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를 잘 구상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먼저 몸풀기를 위해 서비스의 특성을 한 번 짚고 넘어가도록 해요. 눈으로 보고 손으로 직접 만질 수 있는 제품과 달리 서비스는 무형입니다. 또한 창고에 쌓아둘 수 있는 제품과는 달리 저장이 불가한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특성을 인지한 상태에서 서비스를 구상한다면 더 나은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앞선 미션카드 솔루션 구상하기를 통해 여러분은 불편한 점을 찾고 이를 해결할 방안을 탐색해봤습니다. 이제 본인의 솔루션을 만들고 테스트할 단계입니다.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과 같은 IT서비스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혹시 무형의 오프라인 서비스, 또는 정말 형체가 있는 제품을 구상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미션카드를 참고하세요.서비스 구상하기하드웨어 시제품 제작하기(준비중)웹/앱 서비스 기획웹 또는 앱 서비스를 기획하는 데에 정도가 있을까요? 대부분 간소하게 진행하여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기도, 모든 세부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 나가기도 합니다. 아래는 앱 서비스 기획에 관한 유용한 가이드를 담고 있는 곳입니다.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앱 서비스 기획 방법(강의)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앱 스토리보드 양식 다운로드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관리자(admin) 스토리보드 작성와이어프레임IT서비스 기획에는 정말 다양한 문서가 쓰여요.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정보구조도(IA), 플로우차트, 객체관계도식(ERD) 등이 있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방법론 이해하기를 읽어봤다면 아시겠지만, ‘빠르게 실패하는 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 아닐까요? 그렇기에 앱/웹의 화면구성이 전반적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빠르게 그려보는 와이어프레임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참고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에 대한 모든 것와이어프레임은 종이와 펜으로도 충분히 그릴 수 있어 제작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새로운 앱/웹을 기획하기 위해 팀원과 미팅을 갖는다면, 함께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보는 것이 어떨까요?프로토타이핑 툴 비교위에서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보며 여러분의 앱/웹의 화면이 어떤 구성을 할 것인지 정해봤다면, 이제 그것을 토대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볼 차례입니다.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전에 사용자의 반응을 미리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보는 과정을 ‘프로토타이핑’ 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프로토타이핑 툴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아래 비교 내용을 확인하고 여러분이 사용할 프로토타이핑 툴을 한번 골라보세요 카카오 오븐참고카카오 오븐가격: 무료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 웹 브라우저온라인 프로토타이핑 툴 ‘카카오오븐’은 단번에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툴입니다.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도 손쉽게 화면을 그릴 수 있고, 온라인으로 제작한 화면을 단축 url과 QR 코드를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컨셉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초심자에게 제격이랍니다. 또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스크린과 100여가지 UI 컴포턴트들과 500여개에 달하는 벡터 아이콘으로 밀 설계도 해볼 수 있으니 시행착오도 줄일 수 있습니다.프로토타이핑 툴이 다양해 무엇을 사용해야할 지 잘 모르겠다면, 카카오 오븐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툴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시간에 차라리 시작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면요!참고다음 카카오 OVEN(오븐) 사용 방법 - 앱 기획물 만들기액슈어참고Axure RP가격: 스탠더드 버전 289달러, 학생 무료 라이선스 발급, 월정액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현직자도 많이 사용하는 액슈어는 전반적인 웹사이트 기획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다 갖춘 프로토타이핑 툴입니다. 베이스가 되었던 자료부터 실행할 수 있는 모든 과정들을 한편의 동화책처럼 살펴볼 수 있는 툴 중 하나인데요. 특히 팀 프로젝트로 협업이 가능한 기능도 있으며, 웹사이트 기획자가 꼭 봐야하는 스토리보드, 디스크립션 등을 모두 작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발사믹 참고Balsamiq가격: 89달러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 웹 브라우저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그대로 화면에 담아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발사믹목업은 스케치 한듯이 빠르고 심플하게 서비스 컨셉을 전달할 수 있는 툴입니다. 디테일한 화면 구성은 어렵겠지만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화면에 똑같이 띄워볼 수 있는 툴입니다.인비전 참고InVision가격: 월정액, 프로페셔널 버전 22달러실행 가능 환경: 웹 프라우저인비젼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포토샵, 스케치로 등으로 디자이너가 작업한 이미지를 사이트에 업로드한 다음에 UI를 연결해 간단한 작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구동을 살펴볼 수 있으며, 따로 회의를 하거나 파일을 주고 받지 않아도 기획 참여자 간에 다양한 형태로 피드백도 실시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IT서비스 프로토타입에 관한 내용이었는데요, 어떠셨나요? 시작은 쉽지 않겠지만 꾸준한 도전과 노력만 있다면 충분히 멋진 기획을 할 수 있답니다. 그럼 이제 가볍게 첫걸음을 내딛어 볼까요?
2020-11-18
고객 인터뷰 진행하기
‘모든 답은 고객이 가지고 있다’라는 말처럼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고객을 고려하지 않아도 될 사안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시제품을 만드는 단계에서 고객의 피드백을 수렴하는 것은 성공을 위해 필수로 거쳐야 하는 단계입니다. 이번 미션카드에서는 고객 인터뷰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나눠보도록 해요.고객 인터뷰의 중요성성공한 스타트업 대표라면, 예비창업가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까요? 선배 창업가들의 스토리를 들을 수 있었던 스타트업 포럼에서 언급된 고객조사의 중요성에 관해 읽어보도록 할까요?참고스타트업 창업가 3인이 말하는 “고객조사의 중요성”고객 페르소나이제 고객 인터뷰의 중요성은 알겠는데! 여러분의 고객은 그래서 누구인가요?페르소나는 가면이라는 뜻을 가진 심리학 용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을 대변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여러분의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이오 가장 유사한 사람을 찾아 인터뷰를 진행해보면 어떨까요?참고UX 디자이너를 위한 '페르소나(Persona)' 활용법위의 위시켓 블로그에서도 소개되었듯, 페르소나 제작을 쉽게 해주는 툴도 다양합니다.참고Hubspot 참고Xtensio인터뷰 프로세스여러분이 설정한 페르소나와 딱 맞아 떨어지는 사람을 찾았나요? 이젠 고객조사를 어떤 순서로 진행하면 좋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해요.참고신제품 기획을 위한 고객조사 프로세스인터뷰 때 어떤 질문을 어떤 순서로 해야할까? 질문리스트는 인터뷰의 목적, 대상, 환경 등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기획해야합니다. 질문의 예시를 몇가지 살펴볼까요?참고린 고객 개발을 위한 고객 인터뷰 기본 질문 5가지유의사항‘답정너’란 표현 들어보셨죠? 몇몇 창업자는 너무 똑똑한 나머지, 인터뷰만 탁월한 유도심문(?)을 선보이기도 해요. 인터뷰를 너무 치밀하게 구성하다보면 이런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데요, 몇가지 유의사항에 대해 함께 짚어봐요.참고고객인터뷰 – 사용자 조사법조성주 교수는 도서 에서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선 확증편향을 관리하라고 말합니다. 확증편향, 무슨 말일까요? 인터비즈 블로그를 한번 읽어보세요.참고재앙을 부르는 판단의 함정⑤ 확증 편향이렇듯 여러분의 자기확신과 신념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도 중요합니다. 본인의 생각과는 상반된 의견을 듣고 제품/서비스의 개선점을 찾아나가는 것, 여러분은 마음의 준비가 되었나요? 다음 미션카드인 설문조사 진행하기(준비중)을 통해 질문지 구성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27
