한 내용이었는데요, 어떠셨나요? 시작은 쉽지 않겠지만 꾸준한 도전과 노력만 있다면 충분히 멋진 기획을 할 수 있답니다. 그럼 이제 가볍게 첫걸음을 내딛어 볼까요?
2020-11-18
서비스 구상하기
앞선 미션카드 솔루션 구상하기를 통해 여러분은 불편한 점을 찾고 이를 해결할 방안을 탐색해봤습니다. 이제 본인의 솔루션을 만들고 테스트할 단계입니다. 이번 미션카드는 무형의 서비스를 만들어보는 것에 다루려고 합니다. 혹시 앱/웹 등의 IT서비스, 또는 정말 형체가 있는 제품을 구상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미션카드를 참고하세요.앱/웹 프로토타입 제작하기하드웨어 시제품 제작하기(준비중)서비스의 특성서비스를 잘 구상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먼저 몸풀기를 위해 서비스의 특성을 한 번 짚고 넘어가도록 해요. 눈으로 보고 손으로 직접 만질 수 있는 제품과 달리 서비스는 무형입니다. 또한 창고에 쌓아둘 수 있는 제품과는 달리 저장이 불가한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특성을 인지한 상태에서 서비스를 구상한다면 더 나은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참고서비스의 4가지 특성/무형성, 이질성, 동시성, 소멸성참고서비스가 유형제품과 구별되는 4가지 특성어떤가요? 여러분의 서비스를 표준화하고, 서비스 예약 시스템을 구상하는 등 서비스 제작 간 중요 사항이 머릿속에 떠오르시나요?서비스 청사진지금부터는 머릿속에 떠오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직접 서비스를 그려나갈 차례입니다. 서비스 청사진이란 쉽게 말해, 서비스의 도면입니다. 고객에게는 하나의 경험으로 느껴질 서비스가, 어떤 세부 단계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는지 해체해보는 작업이기도 합니다.특히 서비스 청사진을 제작하는 작업은 신규 서비스를 구상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머릿속으로만 구상하는 것과 직접 그려보며 여러분이 어떤 것을 제작하고 준비하면 좋을지 한 번 구체화시켜보세요.참고서비스 청사진 (Service Blueprint)처음에는 가볍게 노트와 펜으로 낙서하듯 시작해보세요. 서비스 청사진은 한 번의 제작으로 끝내는 것이 아닌, 해당 서비스가 존재하는 한 끊임없이 개선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반복을 통해 완성도 높은 서비스가 탄생하는 것입니다.고객 페르소나잠깐, 서비스 청사진을 제작하다보니 혹시 이런 질문을 갖게 되진 않았나요?‘좀 더 비용이 높을지라도 당일 배송이 가능한 퀵서비스를 이용할까? 아니라면 일반 택배로도 충분할까?’‘무조건 예약제로 운영해야할까? 아니라면 예약 없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해야할까?’이렇듯 서비스의 각 세부 단계별에 대한 고민,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 정답이 있을까요? 만약 정답이 있다면, 바로 고객이 정답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다음 미션카드인 고객 페르소나 제작하기(준비중)와 고객 인터뷰 진행하기(준비중)를 참고해보세요어떤가요 여러분, 이제 서비스를 어떻게하면 체계적으로 구상할 수 있을지 감이 잡히나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종이와 펜을 들어보세요. 여러분의 서비스와 고객이 최초로 접하는 시점은 언제인가요? 그 시점이 바로 서비스 청사진의 시작입니다.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17
유사 제품/서비스 벤치마킹하기
여러분의 번뜩이는 그 아이디어! 그런데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이 혹시 있진 않을까요? 없다면 행운, 있어도 행운입니다. 잠깐, 있어도 행운이라니 그게 무슨 의미일까요?벤치마킹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경쟁사가 있다면, ‘더 잘하면’ 됩니다. 때문에 이미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세상에 있다면, 이를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것이 행운입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 파괴적 혁신을 불러일으킨 와이즐리가 그러했습니다.참고EO > 대기업과 경쟁하다 너무 잘돼서 망할 뻔한 스타트업와이즐리 또한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을 보고도, ‘고객이 원하는 것은 저게 아닌데’, ‘더 잘 만들겠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현재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서 전통적인 강자도 무시못할 비즈니스로 탄생했습니다.참고로, 유튜브 채널 EO에서는 다양한 창업자들의 인터뷰를 볼 수 있습니다.참고EO스타트업 검색/찾기그럼 이제 여러분과 비슷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어떻게 찾는지 알아볼까요?더브이씨의 스타트업 검색 서비스는 체계적인 전화번호부와 같습니다. 각 기술, 산업군, 사업형태, 서비스형태 등 다양한 카테고리 별로 스타트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참고더브이씨 > 스타트업 검색스타트업 전문 투자자 투자 매칭 플랫폼, 넥스트유니콘 또한 스타트업 찾기에 유용합니다. 2020년 11월 기준 2천여개의 스타트업이 등록되어 있네요!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연관있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예를 들어, 방 꾸미기와 관련한 스타트업을 하고 싶은가요? ‘인테리어’라고 검색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넥스트유니콘 > 스타트업 찾기와디즈는 대한민국 대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입니다. 이런 와디즈에서도 최근에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를 런칭했다니, 정말 대한민국 스타트업 열기가 뜨겁지 않나요? 관심있는 스타트업에게 IR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모바일 앱에서 지원하니 앱을 설치해보세요.참고와디즈 > 스타트업 찾기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비슷한 제품/서비스를 찾아보는 시도를 해봤습니다. 비슷한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다시 말하지만, ‘최초’보다 ‘최고’가 중요합니다. 나의 아이디어와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과연 고객을 100% 만족시키고 있는지, 아니라면 개선점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도록 해요.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10
솔루션 구상하기
