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평소에 문제 또는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점, 그리고 이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스타트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미션카드 문제점(아이디어) 찾기를 읽고 떠오른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그렇다면 사람들은 평소에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문제의 대안에 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대안 파악의 중요성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는 스타트업을 해나감에 있어서도 통용되는 말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문제를 다른 사람들이, 즉 고객이 어떤 대안으로 해결하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그보다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안을 파악함으로써 해당 문제를 겪고 있는 고객이 누구인지 명확히 정의할 수 있고, 이에 맞춰 내가 제안하는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그려낼 수 있습니다. 문제, 고객, 대안이 정의되지 않았는데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데에 집중한다면, 첫 단추가 잘못 꿰어진 것과 다름 없겠죠?
본인이 평소에 문제라고 생각했던 부분을 사람들은 어떻게 해결하는지 대안을 찾아보는 단계! 대안을 파악하는 것이 곧 더 나은 솔루션의 밑그림을 그리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대안을 파악해야 비로소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미션카드는 솔루션 구상하기입니다. 고객가치를 창출할 솔루션을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해요!
지난 미션카드인 대체재 연구하기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 불편함을 발견하고, 사람들은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봤습니다. 그 방식보다 더 나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진 않았나요?이번 미션카드는 그 아이디어, 즉 솔루션을 구상하는 단계를 안내합니다.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그 중 몇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가치제안서가치제안서(Value Proposition)이란 용어, 혹시 들어보셨나요? 마케팅에서 자주 언급되는 가치제안서를 쉽게 설명하자면, 나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에 관한 약속이자 제안입니다. 가치제안서를 작성할 때 알아두어야 할 원칙에 대해 아래 참고 링크를 읽어보도록 해요.참고스타트업 첫걸음 `가치제안서` 작성하기이와 같이 1~3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가치제안서를 쓰며 본인의 아이디어를 좀 더 명확히 구상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꿔나갈 아이디어의 첫 걸음, 가치제안서 작성으로 내딛어볼까요?제품설명서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전문기관인 더인벤션랩에서는 스타트업/벤처팀을 위해 개발한 린스타트업 툴킷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제품 소개문을 한 번 둘러볼까요?참고더인벤션랩 > Our Resources > DXCollege > Zen Statement참고더인벤션랩 > Our Resources > DXCollege > Product Concept Ball참고더인벤션랩더인벤션랩이 제공하는 양식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제품/서비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해보세요. 벌써 그럴싸해보이지 않나요?매력적인 아이디어대한민국 벤처 1세대 기업가이자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이기도 한 조성주 교수는 매력적인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을 몇가지 꼽았습니다. 고객이 해당 문제를 얼마나 빈번하게, 공통적으로 겪고 해결가치가 있는지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솔루션이 독창적인지, 모방하기 어려운지, 최적의 방안인지 입니다. 내가 구상한 아이디어가 매력적인 사업 아이템인지 한 번 검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참고 매력적인 사업의 체크 포인트조성주 교수의 조언은 다음 미션카드인 솔루션 검증하기로 이어집니다. 내가 구상한 솔루션에 대해 잠재고객은 어떻게 평가할까요? 인터뷰를 통해 한번 검증해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문제점(아이디어) 찾기
스타트업을 하기 위해선 아이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겠죠? 누군가 과거에 시도했다가 망한 아이디어이거나, 이미 하고 있거나, 혹은 터무니없는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하죠. 그렇다면 평소에 불편했던 부분에서 시작해보면 어떨까요?문제점 찾기세상에는 우리가 해결해야하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들을 중심으로 찾아보세요.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주변에 많이 존재하고 있답니다. 문제를 찾기 위해서는 직접 경험해보는게 제일 좋습니다. 실질적인 해결 방법을 고민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면 아파트 내 분리수거장을 정리하는 관리인의 수고로움을 덜어줄 수 있는 새로운 분리수거 방법을 제안 하는것도 충분한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답니다. 