문제점(아이디어) 찾기
스타트업을 하기 위해선 아이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겠죠? 누군가 과거에 시도했다가 망한 아이디어이거나, 이미 하고 있거나, 혹은 터무니없는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하죠. 그렇다면 평소에 불편했던 부분에서 시작해보면 어떨까요?문제점 찾기세상에는 우리가 해결해야하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들을 중심으로 찾아보세요.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주변에 많이 존재하고 있답니다. 문제를 찾기 위해서는 직접 경험해보는게 제일 좋습니다. 실질적인 해결 방법을 고민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면 아파트 내 분리수거장을 정리하는 관리인의 수고로움을 덜어줄 수 있는 새로운 분리수거 방법을 제안 하는것도 충분한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답니다. 세상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세상을 관찰하는 것, 무엇을 세상에 내놓아야 사람들이 좋아해줄지 고민하는 것이, 스타트업 아이디어 만들기의 중요한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괜찮은 창업아이디어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실제로 크게 성공한 스타트업들을 잘 살펴보세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해결 방법을 제공했기 때문에 지금의 그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해결하고 싶은지, 하나씩 적어보세요!참고EO구체화 하기문제를 발견했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결할지 찾아봐야합니다. 자 그렇다면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확장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까요? 우선, 주관적인 결과물을 객관적인 자료로 바꿔야 합니다. 나만의 생각에 그치지 않도록 근거가 될만한 자료들을 수집하여서 ‘아이디어가 필요한 이유’를 명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아무리 기발한 아이디어라도 듣기에는 그럴 듯 해보이지만 실제로는 성공하기 힘든 아이디어일 수 있기에 꼼꼼하게 자료를 찾아봐야 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아이디어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할까? 또는 얼마나 큰 규모의 시장에서 원하는 걸까? 가벼운 마음으로 통계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통계청참고공공데이터포털두번째로 찾아낸 아이디어를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 좋은 아이디어로 가다듬기 위해서 수십개, 수백개의 파생 아이디어를 작성하세요. 종이가 아까운 책이 있을지라도, 쓸모 없는 글은 없는 것처럼 아주 사소한 생각이라도 우선 적어서 여러 방법으로 파생시켜보세요.마지막으로 발전에 목적을 둡니다. 좋은 방법이 나왔다고 해서 아이디어 생산을 멈추지 마세요.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방법을 고안해보세요.질문하기 어린시절,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손들고 질문한 경험! 다들 있지 않나요? 그 때처럼 언제든, 누구에게든 질문을 해보세요.아이디어 보완은 끝없는 보완을 통해서 완성됩니다. 미처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주변 사람들은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 고민해봤는데, 어때?”, “지금 이 아이디어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등 의견을 듣는다면 아이디어를 바라보는 관점이 넓어질거에요. 다른사람에게 물어 보듯이 스스로에게도 언제나 질문을 던질 준비를 하면 효과적입니다. 아이디어를 만드는 사람은 창업가 자신이므로, 내가 만든 아이디어에 대한 질문을 자주해보세요. 고객의 입장에서 설득을 해봐도 좋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지를 다져볼 수 있습니다. 참고폴 그레이엄의 How to Get Startup Ideas 어떠셨나요?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소한 문제점에서 시자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문제를 사람들은 평소에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 다시 말해 어떤 대체재가 있을지 알아보는 미션카드 대체재 조사하기에서 다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고객 페르소나 만들기
전세계 모든 사람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음식이 과연 존재할까요? 여러분의 제품/서비스도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타겟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면 충분합니다. 이를 위해선 명확하게 타겟고객을 정의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해야합니다.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고객 페르소나에 관해 알아보고 이를 쉽고 깔끔하게 제작할 수 있는 툴을 몇가지 소개해릴게요. 고객 페르소나페르소나는 가면이라는 뜻을 가진 심리학 용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을 대변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많은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가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서비스를 만들어서라고 합니다. 고객 페르소나 기법을 통해 여러분의 고객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를 조금 더 상세하게 정의해보세요.참고UX 디자이너를 위한 ‘페르소나(PERSONA)’ 활용법이처럼 ‘페르소나 기법’은 가상의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인데요. 이 기법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타겟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가상의 인물로 새로이 제품/서비스를 개발할 때, 브랜드의 톤앤매너를 맞출 때 등 활용방안이 다양합니다. 참고고객 페르소나 구체화 방법 가이드 /1참고고객 페르소나 구체화 방법 가이드 /2참고고객 페르소나 구체화 방법 가이드 /3페르소나 제작 툴직접 페르소나를 제작하는게 어렵다면 이를 위한 툴을 이용해보세요. 페르소나 템플릿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참고Hubspot참고Xtensio 어떤가요 이제 감이 조금 잡히시나요? 제품 개발, UX 디자인, 브랜딩에 앞서 꼭 고객 페르소나를 제작해보길 바랍니다.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2-02
대체재 조사하기
본인이 평소에 문제 또는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점, 그리고 이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스타트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미션카드 문제점(아이디어) 찾기를 읽고 떠오른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그렇다면 사람들은 평소에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문제의 대안에 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대안 파악의 중요성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는 스타트업을 해나감에 있어서도 통용되는 말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문제를 다른 사람들이, 즉 고객이 어떤 대안으로 해결하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그보다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참고당신의 사업 아이디어에서 고객의 문제가 불분명한 이유대안을 파악함으로써 해당 문제를 겪고 있는 고객이 누구인지 명확히 정의할 수 있고, 이에 맞춰 내가 제안하는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그려낼 수 있습니다. 문제, 고객, 대안이 정의되지 않았는데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데에 집중한다면, 첫 단추가 잘못 꿰어진 것과 다름 없겠죠?참고스타트업의 시작, 무엇을 해야할까?본인이 평소에 문제라고 생각했던 부분을 사람들은 어떻게 해결하는지 대안을 찾아보는 단계! 대안을 파악하는 것이 곧 더 나은 솔루션의 밑그림을 그리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대안을 파악해야 비로소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미션카드는 솔루션 구상하기입니다. 고객가치를 창출할 솔루션을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유사 제품/서비스 벤치마킹하기