지난 미션카드인 대체재 연구하기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 불편함을 발견하고, 사람들은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봤습니다. 그 방식보다 더 나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진 않았나요?이번 미션카드는 그 아이디어, 즉 솔루션을 구상하는 단계를 안내합니다.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그 중 몇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가치제안서가치제안서(Value Proposition)이란 용어, 혹시 들어보셨나요? 마케팅에서 자주 언급되는 가치제안서를 쉽게 설명하자면, 나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에 관한 약속이자 제안입니다. 가치제안서를 작성할 때 알아두어야 할 원칙에 대해 아래 참고 링크를 읽어보도록 해요.참고스타트업 첫걸음 `가치제안서` 작성하기이와 같이 1~3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가치제안서를 쓰며 본인의 아이디어를 좀 더 명확히 구상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꿔나갈 아이디어의 첫 걸음, 가치제안서 작성으로 내딛어볼까요?제품설명서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전문기관인 더인벤션랩에서는 스타트업/벤처팀을 위해 개발한 린스타트업 툴킷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제품 소개문을 한 번 둘러볼까요?참고더인벤션랩 > Our Resources > DXCollege > Zen Statement참고더인벤션랩 > Our Resources > DXCollege > Product Concept Ball참고더인벤션랩더인벤션랩이 제공하는 양식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제품/서비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해보세요. 벌써 그럴싸해보이지 않나요?매력적인 아이디어대한민국 벤처 1세대 기업가이자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이기도 한 조성주 교수는 매력적인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을 몇가지 꼽았습니다. 고객이 해당 문제를 얼마나 빈번하게, 공통적으로 겪고 해결가치가 있는지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솔루션이 독창적인지, 모방하기 어려운지, 최적의 방안인지 입니다. 내가 구상한 아이디어가 매력적인 사업 아이템인지 한 번 검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참고 매력적인 사업의 체크 포인트조성주 교수의 조언은 다음 미션카드인 솔루션 검증하기로 이어집니다. 내가 구상한 솔루션에 대해 잠재고객은 어떻게 평가할까요? 인터뷰를 통해 한번 검증해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스타트업 방법론 이해하기
지난 미션카드(대한민국 스타트업 살펴보기 클릭)를 통해 유망한 대한민국의 스타트업 몇 군데를 살펴봤습니다. 좀 더 나은 세상으로 이끌어주는 스타트업,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스타트업 방법론에 대해 이해해보겠습니다. ‘방법론’이라 거창하게 표현했지만, 스타트업 하는 방법~ 정도로 이해해주세요.
린스타트업
린스타트업! 아마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론 아닐까요? 요즘은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린스타트업 프로세스를 채택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린스타트업 방법론은 수학의 정석 책처럼 ‘스타트업의 정석’과도 같습니다.
참고린 스타트업 전략MVP(Minimum Viable Product), 즉 제품/서비스로서의 최소한의 기능만 구현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반응을 파악 및 개선하는 방식입니다. 글은 길었지만, 생각보다 간단하죠?
스프린트
스프린트는 글로벌 IT기업, 구글에서 사용하는 제품(서비스)개발 프로세스입니다.
팀원이 한데 모여 ‘5일’ 안에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검증하며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프로세스인데요, 블루보틀과 슬랙 등의 스타트업도 이러한 방법론을 따랐다고 하네요.
5일안에 문제를 검증하고 해결책을 도출한다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한번이라도 개발해본 사람이라면, 그게 얼마나 짧은 시간인지 아실거에요. 그러나 스프린트의 창시자 제이크 냅은 스프린트를 월요일부터 금요일, 단 5일, 가장 최소의 시간을 활용해 가장 최상의 효과를 내는 프로세스라고 말합니다.
참고구글 스프린트를 아시나요?
프리토타이핑
프로토타입? 아니 프리토타이핑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프리토타입은 사전(事前)이라는 뜻의 ‘Pre’가 붙어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전에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한 니즈를 파악하는 걸 뜻합니다. 시제품을 직접 만들기 전 간단한 방법으로 소비자가 우리의 아이디어를 정말 원하는 것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참고프리토타입 (Pretotype) - 비즈니스 아이디어 검증 방법론
자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스타트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떤가요, 생각보다 간단하게 느껴지나요? 관점에 따라 복잡할 수도, 간단할 수도 있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입니다. 다음 미션카드인 기업가정신 이해하기로 넘어가 실천하는 자세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해요 :)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0-23
근로계약서 작성하기
스타트업을 시작할 때 지인 혹은 추천을 통해서 팀을 형성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아무리 아는 사이라고 해도 빠트려선 안되는게 바로 ‘계약서’ 입니다. 지금은 니캉 내캉 우리 친구 아이가! 어이! 를 외칠 수 있지만, 사업에 문제가 생겨 갈라서게 된다면 상처만 남을 뿐이랍니다. 특히 계약서가 중요한 이유는 계약서 작성 없이 무조건 고용했다간 500만원의 벌금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근로 계약서, 현명하게 작성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근로계약서의 중요성근로계약서가 중요한 이유는 단순히 벌금 때문이라는 이유 하나만 있지 않습니다. 채용 이후 이뤄져야하는 고용 환경 형성에 있어서도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모든 근로계약서에는 임금, 근로시간, 휴일, 연차, 유급휴가 등의 내용이 명시되어야 합니다. 만약 법을 어기는 내용으로 계약을 체결했다면 그 조건은 무효가 됩니다. 즉, 근로 계약 자체가 무효가 되는게 아니라 근로기준법이 정한 기준으로 적용된다는 뜻이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근로 계약에 대해 핵심만 체크해볼까요?참고스타트업 근로계약서의 중요성근로계약서 핵심 Q&AQ. 정규직에게는 뭐가 필요한가요?우선 일반 근로자 (정규직)의 경우, 4대 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근로시간이 8시간인 경우 1시간 이상의 휴게 시간을 꼭 부여 해야 합니다. 또한 근로 계약 시작일과 최초 연봉 계약 시작일은 동일해야 하며, 식대는 최저 임금에 삽입이 되지 않기에 연봉 책정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휴무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보통 연차는 5인 이상 사업장에서만 의무적으로 부여해야 합니다.