세상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세상을 관찰하는 것, 무엇을 세상에 내놓아야 사람들이 좋아해줄지 고민하는 것이, 스타트업 아이디어 만들기의 중요한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괜찮은 창업아이디어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실제로 크게 성공한 스타트업들을 잘 살펴보세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해결 방법을 제공했기 때문에 지금의 그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해결하고 싶은지, 하나씩 적어보세요!참고EO구체화 하기문제를 발견했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결할지 찾아봐야합니다. 자 그렇다면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확장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까요? 우선, 주관적인 결과물을 객관적인 자료로 바꿔야 합니다. 나만의 생각에 그치지 않도록 근거가 될만한 자료들을 수집하여서 ‘아이디어가 필요한 이유’를 명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아무리 기발한 아이디어라도 듣기에는 그럴 듯 해보이지만 실제로는 성공하기 힘든 아이디어일 수 있기에 꼼꼼하게 자료를 찾아봐야 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아이디어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할까? 또는 얼마나 큰 규모의 시장에서 원하는 걸까? 가벼운 마음으로 통계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통계청참고공공데이터포털두번째로 찾아낸 아이디어를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 좋은 아이디어로 가다듬기 위해서 수십개, 수백개의 파생 아이디어를 작성하세요. 종이가 아까운 책이 있을지라도, 쓸모 없는 글은 없는 것처럼 아주 사소한 생각이라도 우선 적어서 여러 방법으로 파생시켜보세요.마지막으로 발전에 목적을 둡니다. 좋은 방법이 나왔다고 해서 아이디어 생산을 멈추지 마세요.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방법을 고안해보세요.질문하기 어린시절,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손들고 질문한 경험! 다들 있지 않나요? 그 때처럼 언제든, 누구에게든 질문을 해보세요.아이디어 보완은 끝없는 보완을 통해서 완성됩니다. 미처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주변 사람들은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 고민해봤는데, 어때?”, “지금 이 아이디어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등 의견을 듣는다면 아이디어를 바라보는 관점이 넓어질거에요. 다른사람에게 물어 보듯이 스스로에게도 언제나 질문을 던질 준비를 하면 효과적입니다. 아이디어를 만드는 사람은 창업가 자신이므로, 내가 만든 아이디어에 대한 질문을 자주해보세요. 고객의 입장에서 설득을 해봐도 좋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지를 다져볼 수 있습니다. 참고폴 그레이엄의 How to Get Startup Ideas 어떠셨나요?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소한 문제점에서 시자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문제를 사람들은 평소에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 다시 말해 어떤 대체재가 있을지 알아보는 미션카드 대체재 조사하기에서 다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서비스 구상하기
앞선 미션카드 솔루션 구상하기를 통해 여러분은 불편한 점을 찾고 이를 해결할 방안을 탐색해봤습니다. 이제 본인의 솔루션을 만들고 테스트할 단계입니다. 이번 미션카드는 무형의 서비스를 만들어보는 것에 다루려고 합니다. 혹시 앱/웹 등의 IT서비스, 또는 정말 형체가 있는 제품을 구상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미션카드를 참고하세요.앱/웹 프로토타입 제작하기하드웨어 시제품 제작하기(준비중)서비스의 특성서비스를 잘 구상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먼저 몸풀기를 위해 서비스의 특성을 한 번 짚고 넘어가도록 해요. 눈으로 보고 손으로 직접 만질 수 있는 제품과 달리 서비스는 무형입니다. 또한 창고에 쌓아둘 수 있는 제품과는 달리 저장이 불가한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특성을 인지한 상태에서 서비스를 구상한다면 더 나은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참고서비스의 4가지 특성/무형성, 이질성, 동시성, 소멸성참고서비스가 유형제품과 구별되는 4가지 특성어떤가요? 여러분의 서비스를 표준화하고, 서비스 예약 시스템을 구상하는 등 서비스 제작 간 중요 사항이 머릿속에 떠오르시나요?서비스 청사진지금부터는 머릿속에 떠오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직접 서비스를 그려나갈 차례입니다. 서비스 청사진이란 쉽게 말해, 서비스의 도면입니다. 고객에게는 하나의 경험으로 느껴질 서비스가, 어떤 세부 단계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는지 해체해보는 작업이기도 합니다.특히 서비스 청사진을 제작하는 작업은 신규 서비스를 구상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머릿속으로만 구상하는 것과 직접 그려보며 여러분이 어떤 것을 제작하고 준비하면 좋을지 한 번 구체화시켜보세요.참고서비스 청사진 (Service Blueprint)처음에는 가볍게 노트와 펜으로 낙서하듯 시작해보세요. 서비스 청사진은 한 번의 제작으로 끝내는 것이 아닌, 해당 서비스가 존재하는 한 끊임없이 개선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반복을 통해 완성도 높은 서비스가 탄생하는 것입니다.고객 페르소나잠깐, 서비스 청사진을 제작하다보니 혹시 이런 질문을 갖게 되진 않았나요?‘좀 더 비용이 높을지라도 당일 배송이 가능한 퀵서비스를 이용할까? 아니라면 일반 택배로도 충분할까?’‘무조건 예약제로 운영해야할까? 아니라면 예약 없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해야할까?’이렇듯 서비스의 각 세부 단계별에 대한 고민,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 정답이 있을까요? 만약 정답이 있다면, 바로 고객이 정답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다음 미션카드인 고객 페르소나 제작하기(준비중)와 고객 인터뷰 진행하기(준비중)를 참고해보세요어떤가요 여러분, 이제 서비스를 어떻게하면 체계적으로 구상할 수 있을지 감이 잡히나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종이와 펜을 들어보세요. 여러분의 서비스와 고객이 최초로 접하는 시점은 언제인가요? 그 시점이 바로 서비스 청사진의 시작입니다.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17