여러분의 번뜩이는 그 아이디어! 그런데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이 혹시 있진 않을까요? 없다면 행운, 있어도 행운입니다. 잠깐, 있어도 행운이라니 그게 무슨 의미일까요?벤치마킹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경쟁사가 있다면, ‘더 잘하면’ 됩니다. 때문에 이미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세상에 있다면, 이를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것이 행운입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 파괴적 혁신을 불러일으킨 와이즐리가 그러했습니다.참고EO > 대기업과 경쟁하다 너무 잘돼서 망할 뻔한 스타트업와이즐리 또한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을 보고도, ‘고객이 원하는 것은 저게 아닌데’, ‘더 잘 만들겠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현재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서 전통적인 강자도 무시못할 비즈니스로 탄생했습니다.참고로, 유튜브 채널 EO에서는 다양한 창업자들의 인터뷰를 볼 수 있습니다.참고EO스타트업 검색/찾기그럼 이제 여러분과 비슷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어떻게 찾는지 알아볼까요?더브이씨의 스타트업 검색 서비스는 체계적인 전화번호부와 같습니다. 각 기술, 산업군, 사업형태, 서비스형태 등 다양한 카테고리 별로 스타트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참고더브이씨 > 스타트업 검색스타트업 전문 투자자 투자 매칭 플랫폼, 넥스트유니콘 또한 스타트업 찾기에 유용합니다. 2020년 11월 기준 2천여개의 스타트업이 등록되어 있네요!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연관있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예를 들어, 방 꾸미기와 관련한 스타트업을 하고 싶은가요? ‘인테리어’라고 검색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넥스트유니콘 > 스타트업 찾기와디즈는 대한민국 대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입니다. 이런 와디즈에서도 최근에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를 런칭했다니, 정말 대한민국 스타트업 열기가 뜨겁지 않나요? 관심있는 스타트업에게 IR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모바일 앱에서 지원하니 앱을 설치해보세요.참고와디즈 > 스타트업 찾기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비슷한 제품/서비스를 찾아보는 시도를 해봤습니다. 비슷한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다시 말하지만, ‘최초’보다 ‘최고’가 중요합니다. 나의 아이디어와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과연 고객을 100% 만족시키고 있는지, 아니라면 개선점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도록 해요.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10
개인사업자 등록하기
지난 미션카드 개인사업자와 법인 차이점 구분하기를 읽어보셨나요? 개인사업자는 등록과정이 간편하고 자금의 인출이 자유롭다는 점 등을 파악해봤습니다.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개인사업자 등록과정을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해요. 주의사항경고! 무턱대고 개인사업자 등록을 했다간 나중에 땅을 치고 후회할 수 있습니다. 등록시기의 이혁재 저자는 사업자등록을 최대한 미루길 권장합니다. 아니 잠깐만, 미뤄야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참고사업자등록은 최대한 늦게 하자. 예비창업자로 오랫동안 준비하자.업종 및 업태사업자등록 간 업종은 여러 개 선택할 수 있습니다…만 그래선 안됩니다. 사업이 잘 안되어 폐업 후 동일 업종으로 다시 창업하면 지원할 수 없는 지원사업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업종은 업태와 종목을 합쳐서 이르는 말인데요, 한 마디로 무엇을, 어떻게 팔건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대목이라고 보면 됩니다.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분류되고 있으니 작성시 참고해보세요. 참고업종코드 바로가기대표자 명의만약 명의 대여를 하게 된다면 각종 세금이 해당 명의자에게 적용됩니다. 그 외에도 소득에 따른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체납 시엔 각종 금융 거래상 불이익은 물론 여권 발급과 출국이 제한될 수 있으니 명의 등록시 신중하게 판단하시길 바랍니다.온라인 등록개인사업자 등록의 경우 온라인으로 1분만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니 정말 편리하죠? 공인인증서를 준비하고 ‘홈택스 >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개인)’에 방문해주세요.참고국세청 > 국세정보 > 사업자등록안내 > 사업자등록 신청참고홈택스 >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개인) 혹 신청서 작성 양식이 복잡한가요? 다음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물론 업종과 업태의 경우 여러분 사업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참고온라인 창업시 필요한 사업자 등록과 통신판매업신고 완전정복! 아이템소싱 / 구매대행 / 온라인창업간이과세양식을 작성하다 보니 일반과세자인지 간이과세자인지를 선택해야 하는 항목이 나오지 않았나요? 보통 모든 개인사업자는 ‘일반과세자’이나 매출이 적은 사업자를 위한 ‘간이과세자’ 유형이 있습니다. 간이과세를 적용한다면 부가가치세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일반과세자는 매출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이 매출 부가가치세지만 간이과세자는 매출의 10%에 해당 되는 금액에 다시 업종별 부가율’을 곱한 금액이 매출 부가가치세라고 합니다. 참고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의 차이이제 개인사업자 등록 간 주의사항과 온라인 등록 방법에 대해 감이 좀 잡히나요? 두근거리는 첫 사업자등록! 꼼꼼히 살펴보시고 시작해보길 바랍니다.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09-25
사무실 구하기
스타트업을 시작한 당신! 번듯한 사무실을 갖는게 꿈인 분들도 있을텐데요. 사람들이 자주 다니는 지역에 우아한 사무실이 떡하니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통장 잔고 0원부터 저렴하고 알찬 가격으로 사무실을 구할 수 있는 곳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지금부터 만나보시죠!내 통장 텅장! 0원으로 시작하기창업공간플랫폼땡전 한푼도 없는 분도 사무실을 구할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K-startup에서 운영 중인 창업공간이룸에서는 창업자를 위해 무료 사무실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주로 입주시설이라고 불리우며 1인 또는 소규모 팀에 적합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특히 지도 위에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내게 가까운 입주공간을 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창업공간플랫폼창조경제혁신센터두번째로 추천하는 곳은 창조경제혁신센터입니다. 이곳은 전국 20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입주공간 및 모집개요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외에도 스타트업을 운영하는데 있어 온/오프라인 상담, 사업, 교육 등 다채로운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참고창조경제혁신센터 > 지원서비스 신청 > 입주공간서울창업허브서울창업허브에서도 우수한 사업 아이템, 사업수행역량을 보유하였으며, 연내 투자유치 및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기업이라면 누구든 입주 기업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서울창업허브에서는 보육 프로그램도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IR, 마케팅 등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민간 창업기관 연계 보육 프로그램 참여 기회 제공 등 스타트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참고서울창업허브 > 고객지원센터 > FAQ > 입주관련공유오피스어느정도 여유 자금이 있는 분들이라면 공유 오피스는 어떠세요? 