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유급 휴가를 줘야 하고, 1년 미만 근로자는 1개월 개근시 1일의 유급 휴가를 부여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Q. 계약직, 아르바이트로만 채용하고 싶어요!계약직, 아르바이트 형태로 채용을 원한다면 근로 계약 시작일과 종료일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단시간 근로자가 주 15시간 이상 근무시, 4대 보험 의무 가입 대상이 되로 근로 시간에 대한 조율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약정한 근로시간을 초과해 근로하게 되면 연장 근로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이때 사업장의 근로 인원이 5인이상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연장 근로수당의 시급이 달라집니다. 5인 이상일 경우, 연장근로시 50% 가산하며, 휴일근로시 8시간 이내 50% 가산, 8시간 초과시 100% 가산됩니다. 그 외에 저녁 10시 이후 익일 새벽 6시까지 근로시 50% 가산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Q. 사정이 너무 좋지 않아서, 아무래도 직원을 해야해야 할거 같아요. 항상 사업이 상승곡선을 탈 순 없겠죠. 근로기준법 23, 27조 기준에 따르면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해고의 통지가 구두 통지가 가능하며, 근로기준법으로 정해놓은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부당해고 등의 구제 신청도 가능하나 5인 미만 사업장은 해당되지 않으므로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해고 예고는 30일전에 미리 알려야 되며, 만약 미이행시 30일분의 통상 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5인미만의 사업장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 잊지마세요. Q. 주휴수당 꼭 줘야 하나요?일한만큼 가져가야 하는건 너무 당연한 얘기죠?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가 1주일 동안 출근한 경우 주 1회 이상의 휴일을 부여히야 하는데요. 이 때 유급으로 지급하는 수당을 ‘주휴수당’ 이라고 합니다. 1주일에 평균 15시간 이상 근무한 근로자라면 채용 형태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으며, 1일 임금액을 받게 됩니다. 월급 받는 사람도 주휴수당이 존재하며, 이미 월급에 포함된 경우가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주휴수당을 안지킨다면 근로기준법 제 110조(벌칙)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주휴수당 = (노동시간/40시간) x 8시간 x 시급Q. 최저임금대로 안주면 어떻게 되나요?2020년 최저임금은 시간당 8590원입니다. 1일 68,720원(8시간 기준), 월급 환산시 1,795,310원(주 40시간 기준)입니다. 최저 임금액 보다 적은 임금을 지급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 벌금형이 내려집니다. 또한 근로자에게 미리 고지를 하지 않았따면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론 교육이나 수습 근로라는 이유로 최저 임금을 깎는 경우가 있기도 한데요. 교육기간에도 당연히 최저임금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1년 이상 근로 계약을 체결한 경우 수습기간에는 최저 임금을 최대 10% 감액하여 지급할 수 있습니다. 단, 지급 기한은 3개월이라는 점을 알아둡시다!근로계약서 양식 알아보기대체적으로 스타트업에서 자체적으로 작성하는게 일반적이나, 처음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고용노동부에서 지정한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을 참고하면 좋습니다.참고고용노동부 > 정보공개 > 표준 근로계약서(서식모음)참고근로계약서 Kit표준근로계약서고용노동부에서는 표준근로계약서 항목에 맞춰 어떤 항목이 필요한지 제작되었는데요. 계약서별로 따로 작성하는게 어렵다면 해당 기준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항목대로만 작성한다면 계약기간 동안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답니다. 참고근로계약서 체크리스트그래도… 잘 모르겠다면? 고용노동법을 항시 외우고 다닐순 없죠. 잘 모르겠는건 바로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에 연락해보세요! 답답했던 모든 상황들을 속시원하게 해결해줄 수 있으니, 걱정말고 연락해보시길 바랍니다. <3 참고고용노동부 빠른 인터넷상담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09-25
문제점(아이디어) 찾기
스타트업을 하기 위해선 아이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겠죠? 누군가 과거에 시도했다가 망한 아이디어이거나, 이미 하고 있거나, 혹은 터무니없는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하죠. 그렇다면 평소에 불편했던 부분에서 시작해보면 어떨까요?문제점 찾기세상에는 우리가 해결해야하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들을 중심으로 찾아보세요.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주변에 많이 존재하고 있답니다. 문제를 찾기 위해서는 직접 경험해보는게 제일 좋습니다. 실질적인 해결 방법을 고민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면 아파트 내 분리수거장을 정리하는 관리인의 수고로움을 덜어줄 수 있는 새로운 분리수거 방법을 제안 하는것도 충분한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답니다. 세상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세상을 관찰하는 것, 무엇을 세상에 내놓아야 사람들이 좋아해줄지 고민하는 것이, 스타트업 아이디어 만들기의 중요한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괜찮은 창업아이디어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실제로 크게 성공한 스타트업들을 잘 살펴보세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해결 방법을 제공했기 때문에 지금의 그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해결하고 싶은지, 하나씩 적어보세요!참고EO구체화 하기문제를 발견했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결할지 찾아봐야합니다. 자 그렇다면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확장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까요? 우선, 주관적인 결과물을 객관적인 자료로 바꿔야 합니다. 나만의 생각에 그치지 않도록 근거가 될만한 자료들을 수집하여서 ‘아이디어가 필요한 이유’를 명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아무리 기발한 아이디어라도 듣기에는 그럴 듯 해보이지만 실제로는 성공하기 힘든 아이디어일 수 있기에 꼼꼼하게 자료를 찾아봐야 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아이디어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할까? 