유사 제품/서비스 벤치마킹하기
여러분의 번뜩이는 그 아이디어! 그런데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이 혹시 있진 않을까요? 없다면 행운, 있어도 행운입니다. 잠깐, 있어도 행운이라니 그게 무슨 의미일까요?벤치마킹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경쟁사가 있다면, ‘더 잘하면’ 됩니다. 때문에 이미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세상에 있다면, 이를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것이 행운입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 파괴적 혁신을 불러일으킨 와이즐리가 그러했습니다.참고EO > 대기업과 경쟁하다 너무 잘돼서 망할 뻔한 스타트업와이즐리 또한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을 보고도, ‘고객이 원하는 것은 저게 아닌데’, ‘더 잘 만들겠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현재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서 전통적인 강자도 무시못할 비즈니스로 탄생했습니다.참고로, 유튜브 채널 EO에서는 다양한 창업자들의 인터뷰를 볼 수 있습니다.참고EO스타트업 검색/찾기그럼 이제 여러분과 비슷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어떻게 찾는지 알아볼까요?더브이씨의 스타트업 검색 서비스는 체계적인 전화번호부와 같습니다. 각 기술, 산업군, 사업형태, 서비스형태 등 다양한 카테고리 별로 스타트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참고더브이씨 > 스타트업 검색스타트업 전문 투자자 투자 매칭 플랫폼, 넥스트유니콘 또한 스타트업 찾기에 유용합니다. 2020년 11월 기준 2천여개의 스타트업이 등록되어 있네요!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연관있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예를 들어, 방 꾸미기와 관련한 스타트업을 하고 싶은가요? ‘인테리어’라고 검색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넥스트유니콘 > 스타트업 찾기와디즈는 대한민국 대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입니다. 이런 와디즈에서도 최근에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를 런칭했다니, 정말 대한민국 스타트업 열기가 뜨겁지 않나요? 관심있는 스타트업에게 IR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모바일 앱에서 지원하니 앱을 설치해보세요.참고와디즈 > 스타트업 찾기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비슷한 제품/서비스를 찾아보는 시도를 해봤습니다. 비슷한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다시 말하지만, ‘최초’보다 ‘최고’가 중요합니다. 나의 아이디어와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과연 고객을 100% 만족시키고 있는지, 아니라면 개선점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도록 해요.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10
스타트업 방법론 이해하기
지난 미션카드(대한민국 스타트업 살펴보기 클릭)를 통해 유망한 대한민국의 스타트업 몇 군데를 살펴봤습니다. 좀 더 나은 세상으로 이끌어주는 스타트업,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스타트업 방법론에 대해 이해해보겠습니다. ‘방법론’이라 거창하게 표현했지만, 스타트업 하는 방법~ 정도로 이해해주세요.
린스타트업
린스타트업! 아마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론 아닐까요? 요즘은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린스타트업 프로세스를 채택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린스타트업 방법론은 수학의 정석 책처럼 ‘스타트업의 정석’과도 같습니다.
참고린 스타트업 전략MVP(Minimum Viable Product), 즉 제품/서비스로서의 최소한의 기능만 구현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반응을 파악 및 개선하는 방식입니다. 글은 길었지만, 생각보다 간단하죠?
스프린트
스프린트는 글로벌 IT기업, 구글에서 사용하는 제품(서비스)개발 프로세스입니다.
팀원이 한데 모여 ‘5일’ 안에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검증하며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프로세스인데요, 블루보틀과 슬랙 등의 스타트업도 이러한 방법론을 따랐다고 하네요.
5일안에 문제를 검증하고 해결책을 도출한다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한번이라도 개발해본 사람이라면, 그게 얼마나 짧은 시간인지 아실거에요. 그러나 스프린트의 창시자 제이크 냅은 스프린트를 월요일부터 금요일, 단 5일, 가장 최소의 시간을 활용해 가장 최상의 효과를 내는 프로세스라고 말합니다.
참고구글 스프린트를 아시나요?
프리토타이핑
프로토타입? 아니 프리토타이핑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프리토타입은 사전(事前)이라는 뜻의 ‘Pre’가 붙어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전에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한 니즈를 파악하는 걸 뜻합니다. 시제품을 직접 만들기 전 간단한 방법으로 소비자가 우리의 아이디어를 정말 원하는 것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참고프리토타입 (Pretotype) - 비즈니스 아이디어 검증 방법론
자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스타트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떤가요, 생각보다 간단하게 느껴지나요? 관점에 따라 복잡할 수도, 간단할 수도 있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입니다. 다음 미션카드인 기업가정신 이해하기로 넘어가 실천하는 자세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해요 :)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0-23