적절한 임대료는 물론 깨끗한 업무 환경과 여러 기업과의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공유오피스는 말그대로 한 오피스를 여러기업이 함께 쓰는 곳인데요. 훌륭한 인테리어 및 업무시설 외에 커피와 맥주를 무제한으로 주는 곳도 있어 소규모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분들에게는 반가운 곳이랍니다. 더불어 스타트업 간 네트워킹도 언제든 가능하니 협업도 문제 없겠죠? 참고Wework, 코워킹 사무실을 고민하는 회사에게참고코워킹 스페이스의 허와 실 내 마음에 쏙! 안성맞춤 사무실로 시작하기스타트업 규모가 어느정도 큰 편이라면 본격적으로 좋은 사무실을 알아보고 싶어질텐데요. 전문가의 손길로 내 마음에 쏙 드는 안성맞춤 사무실을 찾고 싶다면 ‘네모’를 추천합니다. 참고상가, 사무실 찾을 때 - 우리 동네 상권분석, 네모네모에서는 원하는 사무실의 위치와 주변상권, 교통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정리해뒀는데요. 발품을 팔지 않아도 내가 필요한 조건만 입력만 해서 검색한다면 최적의 매물을 보여준답니다. 또한 개인정보 노출 없이 네모앱의 자체 톡 기능을 활용하여 중개사에게 궁금한 점을 간편하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지 손쉽게 매물 검색, 등록, 직거래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으니! 나를 위한 안성맞춤 사무실 찾기! 이제 어렵지 않겠죠? 스타트업 사무실 찾기 여정을 함께 떠나봤는데요, 어떠셨나요? 꿈만 같았던 사무실을 구할 수 있으니 마음의 짐을 덜어내실 수 있을거에요! 걱정은 그만! 내가 찾던 사무실, 지금 만나보세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09-25
급여 지급하기
여러분이 누군가를 고용한다고 가정해볼까요? 직원이 월급을 200만원을 받으려면 회사는 200만원보다 더 지급해야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는 지급금액과 실수령액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세금과 4대 보험 등 급여를 어떻게 지급하는지에 대해 다뤄보도록 해요. 기장대행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신건강을 위해 기장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사업자 대신 회계장부를 작성하고, 세무 신고까지 대신해주는 전문가를 세무대리인이라고 부르며, 이 일을 ‘기장 대행’이라고 한답니다. 김 빠지지마세요! 급여 관련 업무 외에도 창업자가 해야할 일은 무궁무진합니다. 이번 미션카드를 읽고 급여 지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한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중소기업벤처부와 창업진흥원에서는 매년 ‘창업기업지원서비스 바우처’를 지원합니다. 초기 창업기업들의 기장대행 수수료를 지원해주고 있어요. 연초에 신청을 받고 선착순으로 지원이 마감되니 꼭 확인해보세요.참고K-STARTUP 창업기업지원서비스 바우처원천징수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들어가볼까요? 먼저 원천징수입니다. 원천징수는 쉽게 말해 회사가 직원에게 월급을 줄 때 세금을 미리 다 공제한 후에 지급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직원은 직접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된답니다.실수령액월급이 200만원이라면 실수령액은 얼마일까요? 원천징수로 사업자가 대신 공제해야하는 세금은 4대 보험료와 소득세(근로소득세, 지방소득세)입니다. 따라서, 근로자가 받는 실수령액은 급여에서 4대 보험료와 소득세를 공제한 금액입니다. 급여 - 원천징수 = 실수령액원천징수 = 4대 보험료 + 소득세4대 보험채용시 회사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포함), 산재보험입니다. 4개의 공단에서 관리하기에 4대 보험이라 불려요. 이 4대 보험료는 직원과 함께 회사가 나누어서 부담하기에, 회사는 월급보다 더 많이 지출하게 됩니다.참고월급도둑(?) 4대 보험, 왜 내야 될까?4대 보험료 계산그렇다면 직원에게 월급 200만원을 주려면 회사는 얼마의 4대 보험료를 내야 할까요? 아래 벤처스퀘어의 글을 통해 항목별 보험료 계산을 이해해보겠습니다.참고4대 보험, 그것이 궁금하다너무 복잡한가요? 겁먹지 마세요! 4대 보험료를 모의로 대신 계산해주는 계산기가 있어요. 물론 모의이고, 산재보험료는 직접 계산해야하지만, 대략적인 보험료는 알 수 있습니다. 200만원으로 한번 계산해볼까요?참고4대사회보험료 모의계산 별도로 계산해야하는 산재보험료는 아래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참고근로복지공단 > 고객소통 > 민원/조회 > 산재보험료 알아보기4대 보험 가입 및 납부4대 보험이 뭔지도 알았고, 어떻게 계산하는지도 알았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4대 보험 가입과 납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사업자 성립 신고 만약 직원이 없는 1인 사업자라면,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1인 사업자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만 들면 되거든요. 그러나 단 1명이라도 직원을 고용한다면 사업자는 각 보험공단에 사업자 성립 신고를 해야해요. 간단히 말하면, ‘우리 회사는 고용을 하겠다’고 알리는 신고 같은 것입니다.그러면, 4개의 보험공단에서 신고를 다 따로해야하나요? 아닙니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온라인으로 한 번에 사업자 성립 신고를 할 수 있어요. 그 과정에 대해 아주 친절히 설명해준 블로그 글을 소개합니다.참고4대보험 사업장 성립신고 인터넷으로 해보니4대보험 자격취득신고사업장 성립 신고 서류를 다 작성하고 저장하셨다면, 마지막 단계가 남아있는데요, 가입자 자격취득 신고입니다. 가입자 자격취득신고는 ‘본격적으로 사회보험을 적용받겠다’라고 신고하는 거에요. 일반적으로 가입자 자격취득신고는 사업장 성립 신고와 같이 진행됩니다.참고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 자격취득신고서 작성방법4대 보험 납부하기4대 보험을 관리하는 공단에 일일이 들어가지 않고 모든 내역을 한꺼번에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이 사이트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볼게요.참고4대 보험 납부하는 방법소득세원천징수를 해야할 또 다른 세금! 바로 ‘소득세’입니다. 4대 보험료와 더불어 소득세를 공제한 금액이 회사가 직원에게 이체하는 급여이자, 직원의 실수령액입니다.소득세는 근로자의 월급과 부양가족의 수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월급이 200만원인 1인 가구라면, 소득세를 1만 9520원을 납부해야하지만, 같은 200만원 월급이라도 부양가족이 있는 4인 가구라면 소득세가 0원이랍니다. 국세청에서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공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쉽게 소득세를 조회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제공해요. 참고국세청 >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여기서 소득세를 80%, 100%, 120%로 보여주는 이유는, 소득세가 이듬해 1월에 결정이 되기에 정확한 금액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대신 이를 참고하여 회사지출을 계획할 수 있겠죠? 정확한 금액이 산정되면, 연말정산 간 차액을 계산하게 됩니다. 월급 200만원 근로자의 4대 보험료를 기억하시나요? 근로자는 179,530원의 4대 보험료를 부담해야했죠? 위 링크에서 계산한 소득세 21,470원도 함께 납부해야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총 201,000원을 원천징수하고 1,799,000원을 근로자에게 지급하면 됩니다.원천세 신고 이제 소득세를 근로자 대신 국가에 납부해야 합니다. 이렇게 원천징수한 소득세를 납부하는 세금을 ‘원천세’ 라고 합니다. 원천세는 급여 지급 후에 다음달 10일까지 납부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홈택스에서 원천세를 신고할 수 있는데요, 신고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준 글을 참고하세요. 참고직원 원천세 신고(홈택스) / 지방소득세 신고(위택스)비과세급여고용지원금은 소상공인이나 초기스타트업의 인건비 부담을 줄여주기위해 생긴 제도이며, 이 혜택을 받기 위해선 모든 직원에게 최대 210만원 이하의 최저임금을 지급해야합니다.고용지원금도 챙기고, 직원들에게 최저임금 이상을 지급하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는 게 바로 ‘비과세 급여’ 입니다. 비과세는 말 그대로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급여항목입니다. [식대비, 자기차량 운전보조금, 연구보조비, 자녀보육수당, 직무발명보상금]이 있습니다. 비과세급여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사업자도 절세의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참고내 월급에서 세금을 떼지 않는 비과세 급여항목은 무엇이 있을까?이번 미션카드도 유용했나요? 직원 한 명의 월급을 챙겨주는 일이 생각보다 꽤나 복잡하죠? 이번 미션카드 시작하며 언급한 ‘기장 대행 서비스가 정신건강에 이롭다’라는 문구, 이제 공감하시나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09-25