또는 얼마나 큰 규모의 시장에서 원하는 걸까? 가벼운 마음으로 통계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통계청참고공공데이터포털두번째로 찾아낸 아이디어를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 좋은 아이디어로 가다듬기 위해서 수십개, 수백개의 파생 아이디어를 작성하세요. 종이가 아까운 책이 있을지라도, 쓸모 없는 글은 없는 것처럼 아주 사소한 생각이라도 우선 적어서 여러 방법으로 파생시켜보세요.마지막으로 발전에 목적을 둡니다. 좋은 방법이 나왔다고 해서 아이디어 생산을 멈추지 마세요.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방법을 고안해보세요.질문하기 어린시절,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손들고 질문한 경험! 다들 있지 않나요? 그 때처럼 언제든, 누구에게든 질문을 해보세요.아이디어 보완은 끝없는 보완을 통해서 완성됩니다. 미처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주변 사람들은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 고민해봤는데, 어때?”, “지금 이 아이디어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등 의견을 듣는다면 아이디어를 바라보는 관점이 넓어질거에요. 다른사람에게 물어 보듯이 스스로에게도 언제나 질문을 던질 준비를 하면 효과적입니다. 아이디어를 만드는 사람은 창업가 자신이므로, 내가 만든 아이디어에 대한 질문을 자주해보세요. 고객의 입장에서 설득을 해봐도 좋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지를 다져볼 수 있습니다. 참고폴 그레이엄의 How to Get Startup Ideas 어떠셨나요?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소한 문제점에서 시자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문제를 사람들은 평소에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 다시 말해 어떤 대체재가 있을지 알아보는 미션카드 대체재 조사하기에서 다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고객 인터뷰 진행하기
‘모든 답은 고객이 가지고 있다’라는 말처럼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고객을 고려하지 않아도 될 사안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시제품을 만드는 단계에서 고객의 피드백을 수렴하는 것은 성공을 위해 필수로 거쳐야 하는 단계입니다. 이번 미션카드에서는 고객 인터뷰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나눠보도록 해요.고객 인터뷰의 중요성성공한 스타트업 대표라면, 예비창업가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까요? 선배 창업가들의 스토리를 들을 수 있었던 스타트업 포럼에서 언급된 고객조사의 중요성에 관해 읽어보도록 할까요?참고스타트업 창업가 3인이 말하는 “고객조사의 중요성”고객 페르소나이제 고객 인터뷰의 중요성은 알겠는데! 여러분의 고객은 그래서 누구인가요?페르소나는 가면이라는 뜻을 가진 심리학 용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을 대변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여러분의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이오 가장 유사한 사람을 찾아 인터뷰를 진행해보면 어떨까요?참고UX 디자이너를 위한 '페르소나(Persona)' 활용법위의 위시켓 블로그에서도 소개되었듯, 페르소나 제작을 쉽게 해주는 툴도 다양합니다.참고Hubspot 참고Xtensio인터뷰 프로세스여러분이 설정한 페르소나와 딱 맞아 떨어지는 사람을 찾았나요? 이젠 고객조사를 어떤 순서로 진행하면 좋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해요.참고신제품 기획을 위한 고객조사 프로세스인터뷰 때 어떤 질문을 어떤 순서로 해야할까? 질문리스트는 인터뷰의 목적, 대상, 환경 등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기획해야합니다. 질문의 예시를 몇가지 살펴볼까요?참고린 고객 개발을 위한 고객 인터뷰 기본 질문 5가지유의사항‘답정너’란 표현 들어보셨죠? 몇몇 창업자는 너무 똑똑한 나머지, 인터뷰만 탁월한 유도심문(?)을 선보이기도 해요. 인터뷰를 너무 치밀하게 구성하다보면 이런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데요, 몇가지 유의사항에 대해 함께 짚어봐요.참고고객인터뷰 – 사용자 조사법조성주 교수는 도서 에서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선 확증편향을 관리하라고 말합니다. 확증편향, 무슨 말일까요? 인터비즈 블로그를 한번 읽어보세요.참고재앙을 부르는 판단의 함정⑤ 확증 편향이렇듯 여러분의 자기확신과 신념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도 중요합니다. 본인의 생각과는 상반된 의견을 듣고 제품/서비스의 개선점을 찾아나가는 것, 여러분은 마음의 준비가 되었나요? 다음 미션카드인 설문조사 진행하기(준비중)을 통해 질문지 구성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27
앱/웹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앞선 미션카드 솔루션 구상하기를 통해 여러분은 불편한 점을 찾고 이를 해결할 방안을 탐색해봤습니다. 이제 본인의 솔루션을 만들고 테스트할 단계입니다.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과 같은 IT서비스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혹시 무형의 오프라인 서비스, 또는 정말 형체가 있는 제품을 구상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미션카드를 참고하세요.서비스 구상하기하드웨어 시제품 제작하기(준비중)웹/앱 서비스 기획웹 또는 앱 서비스를 기획하는 데에 정도가 있을까요? 대부분 간소하게 진행하여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기도, 모든 세부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 나가기도 합니다. 아래는 앱 서비스 기획에 관한 유용한 가이드를 담고 있는 곳입니다.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앱 서비스 기획 방법(강의)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앱 스토리보드 양식 다운로드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관리자(admin) 스토리보드 작성와이어프레임IT서비스 기획에는 정말 다양한 문서가 쓰여요.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정보구조도(IA), 플로우차트, 객체관계도식(ERD) 등이 있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방법론 이해하기를 읽어봤다면 아시겠지만, ‘빠르게 실패하는 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 아닐까요? 