혁신형과 개업형 창업 구분하기
창업에도 종류가 있을까요? 여러 분류기준이 있겠지만 그 중 하나로 ‘혁신형 창업 vs. 개업형 창업’이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혁신형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업을 하는 것이고, 개업형은 기존의 업과 동일한 업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어때요 간단하죠?혁신형 창업과 개업형 창업대한민국 정부는 혁신형 창업에 좀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성공적인 혁신형 창업이 국가에 가져다줄 일자리 창출, 국가경쟁력 강화 등을 기대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혁신형 창업의 경우, 제공받을 수 있는 지원사업의 규모가 개업형에 비해 큽니다. 의 이혁재 저자는 개업형 창업도 어떻게 전략을 수립하느냐에 따라 혁신형 창업을 바꿀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참고저도 청년창업지원금 받는 수 있나요? 혁신형 창업하세요.이렇듯 단순한 개업형 창업일지라도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로 고안해낼 수 있다면 혁신형 창업으로 탈바꿈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햄버거 가게를 차린다면 단순 개업이라 할 수 있지만, 프로세스 개선 또는 제품 차별화 전략을 통해 맥도날드와 같은 프랜차이즈를 구상한다면 혁신형 창업으로 바꿀 수 있겠죠?여러분은 이번 미션카드까지 따라오며 스타트업에 관한 기초지식을 쌓았습니다. 어떤가요, 몸풀기가 좀 되었나요? 다음 미션카드인 문제점 찾기로 넘어가 스타트업 시작의 신호탄을 날려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5
투자자 고르기
소개팅을 처음 나가는 기분처럼 투자자를 이제 골라봅시다. 대체로 많은 스타트업이 엔젤투자자와 벤처 캐피탈, 두 가지를 두고 고민을 하는데요. 내가 원하는 조건이 무엇인지, 어떤 투자자가 나에게 적합한지 등 하나하나 물어 나에게 적합한 투자자를 찾아봅시다. 첫눈에 반해버릴지도 모르는 투자자를 지금부터 만나러 가볼까요?엔젤 투자자 vs 블랙 엔젤앞서 지난 미션카드 투자자 구분하기에서 알려드렸던 엔젤 투자자, 다들 기억 나시죠? 천사같이 등장해 스타트업을 도와주는 엔젤 투자자는 2020년 국내 기준 1만 명을 넘어섰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초기 스타트업이 쉽게 만나볼 수 있는 투자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엔젤 투자자들은 기본적으로 자신만의 원칙으로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선호도가 개별마다 다를 수 있답니다. 엔젤투자자의 제일 큰 위험은 ‘CEO 위험 (risk)’인데요, 사람에 대한 판단을 잘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에 아무리 사업성이 뛰어나도 사람이 아니다 싶으면 투자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엔젤 투자는 무조건 좋은 투자일까요? 그렇지 않답니다! 엔젤 투자자 중에서는 ‘블랙 엔젤’도 있는데요. 자금이 급한 스타트업에 투자를 빌미로 접근하여 아이디어, 기술, 정부지원금도 훔쳐 가는 등 악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초기 스타트업은 이런 블랙 엔젤을 조심하기 위해선 투자자의 포트폴리오와 성향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단순히 돈을 얼마나 주는지를 보기보다는 회사 성장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회사에 필요한 네트워크를 가졌는지, 이해관계는 어떤지 알아봐야 합니다. 기업의 핵심 가치에 직접 관여하거나 투자를 다른 사람과 연결을 시켜 준다는 식의 구애 작전은 잠시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엔젤투자지원센터에서는 공식적으로 등록된 전문엔젤투자자현황 리스트를 공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벤처기업에게 날개를, 엔젤(Angel)투자란?참고엔젤투자 찬물 끼얹은 ‘블랙엔젤’,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창업가벤처캐피탈리스트벤처캐피탈리스트는 여러 사람의 자금을 모은 펀드를 운용하며 스타트업에 투자합니다. 특히 스타트업이 초기 단계를 지나 *데스밸리를 지나기 위해서는 VC의 투자를 빼놓을 수 없답니다. 그렇다면 어떤 벤처캐피탈리스트가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데스밸리(Death Valley): 죽음의 계곡이란 뜻으로 스타트업이 창업 후 사업화 단계에서 자금 부족 등의 이유로 위기에 빠지게 되는 시기) 참고벤처캐피탈리스트가 하는 일가장 먼저 ‘더 브이씨’는 스타트업 투자 전문 리서치 회사입니다. 더 브이씨가 운영하는 사이트에서는 벤처캐피탈 회사의 리스트와 집행금 규모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더브이씨두 번째로 한국벤처캐피탈협회 공식 사이트도 있습니다. 매달, 또는 분기별로 ‘벤처캐피탈 마켓 브리프’라는 통계자료를 발행해 어떤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선호하는지, 어떤 분야에 투자가 많이 이루어지는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참고한국벤처캐피탈협회인큐베이션인큐베이터는 초기 스타트업이 자리를 잘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하게 지원해주는 역할을 해요. 특히 사무실이나 설비 등 직접적이고 물리적인 자원을 제공하는데요. 정부에서도 관련 사업을 지원해주고 있답니다. 초기스타트업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부 지원의 인큐베이터는 취약한 스타트업들에게 장소와 멘토링을 해주며, 전국 단위로 26곳 정도가 운영되고 있어요. 창업보육센터네트워크시스템에서는 창업 초기기업(예비창업자)을 일정 기간 입주 시켜 기술개발에 필요한 범용기기 및 자금지원 등 창업에 필요한 종합적인 지원을 지원합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창업을 활성화하고 예비 및 초기 스타트업들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지역별로 전국 19곳 정도가 운영 중이니 내 주변에 있는지 함께 알아보면 더 좋을 거에요. 