앱/웹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앞선 미션카드 솔루션 구상하기를 통해 여러분은 불편한 점을 찾고 이를 해결할 방안을 탐색해봤습니다. 이제 본인의 솔루션을 만들고 테스트할 단계입니다.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과 같은 IT서비스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혹시 무형의 오프라인 서비스, 또는 정말 형체가 있는 제품을 구상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미션카드를 참고하세요.서비스 구상하기하드웨어 시제품 제작하기(준비중)웹/앱 서비스 기획웹 또는 앱 서비스를 기획하는 데에 정도가 있을까요? 대부분 간소하게 진행하여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기도, 모든 세부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 나가기도 합니다. 아래는 앱 서비스 기획에 관한 유용한 가이드를 담고 있는 곳입니다.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앱 서비스 기획 방법(강의)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앱 스토리보드 양식 다운로드참고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 관리자(admin) 스토리보드 작성와이어프레임IT서비스 기획에는 정말 다양한 문서가 쓰여요.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정보구조도(IA), 플로우차트, 객체관계도식(ERD) 등이 있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방법론 이해하기를 읽어봤다면 아시겠지만, ‘빠르게 실패하는 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 아닐까요? 그렇기에 앱/웹의 화면구성이 전반적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빠르게 그려보는 와이어프레임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참고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에 대한 모든 것와이어프레임은 종이와 펜으로도 충분히 그릴 수 있어 제작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새로운 앱/웹을 기획하기 위해 팀원과 미팅을 갖는다면, 함께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보는 것이 어떨까요?프로토타이핑 툴 비교위에서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보며 여러분의 앱/웹의 화면이 어떤 구성을 할 것인지 정해봤다면, 이제 그것을 토대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볼 차례입니다.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전에 사용자의 반응을 미리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보는 과정을 ‘프로토타이핑’ 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프로토타이핑 툴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아래 비교 내용을 확인하고 여러분이 사용할 프로토타이핑 툴을 한번 골라보세요 카카오 오븐참고카카오 오븐가격: 무료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 웹 브라우저온라인 프로토타이핑 툴 ‘카카오오븐’은 단번에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툴입니다.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도 손쉽게 화면을 그릴 수 있고, 온라인으로 제작한 화면을 단축 url과 QR 코드를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컨셉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초심자에게 제격이랍니다. 또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스크린과 100여가지 UI 컴포턴트들과 500여개에 달하는 벡터 아이콘으로 밀 설계도 해볼 수 있으니 시행착오도 줄일 수 있습니다.프로토타이핑 툴이 다양해 무엇을 사용해야할 지 잘 모르겠다면, 카카오 오븐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툴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시간에 차라리 시작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면요!참고다음 카카오 OVEN(오븐) 사용 방법 - 앱 기획물 만들기액슈어참고Axure RP가격: 스탠더드 버전 289달러, 학생 무료 라이선스 발급, 월정액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현직자도 많이 사용하는 액슈어는 전반적인 웹사이트 기획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다 갖춘 프로토타이핑 툴입니다. 베이스가 되었던 자료부터 실행할 수 있는 모든 과정들을 한편의 동화책처럼 살펴볼 수 있는 툴 중 하나인데요. 특히 팀 프로젝트로 협업이 가능한 기능도 있으며, 웹사이트 기획자가 꼭 봐야하는 스토리보드, 디스크립션 등을 모두 작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발사믹 참고Balsamiq가격: 89달러실행 가능 환경: 윈도우, 맥, 웹 브라우저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그대로 화면에 담아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발사믹목업은 스케치 한듯이 빠르고 심플하게 서비스 컨셉을 전달할 수 있는 툴입니다. 디테일한 화면 구성은 어렵겠지만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화면에 똑같이 띄워볼 수 있는 툴입니다.인비전 참고InVision가격: 월정액, 프로페셔널 버전 22달러실행 가능 환경: 웹 프라우저인비젼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포토샵, 스케치로 등으로 디자이너가 작업한 이미지를 사이트에 업로드한 다음에 UI를 연결해 간단한 작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구동을 살펴볼 수 있으며, 따로 회의를 하거나 파일을 주고 받지 않아도 기획 참여자 간에 다양한 형태로 피드백도 실시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IT서비스 프로토타입에 관한 내용이었는데요, 어떠셨나요? 시작은 쉽지 않겠지만 꾸준한 도전과 노력만 있다면 충분히 멋진 기획을 할 수 있답니다. 그럼 이제 가볍게 첫걸음을 내딛어 볼까요?
2020-11-18
고객 인터뷰 진행하기
‘모든 답은 고객이 가지고 있다’라는 말처럼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고객을 고려하지 않아도 될 사안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시제품을 만드는 단계에서 고객의 피드백을 수렴하는 것은 성공을 위해 필수로 거쳐야 하는 단계입니다. 이번 미션카드에서는 고객 인터뷰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나눠보도록 해요.고객 인터뷰의 중요성성공한 스타트업 대표라면, 예비창업가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까요? 선배 창업가들의 스토리를 들을 수 있었던 스타트업 포럼에서 언급된 고객조사의 중요성에 관해 읽어보도록 할까요?참고스타트업 창업가 3인이 말하는 “고객조사의 중요성”고객 페르소나이제 고객 인터뷰의 중요성은 알겠는데! 여러분의 고객은 그래서 누구인가요?페르소나는 가면이라는 뜻을 가진 심리학 용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을 대변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여러분의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이오 가장 유사한 사람을 찾아 인터뷰를 진행해보면 어떨까요?참고UX 디자이너를 위한 '페르소나(Persona)' 활용법위의 위시켓 블로그에서도 소개되었듯, 페르소나 제작을 쉽게 해주는 툴도 다양합니다.참고Hubspot 참고Xtensio인터뷰 프로세스여러분이 설정한 페르소나와 딱 맞아 떨어지는 사람을 찾았나요? 이젠 고객조사를 어떤 순서로 진행하면 좋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해요.참고신제품 기획을 위한 고객조사 프로세스인터뷰 때 어떤 질문을 어떤 순서로 해야할까? 질문리스트는 인터뷰의 목적, 대상, 환경 등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기획해야합니다. 질문의 예시를 몇가지 살펴볼까요?참고린 고객 개발을 위한 고객 인터뷰 기본 질문 5가지유의사항‘답정너’란 표현 들어보셨죠? 몇몇 창업자는 너무 똑똑한 나머지, 인터뷰만 탁월한 유도심문(?)을 선보이기도 해요. 인터뷰를 너무 치밀하게 구성하다보면 이런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데요, 몇가지 유의사항에 대해 함께 짚어봐요.참고고객인터뷰 – 사용자 조사법조성주 교수는 도서 에서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선 확증편향을 관리하라고 말합니다. 확증편향, 무슨 말일까요? 인터비즈 블로그를 한번 읽어보세요.참고재앙을 부르는 판단의 함정⑤ 확증 편향이렇듯 여러분의 자기확신과 신념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도 중요합니다. 본인의 생각과는 상반된 의견을 듣고 제품/서비스의 개선점을 찾아나가는 것, 여러분은 마음의 준비가 되었나요? 다음 미션카드인 설문조사 진행하기(준비중)을 통해 질문지 구성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27
