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이해하기
2020-12-16
마케팅은 무조건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기만 하면 될까요? 예산을 많이 쓰면 좋은 마케팅일까요? 퍼포먼스 마케팅은 효과와 효율에 집중합니다.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퍼포먼스 마케팅에 관해 알아보도록 해요.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많이 들어봤는데 그래서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키워드는 구매유도와 측정입니다. 구글 배너 광고, 네이버 키워드 광고, 인스타그램 광고 등과 같은 온라인 채널이 대세를 이루며 마케팅 예산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퍼포먼스 마케팅이 대두되었습니다.


결국 퍼포먼스마케팅도 마케팅입니다. 여러분의 고객을 이해하고 어떤 가치를 줄 것이냐에 따라 퍼포먼스 마케팅의 성패가 달려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퍼포먼스 마케팅을 시작하면 제일 먼저 만나는 게 바로 용어입니다. 우선순위가 ‘성과’ 이므로 활발하게 다양한 테스팅을 진행하고, 성과가 나는 채널이 무엇인지, 어떤 콘텐츠가 핵심인지, 무슨 키워드가 인기가 높은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단기적인 측면만 바라보는 게 아니라 지속성, 수확의 여부를 깊게 들여다봐야 하기 때문에 용어를 필수적으로 알아둬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ROAS Return on Ads Spending
-광고비 대비 수익이 어느 정도 나왔는지에 대한 비율
공식: 매출/광고비*100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신규 유저 1명을 유치하기 위해서 들인 비용
-낮을수록 효율이 높다.
공식: 광고비/신규 유저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율
-광고를 시청한 사람 중 몇 명이 광고를 클릭했는지 볼 수 있는 비율
공식: 클릭 수/노출 수*100

PV Page View
-사이트에 방문해 둘러본 페이지 수

UV Unique Visitor
-사이트에 방문한 이용객 수(중복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MAU Monthly Active Users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객 수

CPA Cost per Action
-유저가 특정 행동을 한 횟수만큼 광고비 발생
-ex) 회원가입, 이벤트 참가, 다운로드 등

CPC Cost per Click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과금이 되는 방식
-ex) 배너 광고
공식: 1회 클릭당 비용 * 클릭 횟수

CPV Cost per View
-광고 시청당 비용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해야 측정)
-ex)유투브 광고 시청

CVR Conversion Rate
-구매 전환율
공식: 전환수/클릭 수*100

CPI Cost per Install
-앱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
-이용자의 설치 수에 따라 과금이 되는 형태

용어들을 살펴봤나요? 온라인 채널에서 마케팅 캠페인을 집행할 때는, 위와 같이 클릭 또는 페이지뷰 등의 이용자의 특정 행동이 이루어졌을 때 비용(광고비)을 지불합니다. 따라서 성과의 수치를 분석하는 게 중요하며 이를 위한 데이터 분석력이 필수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프로세스

인터넷 쇼핑몰을 둘러보다 보면 나도 모르게 자연스레 손이 가는 제품들이 보여 클릭하게 되는 경험을 해봤을 거에요. 이처럼 어떤 자극을 통해 클릭하게 되었는지, 무슨 과정을 거쳐 제품을 만나 결제를 하게 되었는지를 명확하게 설계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원하는 고객을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관점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지 알았다면 오늘부터 내 서비스 혹은 제품을 제대로 알려보는 건 어떨까요? 작은 성과만으로도 충분히 성장할 기회를 얻었으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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