참고창조경제혁신센터 > 입주공간액셀러레이터스타트업은 꾸준히 성장을 ‘가속’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혼자서는 해내는 건 쉽지 않은데요. 이럴 때 필요한 건 바로 액셀러레이터 입니다. 인큐베이터가 물리적인 지원을 주로 한다면, 액셀러레이터는 더 나아가 투자유치, 전문 컨설팅 등을 통해서 체계적인 도움을 준답니다. 더불어 언론과 투자자를 대상으로 데모 데이**를 개최하며 성장과 소통의 기반을 마련합니다. (**데모 데이: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자리)국내에서는 기술, 분야, 조건 등에 따라 여러분을 도와줄 엑셀러레이터가 다양하게 존재한답니다. 민간, 대기업, 액셀러레터형 VC, 컴퍼니빌더 등 여러 기준으로 두고 볼 수 있게 존재한답니다. 다음을 준비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지금 당장 확인해보세요. 참고스타트업이 꼭 알아야 할 국내 액셀러레이터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09-25
솔루션 구상하기
지난 미션카드인 대체재 연구하기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 불편함을 발견하고, 사람들은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봤습니다. 그 방식보다 더 나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진 않았나요?이번 미션카드는 그 아이디어, 즉 솔루션을 구상하는 단계를 안내합니다.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그 중 몇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가치제안서가치제안서(Value Proposition)이란 용어, 혹시 들어보셨나요? 마케팅에서 자주 언급되는 가치제안서를 쉽게 설명하자면, 나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에 관한 약속이자 제안입니다. 가치제안서를 작성할 때 알아두어야 할 원칙에 대해 아래 참고 링크를 읽어보도록 해요.참고스타트업 첫걸음 `가치제안서` 작성하기이와 같이 1~3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가치제안서를 쓰며 본인의 아이디어를 좀 더 명확히 구상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꿔나갈 아이디어의 첫 걸음, 가치제안서 작성으로 내딛어볼까요?제품설명서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전문기관인 더인벤션랩에서는 스타트업/벤처팀을 위해 개발한 린스타트업 툴킷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제품 소개문을 한 번 둘러볼까요?참고더인벤션랩 > Our Resources > DXCollege > Zen Statement참고더인벤션랩 > Our Resources > DXCollege > Product Concept Ball참고더인벤션랩더인벤션랩이 제공하는 양식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제품/서비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해보세요. 벌써 그럴싸해보이지 않나요?매력적인 아이디어대한민국 벤처 1세대 기업가이자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이기도 한 조성주 교수는 매력적인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을 몇가지 꼽았습니다. 고객이 해당 문제를 얼마나 빈번하게, 공통적으로 겪고 해결가치가 있는지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솔루션이 독창적인지, 모방하기 어려운지, 최적의 방안인지 입니다. 내가 구상한 아이디어가 매력적인 사업 아이템인지 한 번 검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참고 매력적인 사업의 체크 포인트조성주 교수의 조언은 다음 미션카드인 솔루션 검증하기로 이어집니다. 내가 구상한 솔루션에 대해 잠재고객은 어떻게 평가할까요? 인터뷰를 통해 한번 검증해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문제점(아이디어) 찾기
스타트업을 하기 위해선 아이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겠죠? 누군가 과거에 시도했다가 망한 아이디어이거나, 이미 하고 있거나, 혹은 터무니없는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하죠. 그렇다면 평소에 불편했던 부분에서 시작해보면 어떨까요?문제점 찾기세상에는 우리가 해결해야하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들을 중심으로 찾아보세요.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주변에 많이 존재하고 있답니다. 문제를 찾기 위해서는 직접 경험해보는게 제일 좋습니다. 실질적인 해결 방법을 고민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면 아파트 내 분리수거장을 정리하는 관리인의 수고로움을 덜어줄 수 있는 새로운 분리수거 방법을 제안 하는것도 충분한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답니다. 세상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세상을 관찰하는 것, 무엇을 세상에 내놓아야 사람들이 좋아해줄지 고민하는 것이, 스타트업 아이디어 만들기의 중요한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괜찮은 창업아이디어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실제로 크게 성공한 스타트업들을 잘 살펴보세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해결 방법을 제공했기 때문에 지금의 그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해결하고 싶은지, 하나씩 적어보세요!참고EO구체화 하기문제를 발견했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결할지 찾아봐야합니다. 자 그렇다면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확장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까요? 우선, 주관적인 결과물을 객관적인 자료로 바꿔야 합니다. 나만의 생각에 그치지 않도록 근거가 될만한 자료들을 수집하여서 ‘아이디어가 필요한 이유’를 명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아무리 기발한 아이디어라도 듣기에는 그럴 듯 해보이지만 실제로는 성공하기 힘든 아이디어일 수 있기에 꼼꼼하게 자료를 찾아봐야 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아이디어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할까? 