문제점(아이디어) 찾기
스타트업을 하기 위해선 아이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겠죠? 누군가 과거에 시도했다가 망한 아이디어이거나, 이미 하고 있거나, 혹은 터무니없는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하죠. 그렇다면 평소에 불편했던 부분에서 시작해보면 어떨까요?문제점 찾기세상에는 우리가 해결해야하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들을 중심으로 찾아보세요.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주변에 많이 존재하고 있답니다. 문제를 찾기 위해서는 직접 경험해보는게 제일 좋습니다. 실질적인 해결 방법을 고민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면 아파트 내 분리수거장을 정리하는 관리인의 수고로움을 덜어줄 수 있는 새로운 분리수거 방법을 제안 하는것도 충분한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답니다. 세상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세상을 관찰하는 것, 무엇을 세상에 내놓아야 사람들이 좋아해줄지 고민하는 것이, 스타트업 아이디어 만들기의 중요한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괜찮은 창업아이디어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실제로 크게 성공한 스타트업들을 잘 살펴보세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해결 방법을 제공했기 때문에 지금의 그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해결하고 싶은지, 하나씩 적어보세요!참고EO구체화 하기문제를 발견했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결할지 찾아봐야합니다. 자 그렇다면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확장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까요? 우선, 주관적인 결과물을 객관적인 자료로 바꿔야 합니다. 나만의 생각에 그치지 않도록 근거가 될만한 자료들을 수집하여서 ‘아이디어가 필요한 이유’를 명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아무리 기발한 아이디어라도 듣기에는 그럴 듯 해보이지만 실제로는 성공하기 힘든 아이디어일 수 있기에 꼼꼼하게 자료를 찾아봐야 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아이디어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할까? 또는 얼마나 큰 규모의 시장에서 원하는 걸까? 가벼운 마음으로 통계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통계청참고공공데이터포털두번째로 찾아낸 아이디어를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 좋은 아이디어로 가다듬기 위해서 수십개, 수백개의 파생 아이디어를 작성하세요. 종이가 아까운 책이 있을지라도, 쓸모 없는 글은 없는 것처럼 아주 사소한 생각이라도 우선 적어서 여러 방법으로 파생시켜보세요.마지막으로 발전에 목적을 둡니다. 좋은 방법이 나왔다고 해서 아이디어 생산을 멈추지 마세요.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방법을 고안해보세요.질문하기 어린시절,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손들고 질문한 경험! 다들 있지 않나요? 그 때처럼 언제든, 누구에게든 질문을 해보세요.아이디어 보완은 끝없는 보완을 통해서 완성됩니다. 미처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주변 사람들은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 고민해봤는데, 어때?”, “지금 이 아이디어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등 의견을 듣는다면 아이디어를 바라보는 관점이 넓어질거에요. 다른사람에게 물어 보듯이 스스로에게도 언제나 질문을 던질 준비를 하면 효과적입니다. 아이디어를 만드는 사람은 창업가 자신이므로, 내가 만든 아이디어에 대한 질문을 자주해보세요. 고객의 입장에서 설득을 해봐도 좋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지를 다져볼 수 있습니다. 참고폴 그레이엄의 How to Get Startup Ideas 어떠셨나요?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소한 문제점에서 시자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문제를 사람들은 평소에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 다시 말해 어떤 대체재가 있을지 알아보는 미션카드 대체재 조사하기에서 다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고객 페르소나 만들기
전세계 모든 사람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음식이 과연 존재할까요? 여러분의 제품/서비스도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타겟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면 충분합니다. 이를 위해선 명확하게 타겟고객을 정의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해야합니다.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고객 페르소나에 관해 알아보고 이를 쉽고 깔끔하게 제작할 수 있는 툴을 몇가지 소개해릴게요. 고객 페르소나페르소나는 가면이라는 뜻을 가진 심리학 용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을 대변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많은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가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서비스를 만들어서라고 합니다. 고객 페르소나 기법을 통해 여러분의 고객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를 조금 더 상세하게 정의해보세요.참고UX 디자이너를 위한 ‘페르소나(PERSONA)’ 활용법이처럼 ‘페르소나 기법’은 가상의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인데요. 이 기법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타겟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가상의 인물로 새로이 제품/서비스를 개발할 때, 브랜드의 톤앤매너를 맞출 때 등 활용방안이 다양합니다. 참고고객 페르소나 구체화 방법 가이드 /1참고고객 페르소나 구체화 방법 가이드 /2참고고객 페르소나 구체화 방법 가이드 /3페르소나 제작 툴직접 페르소나를 제작하는게 어렵다면 이를 위한 툴을 이용해보세요. 페르소나 템플릿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참고Hubspot참고Xtensio 어떤가요 이제 감이 조금 잡히시나요? 제품 개발, UX 디자인, 브랜딩에 앞서 꼭 고객 페르소나를 제작해보길 바랍니다.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2-02
대체재 조사하기
본인이 평소에 문제 또는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점, 그리고 이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스타트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미션카드 문제점(아이디어) 찾기를 읽고 떠오른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그렇다면 사람들은 평소에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문제의 대안에 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대안 파악의 중요성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는 스타트업을 해나감에 있어서도 통용되는 말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문제를 다른 사람들이, 즉 고객이 어떤 대안으로 해결하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그보다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참고당신의 사업 아이디어에서 고객의 문제가 불분명한 이유대안을 파악함으로써 해당 문제를 겪고 있는 고객이 누구인지 명확히 정의할 수 있고, 이에 맞춰 내가 제안하는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그려낼 수 있습니다. 문제, 고객, 대안이 정의되지 않았는데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데에 집중한다면, 첫 단추가 잘못 꿰어진 것과 다름 없겠죠?참고스타트업의 시작, 무엇을 해야할까?본인이 평소에 문제라고 생각했던 부분을 사람들은 어떻게 해결하는지 대안을 찾아보는 단계! 대안을 파악하는 것이 곧 더 나은 솔루션의 밑그림을 그리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대안을 파악해야 비로소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미션카드는 솔루션 구상하기입니다. 고객가치를 창출할 솔루션을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해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02
