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재 조사하기
2020-11-02
본인이 평소에 문제 또는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점, 그리고 이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스타트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미션카드 문제점(아이디어) 찾기를 읽고 떠오른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그렇다면 사람들은 평소에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문제의 대안에 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대안 파악의 중요성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는 스타트업을 해나감에 있어서도 통용되는 말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문제를 다른 사람들이, 즉 고객이 어떤 대안으로 해결하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그보다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안을 파악함으로써 해당 문제를 겪고 있는 고객이 누구인지 명확히 정의할 수 있고, 이에 맞춰 내가 제안하는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그려낼 수 있습니다. 문제, 고객, 대안이 정의되지 않았는데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데에 집중한다면, 첫 단추가 잘못 꿰어진 것과 다름 없겠죠?




본인이 평소에 문제라고 생각했던 부분을 사람들은 어떻게 해결하는지 대안을 찾아보는 단계! 대안을 파악하는 것이 곧 더 나은 솔루션의 밑그림을 그리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대안을 파악해야 비로소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미션카드는 솔루션 구상하기입니다. 고객가치를 창출할 솔루션을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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