또는 얼마나 큰 규모의 시장에서 원하는 걸까? 가벼운 마음으로 통계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통계청참고공공데이터포털두번째로 찾아낸 아이디어를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 좋은 아이디어로 가다듬기 위해서 수십개, 수백개의 파생 아이디어를 작성하세요. 종이가 아까운 책이 있을지라도, 쓸모 없는 글은 없는 것처럼 아주 사소한 생각이라도 우선 적어서 여러 방법으로 파생시켜보세요.마지막으로 발전에 목적을 둡니다. 좋은 방법이 나왔다고 해서 아이디어 생산을 멈추지 마세요.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방법을 고안해보세요.질문하기 어린시절,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손들고 질문한 경험! 다들 있지 않나요? 그 때처럼 언제든, 누구에게든 질문을 해보세요.아이디어 보완은 끝없는 보완을 통해서 완성됩니다. 미처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주변 사람들은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 고민해봤는데, 어때?”, “지금 이 아이디어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등 의견을 듣는다면 아이디어를 바라보는 관점이 넓어질거에요. 다른사람에게 물어 보듯이 스스로에게도 언제나 질문을 던질 준비를 하면 효과적입니다. 아이디어를 만드는 사람은 창업가 자신이므로, 내가 만든 아이디어에 대한 질문을 자주해보세요. 고객의 입장에서 설득을 해봐도 좋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지를 다져볼 수 있습니다. 참고폴 그레이엄의 How to Get Startup Ideas 어떠셨나요?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소한 문제점에서 시자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문제를 사람들은 평소에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 다시 말해 어떤 대체재가 있을지 알아보는 미션카드 대체재 조사하기에서 다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서비스 구상하기
앞선 미션카드 솔루션 구상하기를 통해 여러분은 불편한 점을 찾고 이를 해결할 방안을 탐색해봤습니다. 이제 본인의 솔루션을 만들고 테스트할 단계입니다. 이번 미션카드는 무형의 서비스를 만들어보는 것에 다루려고 합니다. 혹시 앱/웹 등의 IT서비스, 또는 정말 형체가 있는 제품을 구상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미션카드를 참고하세요.앱/웹 프로토타입 제작하기하드웨어 시제품 제작하기(준비중)서비스의 특성서비스를 잘 구상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먼저 몸풀기를 위해 서비스의 특성을 한 번 짚고 넘어가도록 해요. 눈으로 보고 손으로 직접 만질 수 있는 제품과 달리 서비스는 무형입니다. 또한 창고에 쌓아둘 수 있는 제품과는 달리 저장이 불가한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특성을 인지한 상태에서 서비스를 구상한다면 더 나은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참고서비스의 4가지 특성/무형성, 이질성, 동시성, 소멸성참고서비스가 유형제품과 구별되는 4가지 특성어떤가요? 여러분의 서비스를 표준화하고, 서비스 예약 시스템을 구상하는 등 서비스 제작 간 중요 사항이 머릿속에 떠오르시나요?서비스 청사진지금부터는 머릿속에 떠오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직접 서비스를 그려나갈 차례입니다. 서비스 청사진이란 쉽게 말해, 서비스의 도면입니다. 고객에게는 하나의 경험으로 느껴질 서비스가, 어떤 세부 단계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는지 해체해보는 작업이기도 합니다.특히 서비스 청사진을 제작하는 작업은 신규 서비스를 구상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머릿속으로만 구상하는 것과 직접 그려보며 여러분이 어떤 것을 제작하고 준비하면 좋을지 한 번 구체화시켜보세요.참고서비스 청사진 (Service Blueprint)처음에는 가볍게 노트와 펜으로 낙서하듯 시작해보세요. 서비스 청사진은 한 번의 제작으로 끝내는 것이 아닌, 해당 서비스가 존재하는 한 끊임없이 개선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반복을 통해 완성도 높은 서비스가 탄생하는 것입니다.고객 페르소나잠깐, 서비스 청사진을 제작하다보니 혹시 이런 질문을 갖게 되진 않았나요?‘좀 더 비용이 높을지라도 당일 배송이 가능한 퀵서비스를 이용할까? 아니라면 일반 택배로도 충분할까?’‘무조건 예약제로 운영해야할까? 아니라면 예약 없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해야할까?’이렇듯 서비스의 각 세부 단계별에 대한 고민,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 정답이 있을까요? 만약 정답이 있다면, 바로 고객이 정답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다음 미션카드인 고객 페르소나 제작하기(준비중)와 고객 인터뷰 진행하기(준비중)를 참고해보세요어떤가요 여러분, 이제 서비스를 어떻게하면 체계적으로 구상할 수 있을지 감이 잡히나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종이와 펜을 들어보세요. 여러분의 서비스와 고객이 최초로 접하는 시점은 언제인가요? 그 시점이 바로 서비스 청사진의 시작입니다.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17
유사 제품/서비스 벤치마킹하기