유사 제품/서비스 벤치마킹하기
여러분의 번뜩이는 그 아이디어! 그런데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이 혹시 있진 않을까요? 없다면 행운, 있어도 행운입니다. 잠깐, 있어도 행운이라니 그게 무슨 의미일까요?벤치마킹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경쟁사가 있다면, ‘더 잘하면’ 됩니다. 때문에 이미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세상에 있다면, 이를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것이 행운입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 파괴적 혁신을 불러일으킨 와이즐리가 그러했습니다.참고EO > 대기업과 경쟁하다 너무 잘돼서 망할 뻔한 스타트업와이즐리 또한 이미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스타트업을 보고도, ‘고객이 원하는 것은 저게 아닌데’, ‘더 잘 만들겠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현재 대한민국 면도기 시장에서 전통적인 강자도 무시못할 비즈니스로 탄생했습니다.참고로, 유튜브 채널 EO에서는 다양한 창업자들의 인터뷰를 볼 수 있습니다.참고EO스타트업 검색/찾기그럼 이제 여러분과 비슷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어떻게 찾는지 알아볼까요?더브이씨의 스타트업 검색 서비스는 체계적인 전화번호부와 같습니다. 각 기술, 산업군, 사업형태, 서비스형태 등 다양한 카테고리 별로 스타트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참고더브이씨 > 스타트업 검색스타트업 전문 투자자 투자 매칭 플랫폼, 넥스트유니콘 또한 스타트업 찾기에 유용합니다. 2020년 11월 기준 2천여개의 스타트업이 등록되어 있네요!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연관있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예를 들어, 방 꾸미기와 관련한 스타트업을 하고 싶은가요? ‘인테리어’라고 검색해보는 건 어떨까요?참고넥스트유니콘 > 스타트업 찾기와디즈는 대한민국 대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입니다. 이런 와디즈에서도 최근에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를 런칭했다니, 정말 대한민국 스타트업 열기가 뜨겁지 않나요? 관심있는 스타트업에게 IR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모바일 앱에서 지원하니 앱을 설치해보세요.참고와디즈 > 스타트업 찾기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비슷한 제품/서비스를 찾아보는 시도를 해봤습니다. 비슷한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다시 말하지만, ‘최초’보다 ‘최고’가 중요합니다. 나의 아이디어와 유사한 제품/서비스가 과연 고객을 100% 만족시키고 있는지, 아니라면 개선점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도록 해요. 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11-10
개인사업자 등록하기
지난 미션카드 개인사업자와 법인 차이점 구분하기를 읽어보셨나요? 개인사업자는 등록과정이 간편하고 자금의 인출이 자유롭다는 점 등을 파악해봤습니다.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개인사업자 등록과정을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해요. 주의사항경고! 무턱대고 개인사업자 등록을 했다간 나중에 땅을 치고 후회할 수 있습니다. 등록시기의 이혁재 저자는 사업자등록을 최대한 미루길 권장합니다. 아니 잠깐만, 미뤄야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참고사업자등록은 최대한 늦게 하자. 예비창업자로 오랫동안 준비하자.업종 및 업태사업자등록 간 업종은 여러 개 선택할 수 있습니다…만 그래선 안됩니다. 사업이 잘 안되어 폐업 후 동일 업종으로 다시 창업하면 지원할 수 없는 지원사업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업종은 업태와 종목을 합쳐서 이르는 말인데요, 한 마디로 무엇을, 어떻게 팔건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대목이라고 보면 됩니다.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분류되고 있으니 작성시 참고해보세요. 참고업종코드 바로가기대표자 명의만약 명의 대여를 하게 된다면 각종 세금이 해당 명의자에게 적용됩니다. 그 외에도 소득에 따른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체납 시엔 각종 금융 거래상 불이익은 물론 여권 발급과 출국이 제한될 수 있으니 명의 등록시 신중하게 판단하시길 바랍니다.온라인 등록개인사업자 등록의 경우 온라인으로 1분만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니 정말 편리하죠? 공인인증서를 준비하고 ‘홈택스 >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개인)’에 방문해주세요.참고국세청 > 국세정보 > 사업자등록안내 > 사업자등록 신청참고홈택스 >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개인) 혹 신청서 작성 양식이 복잡한가요? 다음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물론 업종과 업태의 경우 여러분 사업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참고온라인 창업시 필요한 사업자 등록과 통신판매업신고 완전정복! 아이템소싱 / 구매대행 / 온라인창업간이과세양식을 작성하다 보니 일반과세자인지 간이과세자인지를 선택해야 하는 항목이 나오지 않았나요? 보통 모든 개인사업자는 ‘일반과세자’이나 매출이 적은 사업자를 위한 ‘간이과세자’ 유형이 있습니다. 간이과세를 적용한다면 부가가치세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일반과세자는 매출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이 매출 부가가치세지만 간이과세자는 매출의 10%에 해당 되는 금액에 다시 업종별 부가율’을 곱한 금액이 매출 부가가치세라고 합니다. 참고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의 차이이제 개인사업자 등록 간 주의사항과 온라인 등록 방법에 대해 감이 좀 잡히나요? 두근거리는 첫 사업자등록! 꼼꼼히 살펴보시고 시작해보길 바랍니다.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09-25
사무실 구하기
스타트업을 시작한 당신! 번듯한 사무실을 갖는게 꿈인 분들도 있을텐데요. 사람들이 자주 다니는 지역에 우아한 사무실이 떡하니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통장 잔고 0원부터 저렴하고 알찬 가격으로 사무실을 구할 수 있는 곳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지금부터 만나보시죠!내 통장 텅장! 0원으로 시작하기창업공간플랫폼땡전 한푼도 없는 분도 사무실을 구할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K-startup에서 운영 중인 창업공간이룸에서는 창업자를 위해 무료 사무실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주로 입주시설이라고 불리우며 1인 또는 소규모 팀에 적합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특히 지도 위에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내게 가까운 입주공간을 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창업공간플랫폼창조경제혁신센터두번째로 추천하는 곳은 창조경제혁신센터입니다. 이곳은 전국 20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입주공간 및 모집개요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외에도 스타트업을 운영하는데 있어 온/오프라인 상담, 사업, 교육 등 다채로운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참고창조경제혁신센터 > 지원서비스 신청 > 입주공간서울창업허브서울창업허브에서도 우수한 사업 아이템, 사업수행역량을 보유하였으며, 연내 투자유치 및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기업이라면 누구든 입주 기업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서울창업허브에서는 보육 프로그램도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IR, 마케팅 등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민간 창업기관 연계 보육 프로그램 참여 기회 제공 등 스타트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참고서울창업허브 > 고객지원센터 > FAQ > 입주관련공유오피스어느정도 여유 자금이 있는 분들이라면 공유 오피스는 어떠세요? 