그렇기에 앱/웹의 화면구성이 전반적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빠르게 그려보는 와이어프레임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참고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에 대한 모든 것와이어프레임은 종이와 펜으로도 충분히 그릴 수 있어 제작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새로운 앱/웹을 기획하기 위해 팀원과 미팅을 갖는다면, 함께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보는 것이 어떨까요?프로토타이핑 툴 비교위에서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보며 여러분의 앱/웹의 화면이 어떤 구성을 할 것인지 정해봤다면, 이제 그것을 토대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볼 차례입니다.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전에 사용자의 반응을 미리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보는 과정을 ‘프로토타이핑’ 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프로토타이핑 툴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아래 비교 내용을 확인하고 여러분이 사용할 프로토타이핑 툴을 한번 골라보세요 카카오 오븐참고카카오 오븐가격: 무료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 웹 브라우저온라인 프로토타이핑 툴 ‘카카오오븐’은 단번에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툴입니다.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도 손쉽게 화면을 그릴 수 있고, 온라인으로 제작한 화면을 단축 url과 QR 코드를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컨셉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초심자에게 제격이랍니다. 또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스크린과 100여가지 UI 컴포턴트들과 500여개에 달하는 벡터 아이콘으로 밀 설계도 해볼 수 있으니 시행착오도 줄일 수 있습니다.프로토타이핑 툴이 다양해 무엇을 사용해야할 지 잘 모르겠다면, 카카오 오븐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툴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시간에 차라리 시작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면요!참고다음 카카오 OVEN(오븐) 사용 방법 - 앱 기획물 만들기액슈어참고Axure RP가격: 스탠더드 버전 289달러, 학생 무료 라이선스 발급, 월정액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현직자도 많이 사용하는 액슈어는 전반적인 웹사이트 기획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다 갖춘 프로토타이핑 툴입니다. 베이스가 되었던 자료부터 실행할 수 있는 모든 과정들을 한편의 동화책처럼 살펴볼 수 있는 툴 중 하나인데요. 특히 팀 프로젝트로 협업이 가능한 기능도 있으며, 웹사이트 기획자가 꼭 봐야하는 스토리보드, 디스크립션 등을 모두 작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발사믹 참고Balsamiq가격: 89달러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 웹 브라우저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그대로 화면에 담아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발사믹목업은 스케치 한듯이 빠르고 심플하게 서비스 컨셉을 전달할 수 있는 툴입니다. 디테일한 화면 구성은 어렵겠지만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화면에 똑같이 띄워볼 수 있는 툴입니다.인비전 참고InVision가격: 월정액, 프로페셔널 버전 22달러실행 가능 환경: 웹 프라우저인비젼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포토샵, 스케치로 등으로 디자이너가 작업한 이미지를 사이트에 업로드한 다음에 UI를 연결해 간단한 작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구동을 살펴볼 수 있으며, 따로 회의를 하거나 파일을 주고 받지 않아도 기획 참여자 간에 다양한 형태로 피드백도 실시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IT서비스 프로토타입에 관한 내용이었는데요, 어떠셨나요? 시작은 쉽지 않겠지만 꾸준한 도전과 노력만 있다면 충분히 멋진 기획을 할 수 있답니다. 그럼 이제 가볍게 첫걸음을 내딛어 볼까요?
2020-11-18
서비스 구상하기
앞선 미션카드 솔루션 구상하기를 통해 여러분은 불편한 점을 찾고 이를 해결할 방안을 탐색해봤습니다. 이제 본인의 솔루션을 만들고 테스트할 단계입니다. 이번 미션카드는 무형의 서비스를 만들어보는 것에 다루려고 합니다. 혹시 앱/웹 등의 IT서비스, 또는 정말 형체가 있는 제품을 구상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미션카드를 참고하세요.앱/웹 프로토타입 제작하기하드웨어 시제품 제작하기(준비중)서비스의 특성서비스를 잘 구상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먼저 몸풀기를 위해 서비스의 특성을 한 번 짚고 넘어가도록 해요. 눈으로 보고 손으로 직접 만질 수 있는 제품과 달리 서비스는 무형입니다. 또한 창고에 쌓아둘 수 있는 제품과는 달리 저장이 불가한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특성을 인지한 상태에서 서비스를 구상한다면 더 나은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참고서비스의 4가지 특성/무형성, 이질성, 동시성, 소멸성참고서비스가 유형제품과 구별되는 4가지 특성어떤가요? 여러분의 서비스를 표준화하고, 서비스 예약 시스템을 구상하는 등 서비스 제작 간 중요 사항이 머릿속에 떠오르시나요?서비스 청사진지금부터는 머릿속에 떠오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직접 서비스를 그려나갈 차례입니다. 서비스 청사진이란 쉽게 말해, 서비스의 도면입니다. 고객에게는 하나의 경험으로 느껴질 서비스가, 어떤 세부 단계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는지 해체해보는 작업이기도 합니다.특히 서비스 청사진을 제작하는 작업은 신규 서비스를 구상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머릿속으로만 구상하는 것과 직접 그려보며 여러분이 어떤 것을 제작하고 준비하면 좋을지 한 번 구체화시켜보세요.참고서비스 청사진 (Service Blueprint)처음에는 가볍게 노트와 펜으로 낙서하듯 시작해보세요. 서비스 청사진은 한 번의 제작으로 끝내는 것이 아닌, 해당 서비스가 존재하는 한 끊임없이 개선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반복을 통해 완성도 높은 서비스가 탄생하는 것입니다.고객 페르소나잠깐, 서비스 청사진을 제작하다보니 혹시 이런 질문을 갖게 되진 않았나요?‘좀 더 비용이 높을지라도 당일 배송이 가능한 퀵서비스를 이용할까? 아니라면 일반 택배로도 충분할까?’‘무조건 예약제로 운영해야할까? 아니라면 예약 없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해야할까?’이렇듯 서비스의 각 세부 단계별에 대한 고민,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 정답이 있을까요? 만약 정답이 있다면, 바로 고객이 정답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다음 미션카드인 고객 페르소나 제작하기(준비중)와 고객 인터뷰 진행하기(준비중)를 참고해보세요어떤가요 여러분, 이제 서비스를 어떻게하면 체계적으로 구상할 수 있을지 감이 잡히나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종이와 펜을 들어보세요. 여러분의 서비스와 고객이 최초로 접하는 시점은 언제인가요? 그 시점이 바로 서비스 청사진의 시작입니다.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17
