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 이해하기
2020-09-25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등의 대도시에 300개 넘는 지점을 갖고 있는 쓰레기 전문 회사 ‘1-800-GOT-JUNK’는 기업가 정신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CEO 브라이언 스쿠다모어는 쓰레기를 대신 치워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입장과 쓰레기를 수거하는 직원의 입장을 둘다 헤어려 서비스를 발전시켰는데요. 그는 “삶의 발전에 도움이 될 비전을 제공하면 그들은 오히려 더 적극적이다” 라며 기업인이 가져야 하는 덕목에 대해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기업가 정신은 창업가들의 필수 요소로도 꼽히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기업가 정신이 스타트업에 왜 필요한지, 어떤 요소가 중요한지 함께 알아볼게요



기업가 정신이란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발전을 위한 혁신성을 갖는 것인데요. 특히 높은 위험에도 기회를 포착, 도전하여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기업가 정신을 체계적으로 접근한 조지프 슘페터는 이윤 추구를 위해 새로운 방식으로 상품을 개발해내는 일을 기술 혁신이라고 얘기했는데요. 만약 기업가정신이 쇠퇴하면 경제성장은 어려울 거라고 뜻하기도 했습니다. 이 후 현대 경영학의 대부인 피터 드러커 또한 변화를 탐구하고, 도전한 기업만이 다가오는 21세기에 생존할 수 있다고 덧붙여 중요성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바람직한 기업가 정신

앞서 예시로 알려드린 쓰레기 전문 회사 ‘1-800-GOT-JUNK’가 훌륭한 기업가 정신을 지니고 있는 것처럼 다양한 사례가 있습니다. 

환경운동가 데이비드 브라우어의 말로, <파타고니아>를 설립한 이본 취나드는 “환경을 배려한 판단이 결과적으로 이익이 되지 않았던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밝혔는데요. 영업이익이 업계 최고는 물론 일정 비율을 지구환경을 위해 기부를 해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환경 위기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하고 실행하기 위한 비즈니스 개설로 소비자들의 마음과 직원들의 마음을 훔쳤는데요. 이본 취나드의 철학과 지구환경 보호 실천을 위한 행동이 남다른 기업가 정신의 사례 뽑히곤 합니다. 

그 외에도 국내에서는 ‘마이리얼트립’이 있습니다. 기존의 패키지 여행 구매자들의 ‘지역 대리점 -> 국내 여행사 -> 현지 여행사’의 구매 형태에서 벗어나 제공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구조로 여행의 새로운 혁신을 불어 넣기도 했습니다. 상품 말고 경험 중심의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적인 것들로 차별화 전략을 내세워 많은 이들에게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기업가 정신이 어떤걸 중심으로 채워졌냐에 따라 기업에 대한 이미지, 문제 해결 방법, 인재상 등 다양한 요소들이 달라진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기업가 정신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시대의 흐름에 맞는 새로운 사례들이 많이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듯,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수많은 스타트업이 불편함 속에서 기회를 포착하여 세상을 변화시켜나가고 있습니다. 어떤가요? 이제 좀 감이 잡히나요? 이제 막 관심이 솟구칠 여러분을 위해 도서를 한 권 추천하며 다음 미션카드 혁신형과 개업형 창업 구분하기로 넘어가겠습니다 :)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






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기업가의 정신 이해하기
시작하기
0
윈도우 타이틀
Toast Title
Toast Contents
페이스북
링크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