여러분의 번뜩이는 그 아이디어! 그런데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이 혹시 있진 않을까요? 없다면 행운, 있어도 행운입니다. 잠깐, 있어도 행운이라니 그게 무슨 의미일까요?벤치마킹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경쟁사가 있다면, ‘더 잘하면’ 됩니다. 때문에 이미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세상에 있다면, 이를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것이 행운입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 파괴적 혁신을 불러일으킨 와이즐리가 그러했습니다.참고EO > 대기업과 경쟁하다 너무 잘돼서 망할 뻔한 스타트업와이즐리 또한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을 보고도, ‘고객이 원하는 것은 저게 아닌데’, ‘더 잘 만들겠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현재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서 전통적인 강자도 무시못할 비즈니스로 탄생했습니다.참고로, 유튜브 채널 EO에서는 다양한 창업자들의 인터뷰를 볼 수 있습니다.참고EO스타트업 검색/찾기그럼 이제 여러분과 비슷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어떻게 찾는지 알아볼까요?더브이씨의 스타트업 검색 서비스는 체계적인 전화번호부와 같습니다. 각 기술, 산업군, 사업형태, 서비스형태 등 다양한 카테고리 별로 스타트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참고더브이씨 > 스타트업 검색스타트업 전문 투자자 투자 매칭 플랫폼, 넥스트유니콘 또한 스타트업 찾기에 유용합니다. 2020년 11월 기준 2천여개의 스타트업이 등록되어 있네요!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연관있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예를 들어, 방 꾸미기와 관련한 스타트업을 하고 싶은가요? ‘인테리어’라고 검색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넥스트유니콘 > 스타트업 찾기와디즈는 대한민국 대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입니다. 이런 와디즈에서도 최근에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를 런칭했다니, 정말 대한민국 스타트업 열기가 뜨겁지 않나요? 관심있는 스타트업에게 IR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모바일 앱에서 지원하니 앱을 설치해보세요.참고와디즈 > 스타트업 찾기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비슷한 제품/서비스를 찾아보는 시도를 해봤습니다. 비슷한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다시 말하지만, ‘최초’보다 ‘최고’가 중요합니다. 나의 아이디어와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과연 고객을 100% 만족시키고 있는지, 아니라면 개선점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도록 해요.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10
스타트업 방법론 이해하기
지난 미션카드(대한민국 스타트업 살펴보기 클릭)를 통해 유망한 대한민국의 스타트업 몇 군데를 살펴봤습니다. 좀 더 나은 세상으로 이끌어주는 스타트업,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스타트업 방법론에 대해 이해해보겠습니다. ‘방법론’이라 거창하게 표현했지만, 스타트업 하는 방법~ 정도로 이해해주세요.
린스타트업
린스타트업! 아마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론 아닐까요? 요즘은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린스타트업 프로세스를 채택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린스타트업 방법론은 수학의 정석 책처럼 ‘스타트업의 정석’과도 같습니다.
참고린 스타트업 전략MVP(Minimum Viable Product), 즉 제품/서비스로서의 최소한의 기능만 구현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반응을 파악 및 개선하는 방식입니다. 글은 길었지만, 생각보다 간단하죠?
스프린트
스프린트는 글로벌 IT기업, 구글에서 사용하는 제품(서비스)개발 프로세스입니다.
팀원이 한데 모여 ‘5일’ 안에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검증하며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프로세스인데요, 블루보틀과 슬랙 등의 스타트업도 이러한 방법론을 따랐다고 하네요.
5일안에 문제를 검증하고 해결책을 도출한다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한번이라도 개발해본 사람이라면, 그게 얼마나 짧은 시간인지 아실거에요. 그러나 스프린트의 창시자 제이크 냅은 스프린트를 월요일부터 금요일, 단 5일, 가장 최소의 시간을 활용해 가장 최상의 효과를 내는 프로세스라고 말합니다.
참고구글 스프린트를 아시나요?
프리토타이핑
프로토타입? 아니 프리토타이핑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프리토타입은 사전(事前)이라는 뜻의 ‘Pre’가 붙어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전에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한 니즈를 파악하는 걸 뜻합니다. 시제품을 직접 만들기 전 간단한 방법으로 소비자가 우리의 아이디어를 정말 원하는 것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참고프리토타입 (Pretotype) - 비즈니스 아이디어 검증 방법론
자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스타트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떤가요, 생각보다 간단하게 느껴지나요? 관점에 따라 복잡할 수도, 간단할 수도 있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입니다. 다음 미션카드인 기업가정신 이해하기로 넘어가 실천하는 자세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해요 :)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0-23
혁신형과 개업형 창업 구분하기