유사 제품/서비스 벤치마킹하기
여러분의 번뜩이는 그 아이디어! 그런데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이 혹시 있진 않을까요? 없다면 행운, 있어도 행운입니다. 잠깐, 있어도 행운이라니 그게 무슨 의미일까요?벤치마킹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경쟁사가 있다면, ‘더 잘하면’ 됩니다. 때문에 이미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세상에 있다면, 이를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것이 행운입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 파괴적 혁신을 불러일으킨 와이즐리가 그러했습니다.참고EO > 대기업과 경쟁하다 너무 잘돼서 망할 뻔한 스타트업와이즐리 또한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을 보고도, ‘고객이 원하는 것은 저게 아닌데’, ‘더 잘 만들겠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현재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서 전통적인 강자도 무시못할 비즈니스로 탄생했습니다.참고로, 유튜브 채널 EO에서는 다양한 창업자들의 인터뷰를 볼 수 있습니다.참고EO스타트업 검색/찾기그럼 이제 여러분과 비슷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어떻게 찾는지 알아볼까요?더브이씨의 스타트업 검색 서비스는 체계적인 전화번호부와 같습니다. 각 기술, 산업군, 사업형태, 서비스형태 등 다양한 카테고리 별로 스타트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참고더브이씨 > 스타트업 검색스타트업 전문 투자자 투자 매칭 플랫폼, 넥스트유니콘 또한 스타트업 찾기에 유용합니다. 2020년 11월 기준 2천여개의 스타트업이 등록되어 있네요!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연관있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예를 들어, 방 꾸미기와 관련한 스타트업을 하고 싶은가요? ‘인테리어’라고 검색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넥스트유니콘 > 스타트업 찾기와디즈는 대한민국 대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입니다. 이런 와디즈에서도 최근에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를 런칭했다니, 정말 대한민국 스타트업 열기가 뜨겁지 않나요? 관심있는 스타트업에게 IR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모바일 앱에서 지원하니 앱을 설치해보세요.참고와디즈 > 스타트업 찾기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비슷한 제품/서비스를 찾아보는 시도를 해봤습니다. 비슷한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다시 말하지만, ‘최초’보다 ‘최고’가 중요합니다. 나의 아이디어와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과연 고객을 100% 만족시키고 있는지, 아니라면 개선점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도록 해요.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10
솔루션 구상하기
지난 미션카드인 대체재 연구하기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 불편함을 발견하고, 사람들은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봤습니다. 그 방식보다 더 나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진 않았나요?이번 미션카드는 그 아이디어, 즉 솔루션을 구상하는 단계를 안내합니다.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그 중 몇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가치제안서가치제안서(Value Proposition)이란 용어, 혹시 들어보셨나요? 마케팅에서 자주 언급되는 가치제안서를 쉽게 설명하자면, 나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에 관한 약속이자 제안입니다. 가치제안서를 작성할 때 알아두어야 할 원칙에 대해 아래 참고 링크를 읽어보도록 해요.참고스타트업 첫걸음 `가치제안서` 작성하기이와 같이 1~3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가치제안서를 쓰며 본인의 아이디어를 좀 더 명확히 구상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꿔나갈 아이디어의 첫 걸음, 가치제안서 작성으로 내딛어볼까요?제품설명서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전문기관인 더인벤션랩에서는 스타트업/벤처팀을 위해 개발한 린스타트업 툴킷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제품 소개문을 한 번 둘러볼까요?참고더인벤션랩 > Our Resources > DXCollege > Zen Statement참고더인벤션랩 > Our Resources > DXCollege > Product Concept Ball참고더인벤션랩더인벤션랩이 제공하는 양식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제품/서비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해보세요. 벌써 그럴싸해보이지 않나요?매력적인 아이디어대한민국 벤처 1세대 기업가이자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이기도 한 조성주 교수는 매력적인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을 몇가지 꼽았습니다. 고객이 해당 문제를 얼마나 빈번하게, 공통적으로 겪고 해결가치가 있는지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솔루션이 독창적인지, 모방하기 어려운지, 최적의 방안인지 입니다. 내가 구상한 아이디어가 매력적인 사업 아이템인지 한 번 검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참고 매력적인 사업의 체크 포인트조성주 교수의 조언은 다음 미션카드인 솔루션 검증하기로 이어집니다. 내가 구상한 솔루션에 대해 잠재고객은 어떻게 평가할까요? 인터뷰를 통해 한번 검증해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스타트업 방법론 이해하기
지난 미션카드(대한민국 스타트업 살펴보기 클릭)를 통해 유망한 대한민국의 스타트업 몇 군데를 살펴봤습니다. 좀 더 나은 세상으로 이끌어주는 스타트업,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스타트업 방법론에 대해 이해해보겠습니다. ‘방법론’이라 거창하게 표현했지만, 스타트업 하는 방법~ 정도로 이해해주세요.