적절한 임대료는 물론 깨끗한 업무 환경과 여러 기업과의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공유오피스는 말그대로 한 오피스를 여러기업이 함께 쓰는 곳인데요. 훌륭한 인테리어 및 업무시설 외에 커피와 맥주를 무제한으로 주는 곳도 있어 소규모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분들에게는 반가운 곳이랍니다. 더불어 스타트업 간 네트워킹도 언제든 가능하니 협업도 문제 없겠죠? 참고Wework, 코워킹 사무실을 고민하는 회사에게참고코워킹 스페이스의 허와 실 내 마음에 쏙! 안성맞춤 사무실로 시작하기스타트업 규모가 어느정도 큰 편이라면 본격적으로 좋은 사무실을 알아보고 싶어질텐데요. 전문가의 손길로 내 마음에 쏙 드는 안성맞춤 사무실을 찾고 싶다면 ‘네모’를 추천합니다. 참고상가, 사무실 찾을 때 - 우리 동네 상권분석, 네모네모에서는 원하는 사무실의 위치와 주변상권, 교통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정리해뒀는데요. 발품을 팔지 않아도 내가 필요한 조건만 입력만 해서 검색한다면 최적의 매물을 보여준답니다. 또한 개인정보 노출 없이 네모앱의 자체 톡 기능을 활용하여 중개사에게 궁금한 점을 간편하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지 손쉽게 매물 검색, 등록, 직거래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으니! 나를 위한 안성맞춤 사무실 찾기! 이제 어렵지 않겠죠? 스타트업 사무실 찾기 여정을 함께 떠나봤는데요, 어떠셨나요? 꿈만 같았던 사무실을 구할 수 있으니 마음의 짐을 덜어내실 수 있을거에요! 걱정은 그만! 내가 찾던 사무실, 지금 만나보세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
2020-09-25
급여 지급하기
여러분이 누군가를 고용한다고 가정해볼까요? 직원이 월급을 200만원을 받으려면 회사는 200만원보다 더 지급해야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는 지급금액과 실수령액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번 미션카드를 통해 세금과 4대 보험 등 급여를 어떻게 지급하는지에 대해 다뤄보도록 해요. 기장대행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신건강을 위해 기장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사업자 대신 회계장부를 작성하고, 세무 신고까지 대신해주는 전문가를 세무대리인이라고 부르며, 이 일을 ‘기장 대행’이라고 한답니다. 김 빠지지마세요! 급여 관련 업무 외에도 창업자가 해야할 일은 무궁무진합니다. 이번 미션카드를 읽고 급여 지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한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중소기업벤처부와 창업진흥원에서는 매년 ‘창업기업지원서비스 바우처’를 지원합니다. 초기 창업기업들의 기장대행 수수료를 지원해주고 있어요. 연초에 신청을 받고 선착순으로 지원이 마감되니 꼭 확인해보세요.참고K-STARTUP 창업기업지원서비스 바우처원천징수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들어가볼까요? 먼저 원천징수입니다. 원천징수는 쉽게 말해 회사가 직원에게 월급을 줄 때 세금을 미리 다 공제한 후에 지급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직원은 직접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된답니다.실수령액월급이 200만원이라면 실수령액은 얼마일까요? 원천징수로 사업자가 대신 공제해야하는 세금은 4대 보험료와 소득세(근로소득세, 지방소득세)입니다. 따라서, 근로자가 받는 실수령액은 급여에서 4대 보험료와 소득세를 공제한 금액입니다. 급여 - 원천징수 = 실수령액원천징수 = 4대 보험료 + 소득세4대 보험채용시 회사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포함), 산재보험입니다. 4개의 공단에서 관리하기에 4대 보험이라 불려요. 이 4대 보험료는 직원과 함께 회사가 나누어서 부담하기에, 회사는 월급보다 더 많이 지출하게 됩니다.참고월급도둑(?) 4대 보험, 왜 내야 될까?4대 보험료 계산그렇다면 직원에게 월급 200만원을 주려면 회사는 얼마의 4대 보험료를 내야 할까요? 아래 벤처스퀘어의 글을 통해 항목별 보험료 계산을 이해해보겠습니다.참고4대 보험, 그것이 궁금하다너무 복잡한가요? 겁먹지 마세요! 4대 보험료를 모의로 대신 계산해주는 계산기가 있어요. 물론 모의이고, 산재보험료는 직접 계산해야하지만, 대략적인 보험료는 알 수 있습니다. 200만원으로 한번 계산해볼까요?참고4대사회보험료 모의계산 별도로 계산해야하는 산재보험료는 아래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참고근로복지공단 > 고객소통 > 민원/조회 > 산재보험료 알아보기4대 보험 가입 및 납부4대 보험이 뭔지도 알았고, 어떻게 계산하는지도 알았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4대 보험 가입과 납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사업자 성립 신고 만약 직원이 없는 1인 사업자라면,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1인 사업자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만 들면 되거든요. 그러나 단 1명이라도 직원을 고용한다면 사업자는 각 보험공단에 사업자 성립 신고를 해야해요. 간단히 말하면, ‘우리 회사는 고용을 하겠다’고 알리는 신고 같은 것입니다.그러면, 4개의 보험공단에서 신고를 다 따로해야하나요? 아닙니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온라인으로 한 번에 사업자 성립 신고를 할 수 있어요. 그 과정에 대해 아주 친절히 설명해준 블로그 글을 소개합니다.참고4대보험 사업장 성립신고 인터넷으로 해보니4대보험 자격취득신고사업장 성립 신고 서류를 다 작성하고 저장하셨다면, 마지막 단계가 남아있는데요, 가입자 자격취득 신고입니다. 가입자 자격취득신고는 ‘본격적으로 사회보험을 적용받겠다’라고 신고하는 거에요. 일반적으로 가입자 자격취득신고는 사업장 성립 신고와 같이 진행됩니다.참고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 자격취득신고서 작성방법4대 보험 납부하기4대 보험을 관리하는 공단에 일일이 들어가지 않고 모든 내역을 한꺼번에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이 사이트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볼게요.참고4대 보험 납부하는 방법소득세원천징수를 해야할 또 다른 세금! 바로 ‘소득세’입니다. 4대 보험료와 더불어 소득세를 공제한 금액이 회사가 직원에게 이체하는 급여이자, 직원의 실수령액입니다.소득세는 근로자의 월급과 부양가족의 수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월급이 200만원인 1인 가구라면, 소득세를 1만 9520원을 납부해야하지만, 같은 200만원 월급이라도 부양가족이 있는 4인 가구라면 소득세가 0원이랍니다. 국세청에서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공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쉽게 소득세를 조회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제공해요. 참고국세청 >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여기서 소득세를 80%, 100%, 120%로 보여주는 이유는, 소득세가 이듬해 1월에 결정이 되기에 정확한 금액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대신 이를 참고하여 회사지출을 계획할 수 있겠죠? 정확한 금액이 산정되면, 연말정산 간 차액을 계산하게 됩니다. 월급 200만원 근로자의 4대 보험료를 기억하시나요? 근로자는 179,530원의 4대 보험료를 부담해야했죠? 위 링크에서 계산한 소득세 21,470원도 함께 납부해야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총 201,000원을 원천징수하고 1,799,000원을 근로자에게 지급하면 됩니다.원천세 신고 이제 소득세를 근로자 대신 국가에 납부해야 합니다. 이렇게 원천징수한 소득세를 납부하는 세금을 ‘원천세’ 라고 합니다. 원천세는 급여 지급 후에 다음달 10일까지 납부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홈택스에서 원천세를 신고할 수 있는데요, 신고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준 글을 참고하세요. 참고직원 원천세 신고(홈택스) / 지방소득세 신고(위택스)비과세급여고용지원금은 소상공인이나 초기스타트업의 인건비 부담을 줄여주기위해 생긴 제도이며, 이 혜택을 받기 위해선 모든 직원에게 최대 210만원 이하의 최저임금을 지급해야합니다.고용지원금도 챙기고, 직원들에게 최저임금 이상을 지급하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는 게 바로 ‘비과세 급여’ 입니다. 비과세는 말 그대로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급여항목입니다. [식대비, 자기차량 운전보조금, 연구보조비, 자녀보육수당, 직무발명보상금]이 있습니다. 비과세급여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사업자도 절세의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참고내 월급에서 세금을 떼지 않는 비과세 급여항목은 무엇이 있을까?이번 미션카드도 유용했나요? 직원 한 명의 월급을 챙겨주는 일이 생각보다 꽤나 복잡하죠? 이번 미션카드 시작하며 언급한 ‘기장 대행 서비스가 정신건강에 이롭다’라는 문구, 이제 공감하시나요?미션카드 리스트 (바로가기)미션카드를 시작해보세요!