창업에도 종류가 있을까요? 여러 분류기준이 있겠지만 그 중 하나로 ‘혁신형 창업 vs. 개업형 창업’이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혁신형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업을 하는 것이고, 개업형은 기존의 업과 동일한 업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어때요 간단하죠?혁신형 창업과 개업형 창업대한민국 정부는 혁신형 창업에 좀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성공적인 혁신형 창업이 국가에 가져다줄 일자리 창출, 국가경쟁력 강화 등을 기대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혁신형 창업의 경우, 제공받을 수 있는 지원사업의 규모가 개업형에 비해 큽니다. 의 이혁재 저자는 개업형 창업도 어떻게 전략을 수립하느냐에 따라 혁신형 창업을 바꿀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참고저도 청년창업지원금 받는 수 있나요? 혁신형 창업하세요.이렇듯 단순한 개업형 창업일지라도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로 고안해낼 수 있다면 혁신형 창업으로 탈바꿈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햄버거 가게를 차린다면 단순 개업이라 할 수 있지만, 프로세스 개선 또는 제품 차별화 전략을 통해 맥도날드와 같은 프랜차이즈를 구상한다면 혁신형 창업으로 바꿀 수 있겠죠?여러분은 이번 미션카드까지 따라오며 스타트업에 관한 기초지식을 쌓았습니다. 어떤가요, 몸풀기가 좀 되었나요? 다음 미션카드인 문제점 찾기로 넘어가 스타트업 시작의 신호탄을 날려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5
투자자 고르기
소개팅을 처음 나가는 기분처럼 투자자를 이제 골라봅시다. 대체로 많은 스타트업이 엔젤투자자와 벤처 캐피탈, 두 가지를 두고 고민을 하는데요. 내가 원하는 조건이 무엇인지, 어떤 투자자가 나에게 적합한지 등 하나하나 물어 나에게 적합한 투자자를 찾아봅시다. 첫눈에 반해버릴지도 모르는 투자자를 지금부터 만나러 가볼까요?엔젤 투자자 vs 블랙 엔젤앞서 지난 미션카드 투자자 구분하기에서 알려드렸던 엔젤 투자자, 다들 기억 나시죠? 천사같이 등장해 스타트업을 도와주는 엔젤 투자자는 2020년 국내 기준 1만 명을 넘어섰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초기 스타트업이 쉽게 만나볼 수 있는 투자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엔젤 투자자들은 기본적으로 자신만의 원칙으로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선호도가 개별마다 다를 수 있답니다. 엔젤투자자의 제일 큰 위험은 ‘CEO 위험 (risk)’인데요, 사람에 대한 판단을 잘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에 아무리 사업성이 뛰어나도 사람이 아니다 싶으면 투자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엔젤 투자는 무조건 좋은 투자일까요? 그렇지 않답니다! 엔젤 투자자 중에서는 ‘블랙 엔젤’도 있는데요. 자금이 급한 스타트업에 투자를 빌미로 접근하여 아이디어, 기술, 정부지원금도 훔쳐 가는 등 악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초기 스타트업은 이런 블랙 엔젤을 조심하기 위해선 투자자의 포트폴리오와 성향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단순히 돈을 얼마나 주는지를 보기보다는 회사 성장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회사에 필요한 네트워크를 가졌는지, 이해관계는 어떤지 알아봐야 합니다. 기업의 핵심 가치에 직접 관여하거나 투자를 다른 사람과 연결을 시켜 준다는 식의 구애 작전은 잠시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엔젤투자지원센터에서는 공식적으로 등록된 전문엔젤투자자현황 리스트를 공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벤처기업에게 날개를, 엔젤(Angel)투자란?참고엔젤투자 찬물 끼얹은 ‘블랙엔젤’,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창업가벤처캐피탈리스트벤처캐피탈리스트는 여러 사람의 자금을 모은 펀드를 운용하며 스타트업에 투자합니다. 특히 스타트업이 초기 단계를 지나 *데스밸리를 지나기 위해서는 VC의 투자를 빼놓을 수 없답니다. 그렇다면 어떤 벤처캐피탈리스트가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데스밸리(Death Valley): 죽음의 계곡이란 뜻으로 스타트업이 창업 후 사업화 단계에서 자금 부족 등의 이유로 위기에 빠지게 되는 시기) 참고벤처캐피탈리스트가 하는 일가장 먼저 ‘더 브이씨’는 스타트업 투자 전문 리서치 회사입니다. 더 브이씨가 운영하는 사이트에서는 벤처캐피탈 회사의 리스트와 집행금 규모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더브이씨두 번째로 한국벤처캐피탈협회 공식 사이트도 있습니다. 매달, 또는 분기별로 ‘벤처캐피탈 마켓 브리프’라는 통계자료를 발행해 어떤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선호하는지, 어떤 분야에 투자가 많이 이루어지는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참고한국벤처캐피탈협회인큐베이션인큐베이터는 초기 스타트업이 자리를 잘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하게 지원해주는 역할을 해요. 특히 사무실이나 설비 등 직접적이고 물리적인 자원을 제공하는데요. 정부에서도 관련 사업을 지원해주고 있답니다. 초기스타트업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부 지원의 인큐베이터는 취약한 스타트업들에게 장소와 멘토링을 해주며, 전국 단위로 26곳 정도가 운영되고 있어요. 창업보육센터네트워크시스템에서는 창업 초기기업(예비창업자)을 일정 기간 입주 시켜 기술개발에 필요한 범용기기 및 자금지원 등 창업에 필요한 종합적인 지원을 지원합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창업을 활성화하고 예비 및 초기 스타트업들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지역별로 전국 19곳 정도가 운영 중이니 내 주변에 있는지 함께 알아보면 더 좋을 거에요. 참고창조경제혁신센터 > 입주공간액셀러레이터스타트업은 꾸준히 성장을 ‘가속’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혼자서는 해내는 건 쉽지 않은데요. 이럴 때 필요한 건 바로 액셀러레이터 입니다. 인큐베이터가 물리적인 지원을 주로 한다면, 액셀러레이터는 더 나아가 투자유치, 전문 컨설팅 등을 통해서 체계적인 도움을 준답니다. 더불어 언론과 투자자를 대상으로 데모 데이**를 개최하며 성장과 소통의 기반을 마련합니다. (**데모 데이: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자리)국내에서는 기술, 분야, 조건 등에 따라 여러분을 도와줄 엑셀러레이터가 다양하게 존재한답니다. 민간, 대기업, 액셀러레터형 VC, 컴퍼니빌더 등 여러 기준으로 두고 볼 수 있게 존재한답니다. 다음을 준비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지금 당장 확인해보세요. 참고스타트업이 꼭 알아야 할 국내 액셀러레이터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