린스타트업
린스타트업! 아마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론 아닐까요? 요즘은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린스타트업 프로세스를 채택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린스타트업 방법론은 수학의 정석 책처럼 ‘스타트업의 정석’과도 같습니다.
참고린 스타트업 전략MVP(Minimum Viable Product), 즉 제품/서비스로서의 최소한의 기능만 구현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반응을 파악 및 개선하는 방식입니다. 글은 길었지만, 생각보다 간단하죠?
스프린트
스프린트는 글로벌 IT기업, 구글에서 사용하는 제품(서비스)개발 프로세스입니다.
팀원이 한데 모여 ‘5일’ 안에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검증하며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프로세스인데요, 블루보틀과 슬랙 등의 스타트업도 이러한 방법론을 따랐다고 하네요.
5일안에 문제를 검증하고 해결책을 도출한다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한번이라도 개발해본 사람이라면, 그게 얼마나 짧은 시간인지 아실거에요. 그러나 스프린트의 창시자 제이크 냅은 스프린트를 월요일부터 금요일, 단 5일, 가장 최소의 시간을 활용해 가장 최상의 효과를 내는 프로세스라고 말합니다.
참고구글 스프린트를 아시나요?
프리토타이핑
프로토타입? 아니 프리토타이핑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프리토타입은 사전(事前)이라는 뜻의 ‘Pre’가 붙어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전에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한 니즈를 파악하는 걸 뜻합니다. 시제품을 직접 만들기 전 간단한 방법으로 소비자가 우리의 아이디어를 정말 원하는 것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참고프리토타입 (Pretotype) - 비즈니스 아이디어 검증 방법론
자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스타트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떤가요, 생각보다 간단하게 느껴지나요? 관점에 따라 복잡할 수도, 간단할 수도 있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입니다. 다음 미션카드인 기업가정신 이해하기로 넘어가 실천하는 자세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해요 :)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0-23
근로계약서 작성하기
스타트업을 시작할 때 지인 혹은 추천을 통해서 팀을 형성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아무리 아는 사이라고 해도 빠트려선 안되는게 바로 ‘계약서’ 입니다. 지금은 니캉 내캉 우리 친구 아이가! 어이! 를 외칠 수 있지만, 사업에 문제가 생겨 갈라서게 된다면 상처만 남을 뿐이랍니다. 특히 계약서가 중요한 이유는 계약서 작성 없이 무조건 고용했다간 500만원의 벌금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근로 계약서, 현명하게 작성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근로계약서의 중요성근로계약서가 중요한 이유는 단순히 벌금 때문이라는 이유 하나만 있지 않습니다. 채용 이후 이뤄져야하는 고용 환경 형성에 있어서도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모든 근로계약서에는 임금, 근로시간, 휴일, 연차, 유급휴가 등의 내용이 명시되어야 합니다. 만약 법을 어기는 내용으로 계약을 체결했다면 그 조건은 무효가 됩니다. 즉, 근로 계약 자체가 무효가 되는게 아니라 근로기준법이 정한 기준으로 적용된다는 뜻이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근로 계약에 대해 핵심만 체크해볼까요?참고스타트업 근로계약서의 중요성근로계약서 핵심 Q&AQ. 정규직에게는 뭐가 필요한가요?우선 일반 근로자 (정규직)의 경우, 4대 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근로시간이 8시간인 경우 1시간 이상의 휴게 시간을 꼭 부여 해야 합니다. 또한 근로 계약 시작일과 최초 연봉 계약 시작일은 동일해야 하며, 식대는 최저 임금에 삽입이 되지 않기에 연봉 책정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휴무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보통 연차는 5인 이상 사업장에서만 의무적으로 부여해야 합니다.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유급 휴가를 줘야 하고, 1년 미만 근로자는 1개월 개근시 1일의 유급 휴가를 부여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Q. 계약직, 아르바이트로만 채용하고 싶어요!계약직, 아르바이트 형태로 채용을 원한다면 근로 계약 시작일과 종료일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단시간 근로자가 주 15시간 이상 근무시, 4대 보험 의무 가입 대상이 되로 근로 시간에 대한 조율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약정한 근로시간을 초과해 근로하게 되면 연장 근로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이때 사업장의 근로 인원이 5인이상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연장 근로수당의 시급이 달라집니다. 5인 이상일 경우, 연장근로시 50% 가산하며, 휴일근로시 8시간 이내 50% 가산, 8시간 초과시 100% 가산됩니다. 그 외에 저녁 10시 이후 익일 새벽 6시까지 근로시 50% 가산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Q. 사정이 너무 좋지 않아서, 아무래도 직원을 해야해야 할거 같아요. 항상 사업이 상승곡선을 탈 순 없겠죠. 근로기준법 23, 27조 기준에 따르면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해고의 통지가 구두 통지가 가능하며, 근로기준법으로 정해놓은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부당해고 등의 구제 신청도 가능하나 5인 미만 사업장은 해당되지 않으므로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해고 예고는 30일전에 미리 알려야 되며, 만약 미이행시 30일분의 통상 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5인미만의 사업장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 잊지마세요. Q. 주휴수당 꼭 줘야 하나요?일한만큼 가져가야 하는건 너무 당연한 얘기죠?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가 1주일 동안 출근한 경우 주 1회 이상의 휴일을 부여히야 하는데요. 이 때 유급으로 지급하는 수당을 ‘주휴수당’ 이라고 합니다. 1주일에 평균 15시간 이상 근무한 근로자라면 채용 형태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으며, 1일 임금액을 받게 됩니다. 월급 받는 사람도 주휴수당이 존재하며, 이미 월급에 포함된 경우가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주휴수당을 안지킨다면 근로기준법 제 110조(벌칙)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주휴수당 = (노동시간/40시간) x 8시간 x 시급Q. 최저임금대로 안주면 어떻게 되나요?2020년 최저임금은 시간당 8590원입니다. 1일 68,720원(8시간 기준), 월급 환산시 1,795,310원(주 40시간 기준)입니다. 최저 임금액 보다 적은 임금을 지급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 벌금형이 내려집니다. 또한 근로자에게 미리 고지를 하지 않았따면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론 교육이나 수습 근로라는 이유로 최저 임금을 깎는 경우가 있기도 한데요. 교육기간에도 당연히 최저임금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1년 이상 근로 계약을 체결한 경우 수습기간에는 최저 임금을 최대 10% 감액하여 지급할 수 있습니다. 단, 지급 기한은 3개월이라는 점을 알아둡시다!근로계약서 양식 알아보기대체적으로 스타트업에서 자체적으로 작성하는게 일반적이나, 처음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고용노동부에서 지정한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을 참고하면 좋습니다.참고고용노동부 > 정보공개 > 표준 근로계약서(서식모음)참고근로계약서 Kit표준근로계약서고용노동부에서는 표준근로계약서 항목에 맞춰 어떤 항목이 필요한지 제작되었는데요. 계약서별로 따로 작성하는게 어렵다면 해당 기준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항목대로만 작성한다면 계약기간 동안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답니다. 참고근로계약서 체크리스트그래도… 잘 모르겠다면? 고용노동법을 항시 외우고 다닐순 없죠. 잘 모르겠는건 바로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에 연락해보세요! 답답했던 모든 상황들을 속시원하게 해결해줄 수 있으니, 걱정말고 연락해보시길 바랍니다. <3 참고고용노동부 빠른 인터넷상담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09-25
문제점(아이디어) 찾기
스타트업을 하기 위해선 아이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겠죠? 누군가 과거에 시도했다가 망한 아이디어이거나, 이미 하고 있거나, 혹은 터무니없는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하죠. 그렇다면 평소에 불편했던 부분에서 시작해보면 어떨까요?문제점 찾기세상에는 우리가 해결해야하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들을 중심으로 찾아보세요.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주변에 많이 존재하고 있답니다. 문제를 찾기 위해서는 직접 경험해보는게 제일 좋습니다. 실질적인 해결 방법을 고민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면 아파트 내 분리수거장을 정리하는 관리인의 수고로움을 덜어줄 수 있는 새로운 분리수거 방법을 제안 하는것도 충분한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답니다. 세상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세상을 관찰하는 것, 무엇을 세상에 내놓아야 사람들이 좋아해줄지 고민하는 것이, 스타트업 아이디어 만들기의 중요한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괜찮은 창업아이디어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실제로 크게 성공한 스타트업들을 잘 살펴보세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해결 방법을 제공했기 때문에 지금의 그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해결하고 싶은지, 하나씩 적어보세요!참고EO구체화 하기문제를 발견했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결할지 찾아봐야합니다. 자 그렇다면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확장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까요? 우선, 주관적인 결과물을 객관적인 자료로 바꿔야 합니다. 나만의 생각에 그치지 않도록 근거가 될만한 자료들을 수집하여서 ‘아이디어가 필요한 이유’를 명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아무리 기발한 아이디어라도 듣기에는 그럴 듯 해보이지만 실제로는 성공하기 힘든 아이디어일 수 있기에 꼼꼼하게 자료를 찾아봐야 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아이디어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할까? 또는 얼마나 큰 규모의 시장에서 원하는 걸까? 가벼운 마음으로 통계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통계청참고공공데이터포털두번째로 찾아낸 아이디어를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 좋은 아이디어로 가다듬기 위해서 수십개, 수백개의 파생 아이디어를 작성하세요. 종이가 아까운 책이 있을지라도, 쓸모 없는 글은 없는 것처럼 아주 사소한 생각이라도 우선 적어서 여러 방법으로 파생시켜보세요.마지막으로 발전에 목적을 둡니다. 좋은 방법이 나왔다고 해서 아이디어 생산을 멈추지 마세요.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방법을 고안해보세요.질문하기 어린시절,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손들고 질문한 경험! 다들 있지 않나요? 그 때처럼 언제든, 누구에게든 질문을 해보세요.아이디어 보완은 끝없는 보완을 통해서 완성됩니다. 미처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주변 사람들은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 고민해봤는데, 어때?”, “지금 이 아이디어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등 의견을 듣는다면 아이디어를 바라보는 관점이 넓어질거에요. 다른사람에게 물어 보듯이 스스로에게도 언제나 질문을 던질 준비를 하면 효과적입니다. 아이디어를 만드는 사람은 창업가 자신이므로, 내가 만든 아이디어에 대한 질문을 자주해보세요. 고객의 입장에서 설득을 해봐도 좋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지를 다져볼 수 있습니다. 참고폴 그레이엄의 How to Get Startup Ideas 어떠셨나요?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소한 문제점에서 시자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문제를 사람들은 평소에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 다시 말해 어떤 대체재가 있을지 알아보는 미션카드 대체재 조사하기에서 다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